미취학 아동 조기영어교육에 따른 언어발달의 차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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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조사 가설
3. 문제의 중요성 및 조사목적
Ⅱ. 문헌고찰 / 이론적 배경
1. 개념정리
2. 이론적 고찰
3. 기존문헌 장단점 비평
4. 조사 목적의 재서술
Ⅲ. 조사연구 방법
1. 조사유형
2. 조사설계
3. 대상자의 특성 및 표집방법
4. 변수 측정 및 조작화
5. 자료수집절차
6. 조사도구 / 측정도구
7. 자료분석절차
Ⅳ. 논의 및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지난 1920년 인도의 한 정글에서는 동화책 ‘정글북’의 주인공과 같이 늑대가 키운 2명의 소녀가 발견되었다. 발견된 2명의 소녀에게 목사부부와 교육자들이 사람답게 지낼 수 있도록 사회화 교육을 실시하였는데, 한 명은 1년 만에 죽었으며 다른 한 명 또한 9년밖에 더 살지 못하였다. 게다가, 9년의 시간 동안 소녀가 배운 것은 겨우 단어 45개와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먹는 방법 정도였다. 이러한 사례는 인간의 사고와 관념 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이로 인해 특히 ‘아동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전통적으로 강조되어 왔으며, 세계화 시대에 접어들수록 ‘영어’에 대한 부모의 뜨거운 교육열은 조기영어교육 열풍이란 신드롬을 발생시켰다. 2010년 10월 교육과학기술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1~9월 사이에 영어인증시험인 ‘텝스’를 본 초등학생, 중학생의 수가 20,529명에 달하였고, 2007년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서 언어 교육을 위한 조기유학 등을 이유로 초등학교 취학을 연기한 학생의 수는 18,541명으로 미취학률이 15%에 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이와 같이 ‘한국 사회에 불고 있는 조기영어교육 열풍은 과연 아동에게 진정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2. 조사 가설
본 연구는 미취학 아동에 대한 영어조기 교육이 과연 언어발달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미취학 아동의 조기영어교육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를 가설로 설정했다.

3. 문제의 중요성 및 조사목적
영어는 세계 제1의 언어로써, 세계의 주요 선진국에서 조기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그 필요성은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 왔다. 우리나라도 수출 지향적 무역중심의 국가이기 때문에 조기 영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1997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참고문헌
이문옥, 조미정 2009, “유아기 조기영어교욱에 대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 분석 ” , 한국영유아보육학

이현정, 2002. “조기영어교육경험이 이후 중학교 영어성적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미정, 2008, “조기 영어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대욱, 2011, “조기영어교육의 인식연구”,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혜신, 2007, “ 유아의 조기영어교육과 이중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상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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