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구조기능론과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구조기능론
3 구조기능론과 학교교육
4 갈등이론
5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6 그리고 비교교육

본문내용
학교 교육의 핵심은 도덕 교육이다!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1858~1917)

프랑스의 사회학자, 기능론자. 『자살론』,『사회 분업론』 등의 여러 저서를 남겼다.

사회의 분화
각 조직에 맞는 특성 함양이 필요, 전문화된 교육
사회 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교육이 필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이고, 성적을 기준으로 사회적 선발이 이루어 진다.

탈콧 파슨스 (Talcott Parsons, 1902 ~ 1979)

미국의 사회학자. 기능론자. 『사회체계』 등의 저서를 남겼으며 사회변동에 관심을 보였다.

권력, 돈, 기타 희소한 사회적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이 투쟁하며, 갈등이 발생한다.

1.노동자와 학생 모두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결정권을 가지지 못한다.


2.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로 수단이다.


3.분업을 통하여 노동자의 임무가 제한되고 단결이 저해되는 것처럼 지식의 전문화, 단편화 및 과도한 경쟁을 통하여 학생의 임무가 제한된다.


4.교육 수준은 직업 구조에서의 수준에 그대로 대응된다.

참고문헌
비교교육학: 연구방법과 교육개혁(1996), 이득기 외, 문음사


입문 비교교육학(2005), A.R. Tretheway, 주삼환 역, 한국학술정보(주)


교육과 사회-교육의 사회학적 기초-(2004), 김병성, 학지사


교육사회학(2005), JEANNE H.BALLANTINE, 김경식, 이병환 역, 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의 이해(2012), 안병환, 공동체


교육학개론(2006), 김달효,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
  •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교육기관의 규칙을 위반한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정신건강의 차원에서는 정신건강의 진단 분류 기준에 의해 이상 행위로 분류될 수 있는 행위를 가리킨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이란 다양한 각도에서 일정한 잣대에 비추어 일탈되어 자신과 타인의 안녕을 위협하는 일체의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Ⅱ. 이론적용1.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 구조기능주의론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본적인 것들이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의 사회적 전개과정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3. 기능론자의 교육관4. 기능론적 학교론4-1. 개요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Part Ⅰ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 경향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학의 이론 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꽁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그리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2. 기능주의 이론기능주의는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또는 균형이

  •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에 대해 비교분석하여 기술하시오 가족상담의 이론적 관점 중 체계론적 관점을 근거로 자신의 원가족을 분석하시오
  • . 현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가족 위기론, 가족 발전론 등 다양한 입장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저는 현대사회의 변화가 시대를 퇴보시키는 길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뿌리 깊은 가부장제도는 여전하고, 세대 갈등 등이 해결되지 않아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한국 사회가 통합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참고자료김인숙(2012). 『가족복지와 다문화복지』. 서울: 학문사.

  • 문화전수론 레포트
  • 론의 실제 적용 사례 Ⅳ. 한국의 문화전수론 제3장 문화전수론의 문제점과 교육에의 기여 Ⅰ. 문화전수론의 문제점 Ⅱ. 문화전수론의 교육사회학 탐구에의 기여 제1장 서론Ⅰ. 교육과정사회학번스타인의 문화전수론은 교육과정사회학의 문화재생산이론과 관련된 연구이다.번스타인의 문화전수론을 이해하기에 앞서 교육과정사회학이 무엇인지 살펴보자.교육과정사회학은 현재의 사회적 불평등을 기능론이나 갈등론의 거시 구조적 관점만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