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구조기능론과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구조기능론
3 구조기능론과 학교교육
4 갈등이론
5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6 그리고 비교교육
- 본문내용
-
학교 교육의 핵심은 도덕 교육이다!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1858~1917)
프랑스의 사회학자, 기능론자. 『자살론』,『사회 분업론』 등의 여러 저서를 남겼다.
사회의 분화
각 조직에 맞는 특성 함양이 필요, 전문화된 교육
사회 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교육이 필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이고, 성적을 기준으로 사회적 선발이 이루어 진다.
탈콧 파슨스 (Talcott Parsons, 1902 ~ 1979)
미국의 사회학자. 기능론자. 『사회체계』 등의 저서를 남겼으며 사회변동에 관심을 보였다.
권력, 돈, 기타 희소한 사회적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이 투쟁하며, 갈등이 발생한다.
1.노동자와 학생 모두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결정권을 가지지 못한다.
2.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로 수단이다.
3.분업을 통하여 노동자의 임무가 제한되고 단결이 저해되는 것처럼 지식의 전문화, 단편화 및 과도한 경쟁을 통하여 학생의 임무가 제한된다.
4.교육 수준은 직업 구조에서의 수준에 그대로 대응된다.
- 참고문헌
-
비교교육학: 연구방법과 교육개혁(1996), 이득기 외, 문음사
입문 비교교육학(2005), A.R. Tretheway, 주삼환 역, 한국학술정보(주)
교육과 사회-교육의 사회학적 기초-(2004), 김병성, 학지사
교육사회학(2005), JEANNE H.BALLANTINE, 김경식, 이병환 역, 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의 이해(2012), 안병환, 공동체
교육학개론(2006), 김달효,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