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느린 학습자의 심리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책 선정이유
2. 용어 정리
3. 생각해 볼 문제
1) 느린 학습자의 인지, 정서적 발달 특성은 어떠한가?
2) 느린 학습자의 특성은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느린 학습자에게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가?

Ⅱ. 본론
1. 느린 학습자의 인지, 정서 발달 특성은 어떠한가?
1) 인지발달 특성
2) 정서발달 특성
2. 느린 학습자의 특성은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1) 연령에 따른 인지 특성
2) 연령에 따른 정서 특성
3. 느린 학습자에게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가?
1) 언어교육
2) 수학교육
3) 신체교육
4) 창의성교육
5) 일반 아동과의 통합교육 vs 비 통합교육 장단점
6) 실제 교육의 현장

Ⅲ. 결론
1. 시사점
2. 제언(우리들의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느린 학습자의 인지, 정서 발달 특성은 어떠한가?
1) 인지발달 특성
느린 학습자(느린 학습자)은 제한적인 지적 발달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느린 학습자의 전형적인 특성은 낮은 지능인데,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느린 학습자의 인지발달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불우한 가정이 첫 번째 요소이다. 빈곤한 가정의 아동들은 더 섬세한 추론과 판단, 이해력 발달에 중요한 상호작용에 노출되지 못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결핍이 누적되어 둔해지고 결국 느린 학습자가 된다. 두 번째로 부모와 가족 구성원의 지능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아동에게 초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부모이기 때문이다. 가족의 사회경제적 수준도 예외는 아니다. 예를 들어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부유한 부모는 자녀를 교육할 여유가 있고 자녀의 인지발달을 위한 모든 것을 해주고 싶어 한다. 이러한 가족의 아동은 가정에서의 지적인 상호작용을 제외하고는 모든 시설을 갖게 되어 인지발달에서 뒤처지지 않는다. 이것이 많은 느린 학습자가 불우한 가족을 갖고 있는 이유다. 아동의 개인적인 속성으로는 신체적 특성이 있다. 신체적 결함으로 인한 장기 결석이나 장기 질환으로 아동은 집중할 수 없으며 이해도가 많이 떨어지게 되므로 추론이나 비판적 사고를 할 여유가 없어지며 정확한 개념 형성을 하지 못하게 되어 인지발달이 크게 방해를 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초기 부정적 환경과 교육 경험의 영향이 있다. 인지발달은 초기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데, 아동이 초기에 가정 혹은 학교에서 부정적 경험이 있다면 머지않아 느린 학습을 유발할 수 있다.

2) 정서발달 특성
느린 학습자(느린 학습자)의 정서적 욕구는 보통의 아이들과 다르지 않다. 다만 보통의 아이들에 비해 느리게 발달한다. 아동은 기본적으로 안전, 애정, 또래인정, 인정과 자아존중감, 주도성과 책임감, 새로운 경험과 활동에 대한 욕구가 있다. 특히 영아기에는 안전과 애정의 욕구가 중요하며 이 정서적 욕구들은 아동의 학습동기에도 중요하다.
느린 학습자의 정서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가족 요인, 문화적 요인, 학교 요인 4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생물학적 요인은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동이 행동양식이나 기질을 갖고 태어나게 한다. 일부에서는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이 정서적 장애를 유발한다고 본다. 두 번째로 가족 요인이 있다.
참고문헌
- 김원정(2006) 『경계선급 지능 임상아동을 위한 정서사회인지 향상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재활학과 심리재활 학과, 석사학위 논문
- 정희정, 이재연(2008) 『느린 학습자의 특성』 특수교육학연구 제 42권 제 4호, 43-66
- 유경(2008) 『단순언어장애아동·경계선지능언어발달장애아동·일반아동의 쓰기지식 특성 비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23344&yy=201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80212
-http://hateduk.tistory.com/466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lfedu1016&logNo=15003037588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http://www.usgbe.go.kr/board/bbs/board.php?bo_table=le_secondary&wr_id=4774&page=1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이 요약되어 있네요..
  • 24353***
    (2018.06.24 21:50:54)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과정의 진도 파악학습자에 대한 상세한 분석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인 것은 무엇일까?효율성이 높은 지도안!!교사는 자신감, 아동들은 질 높은 수업을 받음.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분석과정⇒결정과정⇒적용과정▽▽▽지식구조 분석⇒학습 계열성 결정⇒지도안 작성학습자의 분석학습 목표 결정교육대학교 적용학습환경 분석수행평가 결정교

  •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
  • 교육적 접근을 보육과정에 반영하게 된다. 그러면서 강화의 개념을 강조하게 된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부모, 교사, 또래 친구의 모델링이 요구되며 교육의 결정권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제시된다. 따라서 아동은 수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영유아의 발달에 의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을 통합적, 전체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요소별로 분석하는 관점이기에 생리적인 충동이나 외부의 기계적인 통제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이 이론에 기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고찰과 논의 -수준별 수업을 중심으로
  • 교육과학사. 253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생각했을 때, 양육자(부모 혹은 교사)는 아동이나 학생이 부정적인 부분을 느끼는 것을 무시하거나 꾸짖을 것이 아니라, 그들의 내면에서 통합과정을 잘 소화해 낼 수 있도록 긍정적인 반응, 즉 지지와 격려를 보여주면서 지도해주어야 한다. 2) 교육은 적정수준의 과제를 제공해야 하며, 학습자의 자율성을 인정 및 독려해야 한다.프로이드는 심리성적 단계를 통해 발달을 구분한 반면, 에릭슨은 아동이 부모

  • 아동 체욕 교육
  • 아동들의 교육- 체육교육을 중심으로 -1. 머리말2. 아동들의 전반적인 교육3. 아동체육을 선택한 이유4. 아동 체육교육5. 맺음말1. 머리말교육심리학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인간발달에 대한 연구는 교육의 효과를 위한 아동의 이해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성장과 변화를 발달이라 하며, 인간발달아동발달성인발달생애발달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된다. 임규혁임웅 공저, 『교육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발달적 평가를 중요시하며,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들에 초점을 두고, 법률가들은 법적인 판정기준에 의하여 판단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을 판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일 수 있다.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장애아동은 장애유형별로 보여지는 공통된 발달특성과 함께 개별적 특성들이 있으며, 문제가 되는 행동들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 이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