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느린 학습자의 심리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책 선정이유
2. 용어 정리
3. 생각해 볼 문제
1) 느린 학습자의 인지, 정서적 발달 특성은 어떠한가?
2) 느린 학습자의 특성은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느린 학습자에게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가?
Ⅱ. 본론
1. 느린 학습자의 인지, 정서 발달 특성은 어떠한가?
1) 인지발달 특성
2) 정서발달 특성
2. 느린 학습자의 특성은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1) 연령에 따른 인지 특성
2) 연령에 따른 정서 특성
3. 느린 학습자에게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가?
1) 언어교육
2) 수학교육
3) 신체교육
4) 창의성교육
5) 일반 아동과의 통합교육 vs 비 통합교육 장단점
6) 실제 교육의 현장
Ⅲ. 결론
1. 시사점
2. 제언(우리들의 생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느린 학습자의 인지, 정서 발달 특성은 어떠한가?
1) 인지발달 특성
느린 학습자(느린 학습자)은 제한적인 지적 발달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느린 학습자의 전형적인 특성은 낮은 지능인데,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느린 학습자의 인지발달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불우한 가정이 첫 번째 요소이다. 빈곤한 가정의 아동들은 더 섬세한 추론과 판단, 이해력 발달에 중요한 상호작용에 노출되지 못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결핍이 누적되어 둔해지고 결국 느린 학습자가 된다. 두 번째로 부모와 가족 구성원의 지능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아동에게 초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부모이기 때문이다. 가족의 사회경제적 수준도 예외는 아니다. 예를 들어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부유한 부모는 자녀를 교육할 여유가 있고 자녀의 인지발달을 위한 모든 것을 해주고 싶어 한다. 이러한 가족의 아동은 가정에서의 지적인 상호작용을 제외하고는 모든 시설을 갖게 되어 인지발달에서 뒤처지지 않는다. 이것이 많은 느린 학습자가 불우한 가족을 갖고 있는 이유다. 아동의 개인적인 속성으로는 신체적 특성이 있다. 신체적 결함으로 인한 장기 결석이나 장기 질환으로 아동은 집중할 수 없으며 이해도가 많이 떨어지게 되므로 추론이나 비판적 사고를 할 여유가 없어지며 정확한 개념 형성을 하지 못하게 되어 인지발달이 크게 방해를 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초기 부정적 환경과 교육 경험의 영향이 있다. 인지발달은 초기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데, 아동이 초기에 가정 혹은 학교에서 부정적 경험이 있다면 머지않아 느린 학습을 유발할 수 있다.
2) 정서발달 특성
느린 학습자(느린 학습자)의 정서적 욕구는 보통의 아이들과 다르지 않다. 다만 보통의 아이들에 비해 느리게 발달한다. 아동은 기본적으로 안전, 애정, 또래인정, 인정과 자아존중감, 주도성과 책임감, 새로운 경험과 활동에 대한 욕구가 있다. 특히 영아기에는 안전과 애정의 욕구가 중요하며 이 정서적 욕구들은 아동의 학습동기에도 중요하다.
느린 학습자의 정서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가족 요인, 문화적 요인, 학교 요인 4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생물학적 요인은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동이 행동양식이나 기질을 갖고 태어나게 한다. 일부에서는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이 정서적 장애를 유발한다고 본다. 두 번째로 가족 요인이 있다.
- 참고문헌
-
- 김원정(2006) 『경계선급 지능 임상아동을 위한 정서사회인지 향상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재활학과 심리재활 학과, 석사학위 논문
- 정희정, 이재연(2008) 『느린 학습자의 특성』 특수교육학연구 제 42권 제 4호, 43-66
- 유경(2008) 『단순언어장애아동·경계선지능언어발달장애아동·일반아동의 쓰기지식 특성 비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23344&yy=201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80212
-http://hateduk.tistory.com/466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lfedu1016&logNo=15003037588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http://www.usgbe.go.kr/board/bbs/board.php?bo_table=le_secondary&wr_id=4774&page=17
자료평가
- 많이 요약되어 있네요..
- 24353***
(2018.06.24 21:50: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