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서비스 경영 실패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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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음의 혁신과 성과

(1) 한메일 서비스

(2) 다음 카페 서비스

(3) 성과

2. 다음의 부진과 현재 상황

(1)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 ‘플래닛’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요즘’

(3) 모바일 ‘앱’서비스에서의 점유율 열위

(4) 사업 다각화와 실적 부진

Ⅲ. 결론

1. SWOT분석 및 문제점 진단

2.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Daum은 1995년 2월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설립한 이후 1997년 5월에 국내 최초 무료 웹메일 서비스인 ‘한메일넷’을 오픈했다. 1년 7개월 뒤인 1998년 12월에는 회원이 1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현재는 약 3,8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다음의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또 1999년에는 Daum 카페 서비스와 국내 최초 인터넷 포털인 Daum.net을 선보이면서 현재 730만개의 카페 수와 3,800만 명의 등록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위와 같이 메일과 카페 등 인터넷 시장에서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으면서 대한민국 정상 포털 사이트로 성장했다.
하지만 이후 다음은 1위라는 자만심 때문인지 뚜렷할만한 혁신이 없었다. 그 예로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인 ‘플래닛’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인 ‘요즘’은 싸이월드와 네이버의 미투데이를 표방하여 시작한 서비스로 얼마 지속하지 못하고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다. 이 부분에 집중된 투자로 인해 기존의 서비스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면서 사이트와 카페 이용자 수가 많이 줄어들었으며 기업 이미지에도 많은 데미지를 입고 업계 1위를 네이버에 내주었다.
Daum은 현재의 부진을 타개하기 위하여 인터넷과 모바일 분야에서 혁신적인 것을 창조하려 노력 중이며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를 선점하고 있는 기업들과 점유율 차이가 너무 벌어져있고 브랜드 가치가 떨어져 있기 때문에 현 상황을 극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제 선정 이유
우리 조는 혁신을 통해 성공한 기업이라도 지속적인 노력 및 개발, 혁신이 없다면 언제든지 그 자리를 위협받을 수 있고, 또 어려움을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고 기업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 결과 우리 조는 다음(Daum)이 이 주제에 잘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다음 공식 홈페이지 http://www.daumcorp.com
혁신서비스 참고기사
-한메일
(연합뉴스 http://media.daum.net/breakingnews/newsview?newsid=19981210162100919 98.12.10)
(뉴스와이어 http://m.media.daum.net/media/newsview/20110527090825779 11.05.27)
-다음 까페
(머니투데이 , http://media.daum.net/economic/stock/others/newsview?newsid=20070705110210342 07.07.05)
실패서비스 참고기사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 : 플래닛
(중앙애드넷, http://www.jadnet.co.kr/bbs/bbs/board.php?bo_table=news&wr_id=397, 2011.5.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요즘
(한국경제,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30416174104781, 2013.04.16)
-모바일 ‘앱’에서의 점유율 열위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94117, 2013.04.11)
-사업 다각화와 실적 부진
(뉴스핌,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1109000385, 2012.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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