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강강술래란

2.유래 및 어원

3.놀이방법 및 종류

4.비슷한 외국 춤

5.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
본문내용
강강술래

노래와 춤, 놀이가 잘 어우러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성놀이

전라남도 남해안 일대와 도서지방에 전래되어 오고 있으며,
추석날 밤에 부녀자들이 손과 손을 잡고 〈강강술래〉라는 후렴이 있는 노래를 부르면서 원무를 춘다.

1966년 2월 15일에 중요무형문화재 8호로 지정
2009년 유네스코로 등재


유래

이순신장군의 전술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우리 군사가 많은 것처럼 꾸미기 위해 부녀자들을 남장시키고 손과 손을 마주잡고 둥그렇게 원을 만들며 춤추게 했더니 이를 본 왜군들이 질겁하여 달아났다는 설

고대 제사 의식
고구려의 동맹(東盟), 부여의 영고(迎鼓), 예(濊)의 무천(舞天) 등에서 행해지는 제사의식, 만월제의(滿月祭儀)에서 나온 놀이, 마한(馬韓) 때부터 내려오는 달맞이, 수확의례의 농경적인 집단가무 등


어원

한자 기원설
'强羌水越來(강강수월래)' 즉 강한 오랑캐가 물을 건너온다는 뜻으로 풀이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왜적을 경계하라는 뜻의 적개심을 높이려는 구호

우리말기원설
강강술래의 '강'은 원(圓)을 뜻하고, '술래'는 수레[輪]를 의미하는 말로, 둥글고 둥글다는 뜻으로 풀이

국한문 혼합 기원설
'강강'은 우리말 원(둥근), '술래'는 순유(巡遊)·순라(巡羅)에서 나왔다고 한다. 같은 맥락에서 전라도 남해안지방의 사투리 '강강'은 둥근 원을 만들고 돈다는 뜻이며, '술래'는 도적을 잡는다는 뜻으로 풀이

놀이방법

청어 엮기

청청 청어 엮-자 위도군 산 청어 엮-자 청청 청어 엮-자 위도군 산 청어 엮-자

남생아 놀아라
남생아 놀아라 촐래촐래가 잘 논다 남생아 놀아라 촐래촐래가 잘 논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가치를 부모에게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진행되어져야 한다. 전통 아동 놀이가 중요하다는 부모들의 인식과 더불어 세시풍속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지기보다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적인 가정생활 속에서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전통 아동 놀이의 보급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전통 아동 놀이는 우리 생활의 일부로 뿌리내리게 될 것이다.(결론)이상을 종합해보면, 전통 놀이는 이미 선조 때부터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꾀하여 만들어졌음을 알

  • 한국 유아놀이문화의 현실과 해결
  • 유아놀이에 관하여 조사하다 보니 부모들의 잘못된 생각이 아이들의 놀이문화를 올바로 이끌어주지 못했다는 자책감이 들었습니다.대부분의 부모들이 아이들이 주체성을 일깨워 주지 못하고 부모의 생각대로 일방적인 규칙대로 만들어 가다보니 아이들은 장난감이 없이는 놀지를 못하고 진정한 놀이가 무엇인지 깨닫기도 전에 사회를 접해야 하는 불행을 안고 살아가는 것입니다.요즈음 들어 청소년 범죄나 유아청소년 클리닉이 늘어가는 이유도

  • [자원봉사론]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기획
  • 강강술래예)5)평가 및 기대효과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진행되는 중간시점의 중간평가와 최종평가를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과 자원봉사자에게 실시한다. 평가제는 한글을 잘 모르는 외국인이 대상이기에 스티커 붙이기로 실용한글과 요리프로그램은 3개월에 한번씩 실시하고 문화체험은 매 달 실시한다. ‘좋다. 그저 그렇다. 나쁘다.’ 의 판넬을 세워놓고 프로그램을 체험한 사람들이 해당하는 곳에 스티커를 붙인다. 자원봉사자들의 평가는 따로

  • 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징,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의의,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사례,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지도방법, 향후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
  • 탈중심적 사유로 전이되는 과정에 놓여있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는 더욱 절실하게 그 당위성으로 다가오는 것이다.참고문헌김애옥 -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에서 전래동요 활용김원석 - 우리나라 전래동요동시 - 파랑새어린이 변계원외 -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한국전래동요의 세계화 방안엄성은외 -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의 방향 모색이홍수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 음악출판사, 1990홍양자 - 전래동요를 찾아서, 우리교육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의의가 있다. 나아가서는 한국어를 못 하는 한국 사람이 있어도 되지 않겠는가 하는 의견도 지극히 옳은 말이다.언어학에서 피진, 크레올이라고 불리는 말이 있다. 동남아나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현지인이 백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백인이 하는 말을 현지의 말 식으로 간략화 시킨 것이 피진이다. 예컨대 영어에서 변화된 말은 피진 영어와 같이 부른다. 피진이 그대로 자기들의 모어로 정착되면 크레올이 된다. 이러한 말들은 현지 언어와 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