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전사상거래의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

2.기업의 e-비즈니스 영역과 발전 현황

3.e-비즈니스 모델

4.e-Transformation

5.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6.전자상거래의 한계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

전자상거래의 출현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Laboratory가 미국방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처음 사용한 용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는 전자상거래는 시간적, 공간적 장벽을 넘어 전 세계를 거대한 사이버시장으로 묶었다.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의 발달은 전자상거래가 크게 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수행되는 모든 상거래 행위와 이를 지원하는 활동들을 포함하는 일현의 행위.

전자상거래의 경영활동에의 영향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기술관리, 표준관리, 전자상거래 전문인력확보, 기업 내 인력자원의 재배치 및 재교육, 기업 간 정보의 공유, 기업 간 사업과정의 공유 및 공동개발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거래 특성 및 방향에 따른 전자상거래 유형

기업, 고객, 정부 등으로 거래에 관계되는 개체가 있으며, 그 특성 및 거래 방향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e-비즈니스 발전과 정의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경영의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는 전자상거래 외에도 마케팅, 고객관리, 재고관리, 회계처리, 조달관리 및 원가관리 분야 등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으로 확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접근이 e-비즈니스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1) 전자시장 (e-Marketplace) 개념과 동향

e-Marketplace는 인터넷 등 네트워크 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구매자간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온라인 시장 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의 의미와 장점, 전자상거래에서 e-비즈니스로의 발전, e-비즈니스 추진단계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의 의미와 장점, 전자상거래에서 e-비즈니스로의 발전, e-비즈니스 추진단계목차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I.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II. 전자상거래의 의미III. 전자상거래의 이점IV. 전자상거래에서 e-비즈니스로의 발전V. e-비즈니스 추진단계1. e-비즈니스 마인드의 전사적 확립2. 새로운 사업기회의 발굴3. 사이버 마케팅 능력의 강화4. 사업부문간 시너지효과 창출* 참고문헌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I. 인터넷

  • 전자무역의 이론적 기초 전자상거래 이론 전자 무역과 B2B전자상거래 B2B 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 전자상거래 모델거래물품의 변화 전자상거래의 관점에서 본 전자무역의 탄생배경직접 홍보 마케팅 활동의 증가업무처리 방식의 변화글로벌 B2BMarketplace전자무역의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의 하나로역할이 증대됨가상의 시장2.2 글로벌 e-비즈니스 이론E-비즈니스를 e-transformation(전통기업 프로세스의 전환)의 대상에 따라 구분하면 크게 세가지 요소첫째, 무역 프로세스에 관련된 무역유관기관 및 주요 인허가기관의 e-transformation, 즉 전자정

  •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개념,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분류,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수립,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특허, 향후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e-비즈니스 모델은 기업간, 기업-소비자간, 기업-정부간, 소비자-소비자간 경쟁과 협력 촉진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 합리화와 기업간 분산화 및 전문화를 촉진 할 것이나 법제도, 인터넷 통신기술, 전자화폐 등에 대한 새로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허법, 전자상거래법, 이체법 등의 각국 법제도 적용의 문제와 특허권 실시상의 문제점들과 인터넷 통신기술의 복잡 다양화 및 표준화 미흡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자결제의 인증 및

  • [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시스템 구축
  • 전자상거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제품정보의 관리와 공유를 위해 동시 공학적 접근방법과 전자적 문서관리를 처리하게 하는 전자상거래의 지원도구이다. PDM은 제품설계도, 부품구성도, 각종 규격서, 설계분석서, 하드 카피 등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에 발생하는 제품 데이터를 통합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제품의 개발이나 수정에 필요한 제품관련 데이터의 흐름을 효율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PDM은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 Does e-Business Matter to SMEs?(e-비즈니스가 중소기업들에게 중요한가?)
  • 미비 과다 과소계상 제도시행과 시행 성과간의 시차성과가 100% 연구에 반영되지 못할 가능성이 상존함향후 IBS 채택시행 과정에서의 SME 내부 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이론적 연구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전략 공식화(Strategy formulation)통합(Integration)기업 해결 비율(Scaling solutions for firm size) 자원제약에 직면한 창업자들은 e-비즈니스로 인한 잠재적 혜택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전자상거래(e-commerce)전략을 수립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