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과 e-비즈니스] e-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8 / 2019.06.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기업/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글로벌기업과 e-비즈니스] e-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

I. 인터넷 비즈니스

II. 전자상거래

III. e-비즈니스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로벌기업과 e-비즈니스] e-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확산됨에 따라 다국적 기업이 처한 환경은 이제 전자상거래의 차원을 넘어서 e-비즈니스 시대의 활황으로 접어들었다.
1970년대 초 자금이체(EFT)의 형태로 시작된 전자상거래는 이후 전자문서교환(EDI)과 E-mail과 같은 전자메시징 기술의 형태로 발전하면서 본격화 되었으며, 1980년 중반 미국 국립과학계단(NSF)에서 TCP/IP를 사용하는 NSFNET라고 하는 새로운 통신망을 구축하여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NSFNET는 전 미국 내의 5개소의 슈퍼컴퓨터 센터를 서로 접속하기 위하여 구축되었는데 1987년부터 ARPANET를 대신하여 인터넷의 근간망(backbone network)의 역할을 하게 되어 인터넷은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특히 1992년 인터넷 사업자들은 따로 협회를 구성하여 CIX(Commercial Internet Exchange)라고 하는 새로운 근간망을 구축하여 상용 인터넷에 접속하게 되었다. 이때 출현한 WWW(World Wide Web)은 전자우편(e-mail), 파일 전송(FTP), 원격 컴퓨터 연결(Telnet) 유즈넷 뉴스(Usenet News) 인터넷 정보 검색(Gopher) 인터넷 대화와 토를(IRC) 전자 게시판(BBS)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하며 동화상이나 음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서비스나 비디오 회의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즉 WWW는 EDI에 의한 전자상거래가 정형화된 거래문서만을 대상으로 하던 단일한 기술의 한계를 벗어나 상품의 사진이나 기술도면 등 비정형화된 정보를 포함하여 거래에서 발생하는 비용지불까지 수용하는 쪽으로 발전되었다. 또한 최근 들어 인터넷은 유선인터넷의 범주를 벗어나서 무선인터넷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모바일 비즈니스(Mobile Business)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게 되었으며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기술의 발달에 따라 유비쿼터스 비즈니스(Ubiquitous Business)의 영역으로 확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