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동복지시설(생활, 이용)의 종류와 세부사업내용을 서술하고 아동들의 보호차원에서 시설들의 장, 단점과 개선방안들을 논의 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 의한 아동복지시설(생활, 이용)을 중심으로 그 종류와 세부사업내용을 정리하고 아동들의 보호차원에서 시설들의 장단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시설의 종류와 사업
1) 생활시설의 종류와 사업
2) 이용시설의 종류와 사업
3) 아동복지시설의 고유 업무 외 사업
2. 아동복지시설의 장단점
1) 아동복지시설의 장점
2) 아동복지시설의 단점
3. 아동복지시설의 개선점
1) 아동복지시설의 개방화
2) 부모와의 관계 프로그램 강화
3) 교육비 지원 확대
4) 아동복지시설 네트워크 구축 강화
5) 자립아동 프로그램 개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아동복지시설(생활, 이용)의 종류와 세부사업내용을 서술하고 아동들의 보호차원에서 시설들의 장, 단점과 개선방안들을 논의 해 보시오.

Ⅰ. 서론
아동복지시설이란 아동과 무관한 성인의 보호 하에 아동집단의 공동생활을 위한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시설로 사회복지에 관한 모든 제도를 기초로 설치되며, 요보호아동을 대상으로 가정에 준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 의한 아동복지시설은 생활시설과 이용시설로 구분되며 생활시설은 아동양육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아동직업훈련시설, 아동단기보호시설이 있으며 이용시설은 자립지원시설, 아동상담소, 아동전용시설, 아동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시설,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시설,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시설 등 다양한 아동복지시설이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 의한 아동복지시설(생활, 이용)을 중심으로 그 종류와 세부사업내용을 정리하고 아동들의 보호차원에서 시설들의 장단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2014년도 아동복지시설 현황,
한미현, 문혁준, 외 3, 아동복지, 창지사, 2013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3
이금우, 아동복지시설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hsmin***
    (2016.04.28 09:14:52)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아동 수별 학교 수, 학급 편제 방식별 학급 수, 아동 수별 학급 수를 『통계연보』(2003)에서 찾아 첨부하였다. 교실 증축과 관련해서는 교실 증축의 의도와 그와 관련된 문제점들이 기사를 통해 제시하였다. 녹색학교 항목은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 발표한 정책 자료를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제시하였다. 9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우수시설학교 선정과 200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아름다운 학교 선정에 관해서는 신문 기사를 통해 내용과 현황들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아동에게는 적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집단상담의 프로그램을 적용시켜 보는데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소집단이라기에는 작은 인원이지만 기존의 활동지를 선정하여 아동과 활동해 보기로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아동 셋을 선정한 이유는 이은경(2005)의 논문에서 초등학교 6학년은 논리적이고 가설 연역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므로 적용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들은 또래 집단에게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또래 집단과 함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아동이 보다 어린 영유아를 학교에 데리고 오면 교육 시간 동안 해당 영유아를 별실에서 보호하는 코모리학교(子守學校)가 등장했다. 이후 산업구조의 재편과 자본주의 발달 및 빈부격차 증대로 빈곤층이 증가하면서 도쿄의 후타바보육원(二葉保育園), 오사카의 아이젠바시보육소(愛染橋保育所)와 같은 본격적인 보육시설이 출현했다. 1908년에는 구제사업의 일환으로 내무성에서 탁아사업 관련 업무를 시작했고, 1910년대 말부터는 공립 탁아소가 본격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아동들로 하여금 사물들을 세고, 짝짓고, 분류하는 작업을 하게 한다. 특히 일 대 일 대응은 모든 문화권에서 아동들에게 요구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아동들이 배우는 인지적인 개념이다. 특정한 문화적 차이는 인지의 순서와구 조보다는 인지내용의 차이에 영향을 미친다.(예, 에스키모 어린이는 하와이의 어린이보다 눈에 대해 더 많이 눈에 대해서 더 많이 안다). 인간이 살고 있는 모든 환경은 발달의 일반적인 과정을 정의하는 공통적인 요소들을 가

  • 방과후 아동보육정책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 시설의 입소대상 연령을 만12세까지 연장하도록 하면서 보육시설의 방과 후 보육이 가능해졌다. 우리나라의 방과 후 아동보육프로그램은 여러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유형으로 초등학교, 영유아 보육시설(어린이집), 사회복지관, 공부방 등에 의한 방과 후 보육이 있다. 이러한 방과 후 아동보육프로그램의 운영은 맞벌이 부부와 편모․편부의 취업활동을 돕고, 아동들은 안전하게 보호․지도하기 위해 절실하게 요구되는 사업이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