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 의미,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문화의 다양성, 기업문화의 요소, 기업문화의 선행연구, 기업문화의 개발 사례, 기업문화의 생존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문화의 의미,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문화의 다양성, 기업문화의 요소, 기업문화의 선행연구, 기업문화의 개발 사례, 기업문화의 생존전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의 의미
1. 문화의 기본개념
2. 기업문화의 정의

Ⅲ. 기업문화의 중요성

Ⅳ. 기업문화의 다양성

Ⅴ. 기업문화의 요소
1. 기업문화의 7대 요소
1) 공유가치(shared value)
2) 전략(startegy)
3) 구조(structure)
4) 관리시스템(system)
5) 구성원(staff)
6) 기술(skill)
7) 리더십스타일(style)
2. 기업문화의 구성 요소
1) 가공품과 창조물(Artifacts and cretions)
2) 가치(values)
3) 기본전제(Basic Assumptions)

Ⅵ. 기업문화의 선행연구

Ⅶ. 기업문화의 개발 사례
1. 기업 현황
2. HP사의 기업 조직 문화 개발
3. HP Way(휴렛팩커드 방식)
1) 순회경영
2) 문호개방 정책
3) 실험실 개방정책
4) 직무분담 제도
5) 이윤분배제도
6) 커피타임

Ⅷ. 기업문화의 생존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눈부시 누미사의 성공배경은 일본과 미국노사시스템의 특성을 결합한 독특한 혼합체인 협조적 노사시스템의 덕택이라고 할 수 있다. 누미사는 초기학습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문을 열기도 전에 프레몬트 공장에 고용된 약 4백50명의 팀장들과 집단조정자들을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한 달 이상 일본에 있는 토요타 자동차공장으로 파견했다.
또한 이들은 일본의 현장조립라인에서 일본인 트레이너와 함께 작업을 했다. 후일 이들은 누미사로 돌아와서 새로운 종업원들의 트레이너 역할을 하면서 자신들이 토요타사에서 배운 기술과 개념, 목표, 그리고 방법 등을 새로운 종업원들에게 훈련시키면서 함께 공유했다. 이러한 과정은 한 해 동안 계속하여 행해졌다. 이것이 바로 누미사의 문화적 변화를 초래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계였다. 즉 과거의 투쟁적인 미국자동차노조원들이 새로운 규범과 가치관을 가지고서 협조적 시스템내로 사회화됐다.
누미사의 인간관계철학의 기초는 상호 신뢰와 존경이었다. 과거에 만연하던 엘리트의식 등이 새 공장에서는 사라졌다. 예를 들면, 간부주차장과 중역식당 등을 없앴으며 심지어 사무실의 개념조차도 제거되었고, 회장에서부터 수위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누미사의 작업유니폼을 입었다. 이리하여 관리자와 근로자 사이에 존재하던 전통적 구분선도 사회적․심리적으로 점점 더 엷어지게 됐다.
이러한 NUMMI 실험, GM사와 토요타사의 합작투자는 모두에게 높은 성과를 가져다 준 성공적인 투자였다. GM사와 토요타사는 11월로 종료하게 되어 있는 누미의 합작투자를 계속해 연장하기로 했다. 물론 양사의 합작사업이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즉 합작사업의 1기인 1983년부터 1996년까지는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했다. 하지만 2기라고 할 수 있는 1996년 11월부터 현재까지는 합작사업에 대한 열의가 상당히 식었으며 조인트벤처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새로운 계획이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누미사는 4천8백44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약 36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결과적으로 토요타사와 GM사가 이 합작투자를 2기로 연장한 것은 두 회사가 아직도 상대방 기업으로부터 배울 것이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누미사가 미국자동차노조와 함께 새로운 협조적 파트너십구축에 성공할 수 있었던 열쇠는 변화가 계획되고 실행되는 단계에서 용의주도하고 신중하게 전략을 수립해 이들
참고문헌
* 이상수(2001), 기업문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 이승영(2000), 한국 기업문화의 역사적 변천과 과제,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윤하 외 1명(2010), 기업문화 공유를 위한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기업교육학회
* 장영(2010), 한중 기업문화의 비교연구, 부산대학교
* 정상훈(2000), 기업문화에 관한 연구, 한성신학대학
* 한원식(2006), 기업문화의 구성요소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부 해외시장 진출에 분석과 고찰
  • 분석(2) 진출성과(3) 숨어있는 위험분석과 대응방안(4) 본죽의 일본진출전략 비교분석1)일본내 본죽과 놀부 전략비교2)놀부의 일본진출방식 대안VI. 차세대 전략시장 분석과 전망1)베트남이 유력하다!2)시장상황3)투자절차4)향후전망Ⅶ. 연구후 이루어낸 성과와 결론Ⅷ. 참고문헌 Ⅰ. 서문1. 외식문화의 중요성과 사업가능성인간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衣(의), 食(식), 住(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

  •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
  • 분석을 하여야 하고 전사적인 활동분석을 하려면 인력 및 시간이 많이 개발 후에도 팀별 활동 및 활동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원의 낭비가 심하다는 것이었다.또한 회사의 간접비는 2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간접비를 세밀히 검토하여 많은 부분을 직접비화 하면 ABC를 적용하지 않아도 원가계산 결과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그 동안 한국의 많은 기업들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ench Marking, Dow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의미와 필요성마케팅의 여러 가지 전략 중에서 국제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전략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필요가치가 있는지를 살펴보자면,▶현지화전략 1) 현지화의 개념 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 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

  • 심로악기의 품질경영 사례
  • 연구 ,영업, 총무, 재무, 생산으로 부서가 나누어져 각각의 부서에 그 부서를 담당하는 책임자들을 두고 있다. 그리고 모든 해외 진출 전략을 총 통괄하는 부서인 해외 영업부가 추가 되어, 해외수출의존적인 심로악기의 매출특성을 고려한 구조임을 알 수 있다.3. 심로악기의 품질혁신3.1 바이올린의 품질을 결정짓는 요소3.1.1 바이올린 나무 재질의 중요성바이올린은 단순해 보이지만 70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섬세한 악기이다. 몸통의 길이가 대략 3

  • [벤처기업] 우리나라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
  • 분석을 함으로써 문제점을 당면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에서는 벤처캐피탈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문헌조사,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수행하였으며, 먼저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