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국가의 정치적발전, 경제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① 발전 교육론
② 정치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
③ 경제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 나라의 경제ㆍ산업발전과 직업기술교육을 포함한 교육간 에는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음은 사실이다.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물적 자본의 투입과 함께 인적 자본의 투입이 필수적인데 이러한 인적 자본 즉, 인력은 바로 교육을 통하여 양성되기 때문이다. 이에 세계 각국은 자국의 경제 발전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을 지속적으로 기획ㆍ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196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많은 학
자들은 이러한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교육을 들고 있다. 한국의 교육이 경
제ㆍ산업발전 단계별로 필요한 인력을 적기에 양성ㆍ공급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는 것이
다. 실제 1950년대 후반의 문맹퇴치 운동, 초등학교 의무교육 완성 정책 등은 1960년대 초
반 경공업 육성에 필요한 미숙련 단순 기능 인력 공급의 기초가 되었으며, 그 이후의 중학
교, 고등학교, 그리고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투자 확대는 산업 발전 단계별 인력 수요의 변
화와 궤를 같이 하여 필요 인력 공급에 크게 기여하였다.
지금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여 산업 및 직종구조의 빠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고
이러한 시대 변화는 과거 산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직업기술교육체제를 요구하고 있
다.
다음은 발전교육론에 이어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발전교육론
1) 발전교육론이란?
1960년 이후 개발도상국가를 중심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여러 단점이 드러나면서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고, 1970년 이후부터는 교육본질론이 등장하면서 실존철학, 인간중심교육과정, 인본주의 심리학, 실존주의 상담 등이 등장하였다. 발전 교육론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물리적 자원과 제도 즉, 교육을 통하여 국가의 경제, 사회, 정치 각 부분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해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동아일보 2004/8/1 일자
www.dwnam.pe.kr
home.pusan.ac.kr
www.madang21.or.kr
www. kcs.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자원봉사론][영국과 청소년선정] 1.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 언어와 문화교류
- [2020 자원봉사론][캐나다와 기업 선정]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 북유럽 전자과 정의 추진과정
- 독일 나치즘과 그 현대적 발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