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국가의 정치적발전, 경제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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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① 발전 교육론
② 정치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
③ 경제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나라의 경제ㆍ산업발전과 직업기술교육을 포함한 교육간 에는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음은 사실이다.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물적 자본의 투입과 함께 인적 자본의 투입이 필수적인데 이러한 인적 자본 즉, 인력은 바로 교육을 통하여 양성되기 때문이다. 이에 세계 각국은 자국의 경제 발전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을 지속적으로 기획ㆍ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196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많은 학
자들은 이러한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교육을 들고 있다. 한국의 교육이 경
제ㆍ산업발전 단계별로 필요한 인력을 적기에 양성ㆍ공급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는 것이
다. 실제 1950년대 후반의 문맹퇴치 운동, 초등학교 의무교육 완성 정책 등은 1960년대 초
반 경공업 육성에 필요한 미숙련 단순 기능 인력 공급의 기초가 되었으며, 그 이후의 중학
교, 고등학교, 그리고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투자 확대는 산업 발전 단계별 인력 수요의 변
화와 궤를 같이 하여 필요 인력 공급에 크게 기여하였다.
지금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여 산업 및 직종구조의 빠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고
이러한 시대 변화는 과거 산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직업기술교육체제를 요구하고 있
다.

다음은 발전교육론에 이어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발전교육론

1) 발전교육론이란?
1960년 이후 개발도상국가를 중심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여러 단점이 드러나면서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고, 1970년 이후부터는 교육본질론이 등장하면서 실존철학, 인간중심교육과정, 인본주의 심리학, 실존주의 상담 등이 등장하였다. 발전 교육론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물리적 자원과 제도 즉, 교육을 통하여 국가의 경제, 사회, 정치 각 부분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해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동아일보 2004/8/1 일자
www.dwnam.pe.kr
home.pusan.ac.kr
www.madang21.or.kr
www. kc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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