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연구] 유아의 TIC-TAC-TOE게임을 통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1. TIC-TAC-TOE 게임의 교육적 가치
2. TIC-TAC-TOE 게임의 5수준
3. 그룹 게임의 교수 원리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기간
3.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장면 기술 및 게임 분석
2. TIC-TAC-TOE 게임에서의 반성적 비평 및 추후
활동을 위한 계획-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교수 전략을 중심으로-
1) TIC-TAC-TOE 게임의 1차 적용 및 평가
2) TIC-TAC-TOE 게임의 2차 적용 및 평가


Ⅴ. 논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연구의 목적

DeVries 등은 Tic Tac Toe와 같은 그룹 게임들은 사회 도덕적발달과 인지 발달을 주요 목표로 여기는 구성주의 유아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권장 하였다. (Kamii & DeVries, 1980: DeVries & Kohlberg, 1987/1990). 즉, Tic Tac Toe게임은 Piaget의 연구와 이론으로부터 온 교육적 암시에 기초한 게임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Tic Tac Toe을 실행한 이유는 Tic Tac Toe가 어린이에게 사회적, 그리고 도덕적 추론뿐만 아니라 논리적 추론을 위한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에, 그룹게임인 Tic Tac Toe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고 유아와 함께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Tic Tac Toe게임의 발달적 위치와 이에 따른 구성주의 교사로서의 교수 전략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2. 연구 문제

1. 유아들의 Tic Tac Teo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놀이하는가?
2. 유아들의 Tic Tac Teo 놀이 수준은 어떠한가?
3. Tic Tac Teo 게임 지도시 교사의 교수 학습 전략은 어떠한가?
참고문헌
이 경우, 반운경(1992). 그룹게임-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수교육. 서울:창지사
DeVries, Fernie. Stage in Children's Play of Tic Tac Toe.
DeVries, R., Zan, b., Hidebrandt, c., Edumiaxton, r., & SALES, C.(2002).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Practical anc activiti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교육체제로 전환, 운영, 발전시켰다.레지오 에밀리아시는 1963년에 3~6세 아동을 위해 최초의 비종교적 시립 유아학교로 설립되었으며, 학교들은 종일제로 운영되고 부모의 요청에 따라 아침과 저녁시간을 연장하여 운영하였다. 시립화된 이후 30여 년 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 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
  • 유아들에게 개념이나 사실적 정보를 학습시키고 유아들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해진 틀 안에서 학습하도록 한다면, 구성주의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유아가 어떻게 배우고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을 두고 유아와 교사는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

  • [유아과학교육] 바퀴 수업지도안
  • 학습자에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인식의 주체인 학습자의 내면세계에 자주적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Piaget, 1970; Vygotsky,1978; Wheacley,1991). 즉, 유아가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의미 있는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영유아들은 탐색활동이나 사고활동의 이미는 무엇인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들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두는 것이다. 윤애희ㆍ김은기ㆍ이혜경(2002)는 이론들을 종합하여 설명하였다. 첫째, 공통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교수매체를 통한 상징적 표상을 학습의 수단 또는 도구로 활용하는 다상징적 교수법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한다.① 학습방법유아들은 주로 소집단 Project 활동을 통해 주제를 탐색해 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 표상, 재표상, 다양하게 표상하는 상징화 주기를 거치면서 스스로 토의하고, 상징을 발명, 창안하여 의사소통함으로써 의미를 구축, 재구축, 학습한다.② 교사학습 상황에서 Project 활동과정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통한 가족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② 연구㉠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연구 ㉡유아 개인 및 집단 생활에 관한 연구 ㉢교재, 교구 및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교수, 학습에 관련된 자료 출판 ③ 실습㉠본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참관 실습의 기회 제공 ㉡예비 교사의 사전 현장 실습 기회 제공 ㉢유아교육 종사자들을 위한 상담 및 현장 참관 기회 제공 ④ 경영의 합리화㉠교육 실전에 적절한 인력 확보 및 훈련 ㉡교육의 효과를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