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연구] 유아의 TIC-TAC-TOE게임을 통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1. TIC-TAC-TOE 게임의 교육적 가치
2. TIC-TAC-TOE 게임의 5수준
3. 그룹 게임의 교수 원리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기간
3.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장면 기술 및 게임 분석
2. TIC-TAC-TOE 게임에서의 반성적 비평 및 추후
활동을 위한 계획-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교수 전략을 중심으로-
1) TIC-TAC-TOE 게임의 1차 적용 및 평가
2) TIC-TAC-TOE 게임의 2차 적용 및 평가
Ⅴ. 논의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연구의 목적
DeVries 등은 Tic Tac Toe와 같은 그룹 게임들은 사회 도덕적발달과 인지 발달을 주요 목표로 여기는 구성주의 유아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권장 하였다. (Kamii & DeVries, 1980: DeVries & Kohlberg, 1987/1990). 즉, Tic Tac Toe게임은 Piaget의 연구와 이론으로부터 온 교육적 암시에 기초한 게임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Tic Tac Toe을 실행한 이유는 Tic Tac Toe가 어린이에게 사회적, 그리고 도덕적 추론뿐만 아니라 논리적 추론을 위한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에, 그룹게임인 Tic Tac Toe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고 유아와 함께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Tic Tac Toe게임의 발달적 위치와 이에 따른 구성주의 교사로서의 교수 전략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2. 연구 문제
1. 유아들의 Tic Tac Teo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놀이하는가?
2. 유아들의 Tic Tac Teo 놀이 수준은 어떠한가?
3. Tic Tac Teo 게임 지도시 교사의 교수 학습 전략은 어떠한가?
- 참고문헌
-
이 경우, 반운경(1992). 그룹게임-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수교육. 서울:창지사
DeVries, Fernie. Stage in Children's Play of Tic Tac Toe.
DeVries, R., Zan, b., Hidebrandt, c., Edumiaxton, r., & SALES, C.(2002).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Practical anc activiti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