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Flanders(플랜더즈)의 언어상호작용분석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의 특징
1.1. 접 근
1.2. 특 징
1.3. 용어의 정의
2. 수업 관찰 방법
2.1. 언어상호작용 분류 항목
2.2. 언어상호작용 분류의 기본 준칙
2.3. 관찰기록의 유의점
2.4. 관찰기록의 실례
2.5. 신뢰도계수의 산출
3. 수업관찰기록의 결과처리 및 해석
3.1. 특징적인 행동의 추출 및 분류항목별 1차적 처리와 해석·
3.2. 행렬표의 작성 및 영역별 해석
3.3. 주형태와 부형태의 추출
4.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의 적용
5.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1.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의 특징

1.1. 접 근

수업을 분석하는 데는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그 하나는 질적 분석 즉, 내용적인 분석이며, 다른 하나는 형태적인 분석이다. 전자는 흔히 교과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며, 전개된 수업이 교과의 목적이나 단원의 목적에 비추어 타당한가를 보려는 접근법으로 교과의 본질상의 문제를 따진다. 후자는 학습지도방법을 주안으로 하는 것으로 교육전문적인 입장을 취한다. 좋은 수업이란 내용적인 면과 형태적인 면이 조화되고 상호보강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다.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제시해야만 학습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수업분석의 과제일 것이다.
형태적인 면도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으니, 그 하나는 교사와 학생의 언어상호작용분석(verbal interaction analysis)이며, 둘째는 비언어상호작용분석(non-verbal interaction analysis)이고, 셋째는 작업분석 작업분석(作業分析)이라 함은 실험, 실습, 연습, 토의 등과 같이 어떤 작업이나 분단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다.
언어상호작용분석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Flanders의 言語相互作用分析法(The Flanders Category)이다. 이 방법은 1960년에 미네소타대학교의 교수인 Flanders Ned A. Flanders,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U.S. Office of Education, Cooperative Research Project, No.379, 1960, Interaction Analysis in the Classroom; A Manual for Observers, Minnesota; College of Education, 1960
가 논문과 기술적인 면의 소개를 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Flanders의 제자인 아미돈(Edmund Amidon)이 세련된 언어상호작용분석의 기술연마와 이의 보급에 힘쓰고 있으며, 1969년 3월에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전국교육협회(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의 한 분과에서 이에 관한 시범과 실습을 한 바 있었다. Flanders의 이 방법은 전 미국에 점차적으로 보급되고 있으며, 펜실베니아의 피츠버그대학교 사범대학에서는 1968년부터 교생실습을 나기기 이전에 이 기술을 학생들이 몸에 익히도록 특별 지도하고 있다.
Flanders는 수업 분위기에 초점을 두고 지시적 수업(지배적, 전제적, 교사중심, 배제적, 제한적인 의사소통의 특성)과 비지시적 수업(통합적, 민주적, 학생 중심적, 포괄적, 권장적 의사소통의 특성)의 두 가지의 수업형태로 나누고 있다.

참고문헌
金宗西 외(1983).『授業形態分析法』. 敎育科學社.
金學守(1996). 『現代敎授-學習論』. 敎育科學社.
허 영(1993). 「授業分析을 위한 Computer Program 開發硏究」. 원광대학교 석사논문.
박외식(2000).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통한 수업장학이 교사의 수업 기술 및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iti0***
    (2006.11.11 23:17:46)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 사회도덕적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중간과제)사회 도덕적 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목 차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2. 구성주의 관점 및 교수학습의 원리1)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2) 교수학습의 원리3.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교실의 4가지 유형1) A유형 교실2) B유형 교실3) C유형 교실4) D유형 교실5. 사회 도덕적 분위기 및 사회적 조망 협응1) 사회 도덕적 교실 분위기2) 사회적 조망 협응Ⅲ. 교실의

  • 수업관찰 의의, 수업관찰 유형, 수업관찰 수학과(수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과학과(과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기록방법, 수업관찰 자료분석방법
  • 분석하는 방법이다. 대체로 이 방식의 측정도구는 몇 가지의 잘 정의된 행동특성으로 구성된다. 수업의 관찰이 끝나면 관찰 중에 일어났던 모든 행동 관찰기준의 해당란에 체크를 하게 된다. 이 방법의 특징은 관찰기간 중 여러 번 나타났던 행동이라도 한 번만 체크한다는 점이다.범주체계법은 기호체계법과는 달리 사전에 정해진 관찰행동이 일어나는 대로 누가적으로 기록한다. 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의 경우 3초마다 교수 학습과정에서 발생

  • [교수학습]교수학습이론 핵심정리
  • 교수 수업수업 ◇ 학습을 위한 기술적 행위요소이다.수업교수․지적인내용 전달중심․교사중심 전개․일시적 효과․선발적 교육관․인격체적요소와 비인격체적 요소 모두 작용․일정장소 제약없다․교과서를 가르치는행위․기계적 성향․지+정의적내용 전달중심․교사학생의 유기적 작용관계 증대․영속적 효과․발달적 교육관․인격체적 요소에 의해서만 작용․장소제약 받는다․교과서로 가르치는행위․유기론적 성향2. 언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형성이론 사회화 과정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언어이다. 언어는 사회적인 것이며, 어린이가 사회에서 용인하고 있는 것들을 배우고, 자기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일반화된 타자를 염두에 두고 반응하게 되는 것도 바로 이 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미드(Mead, G. H.)이론의 중심개념 중의 하나인 일반화된 타자(他自)는 행위자의 행동을 별개의 개인적 행동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어떤 특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