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A형]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1 / 2015.03.1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의 인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가 없어서 ‘인성검사도구’를 만들어서 측정하려고 한다.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인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가 없어서 ‘인성검사도구’를 만들어서 측정하려고 한다.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검사도구의 종류

2. 유아의 인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인성 측정 검사도구 - MMPI(다면적 인성검사)

3. 검사도구의 양호도
1) 검사도구의 양호도 중 타당도
2) 검사도구의 양호도 중 신뢰도
3) 검사도구의 양호도 중 객관도

4.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5. ‘인성검사도구’의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6. ‘인성검사도구’의 검사실시 방법
1) ‘인성검사도구’의 검사실시 방법
2) 자료 수집 및 검사 대상
3) 인성검사기준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교사, 부모,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유아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이러한 연구들이 유아를 직접적인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유아와 연구자가 일 대 일 개별 면접의 형태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인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가 없어서 ‘인성검사도구’를 만들어서 측정하려고 한다.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안영진, 유아인성교육, 창지사, 2010.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4.
곽금주, 아동 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2003.
김춘경, 아동상담, 학지사, 2010.
김영환 외, 다면적 인성검사(MMPI), 한국가이던스, 1994.
김영옥,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 2003.
김희진 외,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관찰, 창지사, 2001.
정정진, 아동용 자아개념 검사 표준화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9:0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해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역사적 배경2) 우리나라의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전과정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교육내용2.

  • 제 10장 심리검사와 지능 최종
  • 실시 절차에 따라 구조화된 면담, 비구조화된 면담, 진단평가와 면담, 결과 해석 면담, 치료적 면담 등 목적과 종류 다양심리평가에서 요구되는 면담은 개인이 현재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함 포함 내용 ①기본 정보 - 연령, 성별, 학력, 직업, 주소, 결혼 상태 및 가족 관계, 경제적 수준 ②의뢰 이유, 과정 - 스스로 왔는지, 다른 사람이 의뢰했는지, 의뢰한 이유가 뭔지 ③심리적 문제 파악 - 주 호소 문제를 바탕으로 증상, 심리적 문제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 등의 자체 발생적인 내적, 역동적 체계인 바, 이는 곧 자기구조”라고 정의하고 있다. Dignan(1965)은 자아정체감을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전되는 것이며 자기를 묘사해 주는 자기 창조적 이미지들의 복합이라고 정의하였고, 그 구성 요인을 자기의 감각, 독자성, 자기수용, 역할기대, 안정성, 목표지향성, 대인관계로 규정하였다. 김성태(1981)는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각각 자기가 지니는 고유겅, 즉 자기다움에 부합된 자기 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 교육심리학-지능과_창의성(완성)~!!
  • 검사의 교육적 적용Ⅱ. 창의성1. 창의성의 개념2. 창의성의 주요 이론3. 창의성의 구성요인4. 창의력 검사 &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5. 창의적사고 개발 기법6. 교사의 역할Ⅲ.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1. 지능의 본질1) 지능의 개념지능(intelligence)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이다. 교사나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개념은 학생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지능검사의 측정값은 학생의 지적 특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