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1) 대중문화의 의미
2) 대중문화의 영향
3) 청소년문화가 무엇이며 그것을 이해하는 방법
4)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2. 청소년과 대중문화의 관계
1) 청소년 심리와 대중문화
2) 문화자본의 상품 전략과 청소년 집단
3) 90년대 청소년 대중문화 실천행위의 지형과 양상
4) 새로운 미디어와 'N'세대

3.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에 대한 교육의 역할
본문내용
1.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1) 대중문화의 의미
'대중문화' 라는 말은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만큼 정의가 아주 많다. 그 정의에 대한 개념의 수만큼 대중문화에 대한 시각도 가지각색으로 다양하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무엇이 대중문화인지' 정확하게 답하기보다는 '대중문화를 어떻게 바라볼 것이냐?' 그 접근방식과 과제를 따지는 일이 더 대중문화를 이해할 수 방법일 것이다.
우리는 흔히 대중문화를 말할 때 영화, 방송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먼저 떠올린다. 매스 미디어는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들 사이에서 어떤 형태의 의미가 생산되어 전달, 소통, 공유되는 과정을 의미하며 미디어는 그러한 과정의 수단이 되는 매개물을 가리킨다. 매스 미디어는 대규모의 분업체계와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하며, 시장에서 유통된다. 그리고 매스 미디어는 불특정한 다수를 대상으로 하며, 이 불특정 다수를 '대중'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흔히 대중문화라고 부르는 현상은 이러한 대중사회에서 매스미디어에 의해 이뤄진 문화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중문화는 매스미디어라는 의미전달체계를 통하여 다양한 형식의 텍스트를 생산하고 이러한 텍스트들은 현대사회 문화를 구성하는 중심 축으로서 구실하고 있다. 대중문화의 구성요소로서 매스 미디어와 함께 대중문화를 설명할 때 중요한 개념은 '대중'이다. 대중문화에 있어서 대중이라는 개념은 어떤 계급·계층적, 지역적, 연령적 상관성보다는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영향 속에 있는 일반적이고, 불특정한 사람들을 말한다. 물론 각 사람들의 집단은 다양한 하위문화를 만들어 낸다.
앞에서 말한 대중의 개념은 이미 규정된 성격을 가진다기보다는 대중문화의 소비, 실천행위, 대중문화 담론의 진행과정의 대상이나 혹은 참여하는 사람들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대중문화를 "현대적 의미전달, 소통체계인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하여 구성되고,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