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학업적 성향에 따라 또는 학우에 대한 친화집착 성향에 따라 형성되는 유형들을 서술하고, 일반적으로 어떤 유형이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자신의 학교생활 경험을 토대로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청소년 문화 부류

(1) 학업적인 성취를 지향하는 문화

(2) 학우에 대한 집착, 친화 성향

2) 어떤 유형이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자신의 학교생활 경험을 토대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는 청소년의 하위문화를 형성하게 되는 중요한 변수로서 즉 학교는 지배 문화를 재생산하고 학생들에게 지배 문화 이데올로기를 전승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최태진. "청소년의 문화성향에 따른 교우간 갈등해결 전략." 한국청소년연구 17.1 (2006): 5-32.

하위문화는 지배 문화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인 만큼 학교는 청소년의 또래 집단과 하위문화와의 지형과 경계를 설정하는 장으로 가능하다.청소년 문화 교안

청소년문화는 청소년과 문화의 합성어로서 청소년의 문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과 문화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면 좋다. 이러한 청소년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다양한 측면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에 주목하고 청소년문화의 특성을 이해함에서도 청소년문화를 둘러싼 복합적인 맥락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학교 환경, 가정환경과 지역사회환경뿐만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교육제도,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대중 매체나 정보문화의 특성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과, 관행, 제도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청소년문화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권일남. 청소년 문화. 서울: 창지사, 2017.



2. 본론

1)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청소년 문화 부류

(1) 학업적인 성취를 지향하는 문화

학교 제도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보상체계에 순응하는 문화이다. 이는 학교 제도가 공식적으로 학생들에 대해서 학업적인 성취의 보상 체계를 순응하도록 하는 문화로서 생겨난 학업적인 성취를 지향하는 문화이다.
참고문헌
1. 청소년문화 교안
2. 이은아(Eun A Lee). "청소년의 문화성향과 완벽주의 및 정서표현 양가성과의 관계." 청소년 문화포럼 -.22 (2009): 72-106.
3.최태진. "청소년의 문화성향에 따른 교우간 갈등해결 전략." 한국청소년연구 17.1 (2006): 5-32.
4.권일남. 청소년 문화. 서울: 창지사,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작성완벽가이드] 기업인사심사관 취업정보센터관리자 취업담당교수들이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중요성과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 자신이 회사에 있을 동안 회사에 어떤 공헌을 했는지, 자신이 그곳에서 어떤 경험을 쌓았는지도 더욱 자세히 밝힐 수 있다. 2. 자기소개서 작성 전에 먼저 준비할 것들1) 기업의 속성을 파악할 것자신을 제대로 PR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려는 기업의 구체적인 환경을 파악한 뒤 기업의 속성에 맞춰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기업에 대한 정보는 기업 홈페이지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 자기 연구를 할 것기업을 파악했다면 자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⑥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 향상을 위한 주민들의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의무교육 조항: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의견차이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논쟁을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 다양한 학교 모습• Finnie Tyler High School과 Germando Elementary School의 비교1) 어떤 쪽이 더 성공적인가? / 어떤 쪽이 더 좋은 참여와 태도, 성취를 가지는가?→ 두 곳 모두 비효과적이고 보통의 학교임.① Finnie의 경우 - 너무 적은 수업장학(supervision of instruction)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② Germando의 경우 - 너무 과대한 수업장학과 교장에 의한 조직 목표 설정.2) 성공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따라 리더의 행위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 ※ 부하의 성숙도 (Maturity) 성취동기의 수준 / 과업달성에 대한 책임과 능력 / 자율성 등의 관점에서 심리적 성숙도 / 직무상의 성숙도로 구분 가능 ①갓난 아이 ② 취학년령 ③ 청소년 ④ 사회적 생활인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해감에 따라 성숙 나. 리더의 유효성에 대한 가설 ① 부하들의 성숙수준이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이행됨에 따라, 알맞는 리더십유형도 달라져야 ② 성숙수준에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생활의 실제에서 이 두 단어는 상당히 다르게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읽기는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지도하고 있는 문자 읽기 또는 해독(decoding)으로 이해되고 있다. 예를 들면, 글자를 바르게 소리내어 읽기, 똑똑한 목소리로 분명하게 읽기, 문장을 적절하게 띄어가며 읽기, 어조에 맞추어 읽기 등이 모두 문자 읽기 또는 해독에 해당되는 읽기의 예들이다. 읽기는 국어 교육 초기 단계의 지도 내용으로 글깨치기로 이해되고 있다. 그런 반면, 독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