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장애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5 / 2016.01.15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아동의 발달장애 유형을 크게 3가지(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등)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정의와 발생원인 및 특성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의 분류
3) 정신지체의 발생원인
4) 정신지체의 특성
5) 정신지체의 지도방법

2.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발생 원인
3) 학습장애의 특성
4) 학습장애의 종류
5) 학습장애의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3.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및 분류
본문내용
1. 정신지체

4) 정신지체의 특성

(1) 정신지체인의 일반적 특성

- 우호적 적대적 환경에 대해서는 비상한 감수성을 갖는다.
- 지적활동이나 수지훈련 등에 반응이 늦다.
-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 언어의 제약성이 있다.
-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상상력의 한계가 좁다.
- 흥미범위가 협소하다.
- 경계의식이 없다.
- 선악의 구별이 안 된다.
- 정서적 안정이 안 된다.
- 윗사람에 대한 충실성을 갖는다.
- 고집성이 강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 [특수교육A+]발달장애 개념,원인, 판정(진단), 장애유형 및 특성과 치료, 가족에 미치는 영향
  • 아동의 30% 정도가 거의 정상화돼 일반유치원이나 학교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을 정도로 교정효과는 크다.1. 발달 장애 개념 및 원인1) 개념소아자폐 등으로 명확하게 정의 내리기 어려우나 일반적으로는 본인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다른 사람과 교류하기에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자폐성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눈맞춤, 얼굴돌림, 지시 따르기 등)과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 행동적인 유형의 제한된 행동, 그리고 사회적 상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I. 발달장애1. 발달장애의 유형과 원인1) 발달장애의 유형2) 발달장애의 원인II. 미숙아1. 미숙아에 대한 이해1) 미숙아의 개념2) 미숙아의 원인3) 미숙아에게 발생되는 문제점4) 미숙아의 치료III.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과 전략1.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2. 근본적인 문제와 훈련전략Ⅳ. 발달장애아동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1. 양육스트레스2.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 정의, 원인, 진단 및 장애아의 특정 행위와 치료에 대한 분석
  •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낳게 되며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상실의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장애인문제에 대한 접근은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발달과 원인에 따라 분류되어진 15가지 유형의 장애 가운데 발달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해보려고 한다.Ⅱ.본론1. 발달장애 개념1)발달장애 정의일반적으로 발달장애라 함은 아동이 출생 후 밟게 되는 정상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1. 정신지체아(정신박약아)1) 정의2) 원인3) 특성4) 분류5) 정신지체아의 학습상 특성6) 일반적인 교육 목표2. 뇌성마비1) 정의2) 원인3) 분류4) 예후5

  • 발달장애에 관한 연구조사
  • Ⅰ. 발달장애란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