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지도와 사회복지적대책방안(학교폭력실태, 학교폭력대책, 학교폭력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2 / 2015.02.12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안모색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 2022)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1)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대상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 폭력의 정의와 개념
2. 학교 폭력 발생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1) 충동이론과 본능 이론
2) 학습이론
3) 아노미 이론
4) 사회적 통제 이론
3.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Ⅲ.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 폭력 실태
2. 학교 폭력자 범행동기
3.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4. 원주시 관내 학교 폭력 실태 설문조사 결과
1)설문조사 결과
Ⅳ. 학교폭력 대책 방안의 선행 과제
1.학교에서 폭력 예방 지도에 따른 과제
2.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 시행의 문제점
1) 지나치게 현상위주의 처방
2) 인권교육에 대한 경시
3) 상담 및 심리치료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문제
4)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상의 우려
5) 학교폭력예방교육
3.정부의 <교육 복지 증진 및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한
연구학교> 시범운영에 대한 문제점
Ⅴ. 학교 폭력 예방 지도와 사회 복지적 대책 방안
1.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1)가해자에 관련된 대책
2)피해자에 관련된 대책
3)또래 친구에 관련된 대책
4)가정에 관련된 대책
5)학교와 관련된 대책
6) 지역사회와 관련된 대책
Ⅵ. 결 론
참 고 문 헌
설 문 지
- 본문내용
-
Ⅰ.서론
1.연구의 목적
최근의 학교 폭력은 종전의 단순한 폭력과 금품갈취와 같은 차원을 넘어서 그 유형이 점차 흉폭화, 집단화, 조직화되어 가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폭력은 일부 비행학생들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일반 학생들 간에도 빠르게 전이되고 있으며, 폭력행위에 대한 죄의식도 점차 약화되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무엇보다 최근 학교폭력의 일부는 극단적인 형태를 보여 생명과 직결되는 사건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학교 폭력이 심각한 또 다른 이유는 이러한 행동이 청소년기에만 국한되는 현상이 아니라 아동기의 성격특성에서 비롯되어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까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볼 때 학교폭력은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가 해결하고 책임져야 할 중요한 범사회적 과제라는 사실이다. 그동안 정부를 비롯한 관련 단체나 많은 학자들이 학교 폭력 문제의 원인과 대책방안들에 대한 수많은 연구와 다양한 프로그램 계발에 몰두해 왔다. 그러나 아직도 이 문제는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는 학교 폭력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학교 폭력 문제를 근절 시키고 좋
- 참고문헌
-
경찰청(2007). 학교폭력 관련 설문조사 보도자료.
공문숙(2004). YP활동을 기초로 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성산효도 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석사학위논문.
교육인적자원부(2005). 학교폭력 5개년 기본계획:2005-2009.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권이종, 위여정, 전현정(1998). 한국사회의 폭력실태.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조한익(2003),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미란(2005).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학교폭력 예방에 적극 대처: 일본. 교육개발
김봉환, 김병석, 정철영(2001), 학교 진로상담, 학지사, 서울
김선애(2003).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와 경향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50571***
(2022.09.27 19:23: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