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 관련 자본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학업성취와 관련한 자본유형에 대한 글입니다.
대표적으로 보르디외의 자본유형의 분류가 중요한데 그는 경제적 자본 그리고 문화적 자본, 사회적 자본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징적 자본 이렇게 네 가지로 자본유형을 분류하였습니다.
목차
[목차]
1. 보르디외(Bourdieu)의 자본유형
2. 콜맨(J. S. Coleman)의 사회적 자본
3. 퍼트남(Robert David Putnam)의 사회적 자본
4. 인적 자본(human capital)
본문내용
1. 보르디외(Bourdieu)의 자본유형

경제적 자본
경제적 자본은 전통적 의미의 자본으로 부는 학습자원의 활용을 위해 사용되며 부의 능력에 따라 교육의 질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자녀의 학습성취의 향상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보았으며 보르디외는 부모의 경제적 지원 능력은 경제적 자본에 속한다고 보고 이는 자녀의 교육의 질 향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관련 제언21세기는 뛰어난 독창적인 지식으로 소자본, 작은 사무실, 적은 노동력으로 큰 사업을 할 수 있는 지식기반사회의 무한 경쟁시대이다. 따라서 창의력 있는 국가만이 부강할 수 있다. 교육도 창의력 배양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 힘써야 함에도 학부모님들의 요구는 입시에 대비한 지식교육이다. 이러한 학부모의 요구로 학교교육은 아직까지 입시위주의 지식교육에 치중하여 상급학교 진학률 높이는데 매달려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함양을 위

  • [산업기술][산업기술 추진][산업기술 협력사업][산업기술 현황][산업기술 사례]산업기술의 추진, 산업기술의 협력사업, 산업기술의 현황, 산업기술의 사례, 제언 분석(산업기술, 산업기술 추진, 산업기술 협력사업)
  • 자본투자유치 13.3%, 한국기업에 대한 중국측 수요파악 26.7%, 중국진출희망기업과 분야파악 13.3%, 중국시장에 맞는 상품개발과 판매망구축6.7%, 연구개발에 있어서 상호협력가능 한 분야파악 20%로 - 중국측 수요파악을 위한 조사가 가장 많았으며, 중국시장에 맞는 상품개발과 판매망 구축을 위한 수요조사는 6.7%로 시행율이 저조함. 3) 조사 대상ㅇ 조사대상국가로는 한국이 17%, 중국이 83%로 중국을 대상으로 시행한 기관이 많았음.ㅇ 전통제조업분야(1

  • 브루디외의 학업성취 자본의 유형
  • 자본이다.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은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에 의해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해당 문화영역을 떼어놓기란 굉장히 어렵다.3. 사회적 자본 유형사회적 자본이란 말 그대로 타인과의 관계 형성의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자본의 유형을 말한다. 사회적 자본은 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서로 친숙하고 인정하는 제도화된 관계의 지속적인 연줄의 소유와 관련이 있는 실

  • [가족복지] 가족문제와 결혼의 필요성 고찰
  •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구조가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II. 본 론1. 가족구조 유형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들 가족 구조 유형을 정의하는 것은 최근에 논의 되는 주제이다.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용어가 없으며 그로 인해 그와 관련된 연구 결과에 있어 혼란이 있다. 연구자들은 가정을 설명하는데 있어 흔히 생각하는 일반적인 가정의 개념, 즉 두 명의 부모와 친 자녀로 이루어진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 교육학 총정리 Part3
  • 관련된 항목을 질문의 형태로 제시함으로써 새 아이디어를 자극하기 위해 만들어진 창의력 신장기법이다. 20. 드리븐의 규범교육드리븐은 학교는 사회의 규범인 독립성, 성취지향성, 보편성, 특수성을 가르치는 곳으로 보았다. 독립성이란 학생 스스로 무언가를 결정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성향을 말하며, 성취지향성이란 최선을 다해 무엇인가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며, 보편성은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규범이 존재함을 인식하는 것이다. 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