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가족문제와 결혼의 필요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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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구조유형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들

1) 표본 문제들
2) 방법론적 문제들
2. 가족구조와 교육의 성과

1) 유치원 준비
2) 초등 교육
3) 중등 교육 : 교육과 고등학교 이수
4) 대학입학
3. 가족구조와 사회반응가능성

1) 학교비행
2) 흡연, 불법마약, 그리고 알코올 섭취
3) 성적행동과 10대 임신
4) 불법 활동들
5) 심리학적 결과



Ⅲ.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몇몇의 사람들은 삶의 결과들의 차이는 대개 가족 구성원, 사회·경제적 자원과 같은 가족의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중요하며 지지를 줄 수 있는 가족의 필수적인 특징 중 하나는 가족구조이다.
가족구조란 가정 내 부모의 수, 부모와 자녀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가족구조는 교육적 활동을 포함하여 부모가 자녀와 시간을 보내는 능력, 긍정적인 교육성과, 삶의 안녕을 촉진할 수 있는 경제적 자원과 같은 사회경제적 자원의 활용에 영향을 준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가족구조를 통해서 부모가 자녀들의 삶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러한 가족 구조는 전통적인 가족구조와 비전통적인 가족구조로 나눌 수 있다. 전통적인 가족구조란 결혼한 부부와 그들의 친자녀로 구성된 가정이다. 이와 반대인 비전통적인 가족구조는 친부모와 양부모, 편부모, 동거부모, 보모 가정을 나타낸다. 지난 35년간 비전통적 가족의 수는 상당히 증가했다. 두 부모와 함께 사는 자녀의 비율이 1968년에는 85%였으나 2003년에는 70%로 감소하였다. 또한 편부모가정의 자녀는 1968년 12% 이하였으나 2003년에는 28%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처럼 비전통적 구조의 가족의 수와 그 자녀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발전에 대한 가족구조의 영향력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어지는 연구에서는 가족구조의 연구에 대한 문제점들과 구체적으로 가족구조가 연령대 별로 자녀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구조가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II. 본 론


1. 가족구조 유형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들

가족 구조 유형을 정의하는 것은 최근에 논의 되는 주제이다.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용어가 없으며 그로 인해 그와 관련된 연구 결과에 있어 혼란이 있다. 연구자들은 가정을 설명하는데 있어 흔히 생각하는 일반적인 가정의 개념, 즉 두 명의 부모와 친 자녀로 이루어진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전통/비전통, 온전/비온전, 생물학적 혹은 자연적 부모, 의붓 부모, 동거자, 편부모 가정과 같은 범주를 자주 사용한다. 이에 대한 연구와 정의들은 있으나, 아직 ‘가족구조의 변화가 그 가정의 자녀들에 삶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가’에 대한 연구는 없다. 기존의 연구들을 통해서 누가 매일 자녀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지, 자녀의 경제적 지원에 대하여 누가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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