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중심으로 한 활동은 유아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에 기초하여 주제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충분히 고려될 때 유아의 다양한 지식을 확장시키는데 기여된다. 따라서 유아에게 있어 문학활동은 삶의 깊이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기쁨을 주는 동시에 유아의 상상력, 창의력, 사회성, 도덕성, 인지 그리고 언어 발달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며 기술 측면이 아닌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전인교육의 달성을 가능하게 하며, 문학 활동을 통해 많은 간접경험을 얻고 자신의 세계를 확대하며 삶의 대한 깊은 이해력을 갖게 되며 삶의 기쁨과 행복을 알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책읽기 활동을 장려하는 환경장치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상금 외(2001). 유아문학론. 교문사.
박선희 외(1998). 유아를 위한 문학활동. 정민사.
김세희(2000). 유아와 교사를 위한 문학교육. 양서원.
아동발달 단계이론을 제안하였다. 아동발달단계 가운데 첫 번째 두 단계인 유아기(infancy)와 아동기(childhood)는 어린 아동의 발달단계에 해당된다. 유아기는 첫 번째 단계로 출생부터 5세까지를 포함한다. 루소는 이 단계에 속하는 유아들은 자연스러운 신체활동을 통해서 배운다는 것과 독립성이 격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5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은 아동기에 해당한다. 이들은 책보다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에서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가장
책임을 진다. (1) 필요한 읽거리의 조직적인 선택에 관하여 적절한 지시를 한다. (2) 계획에 대하여 매주 회의를 열고 의논하며 그 내용을 승인한다. (3) 사서(司書)에 대하여 환자의 심리 상태, 병력, 독서, 습관, 흥미 등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4) 환자를 면접하고 읽거리를 처방하고 치료를 실시한다. 또 필요에 의하여 특정한 환자에 대하여는 집단 독서 요법에 있어서 활동적인 역할을 부여한다. (5) 비브리오 세라피스트(Bibloi Therapist)로서의 책임으
아동관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의 목표는 지식과 기술의 획득 및 성향과 감정의 배양이다. 각 유아들은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능력을 발휘하고 또한 또래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프로젝트 접근법에서도 다른 교수ㆍ학습방법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유아들은 놀이와 활동을 통해 학습한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유아들은 더욱 능동적ㆍ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즉 유아들은 학습의 주체로서 프로젝트와 관련하
읽기법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난 단어의 전체적인 모습과 단어의 소리를 연관지어 기억하게 한다. ➔ 단어의 첫글자에 집중, 소리가 어떻게 다른지 인식하게 한다(개별 자음의 음가) ➔ 모음의 음가✔파닉스의 한계 : 예외가 많고, 강세에 의해 발음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조로 활용50. 지능이 높으면 영어를 잘하는가?✔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YES!➔음악적 지능이 높으면 억양을 쉽게 배우고, 운동 감각이 뛰어나면 발음을대인관계가
아동이 가진 발산적인 사고를 저해하고 문제를 수렴적으로만 보게 하는 분위기는 창의성을 저해하게 되므로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5)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기술은 잘 조직된 자료를 통해서도 가르쳐질 수 있다.5) 창의력 훈련기법과 프로그램Osborn브레인 스토밍․브레인스토밍이란 폭풍을 일을킨다는 뜻으로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할 때 비판이나 판단을 일단 중지하고 질을 고려함 없이 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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