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현대마케팅의 특징, 중소기업 마케팅조사, 시장세분화, 가격전략, 판매촉진전략, 목표시장이해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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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Ⅰ.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Ⅱ. 현대마케팅의 특징

1. 고객지향성
2. 기업목적지향성
3. 사회적 책임지향성
4. 통합적 마케팅지향성

Ⅲ. 중소기업의 마케팅조사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방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우편조사법

Ⅳ. 시장세분화

1. 인구통계적 기준
2. 지리적 기준
3. 심리적 기준

Ⅴ. 가격전략

1. 원가중심의 가격
2. 수요중심의 가격
3. 경쟁중심의 가격
4. 신제품가격
5. 지역적 가격
6. 촉진가격

Ⅵ. 판매촉진전략

1. 판매촉진의 의의
2. 판매촉진의 활동
1) 광고의 특징
2) 광고의 매체선정
3) 인적판매촉진활동

Ⅶ. 목표시장의 이해와 마케팅전략

1. 소비자행동의 이해
2. 소비자행동연구의 활용
가) 시장세분화
나) 제품차별화
다) 혁신
3. 제품수명주기
가) 도입기
나) 성장기
다) 성숙기
라) 쇠퇴기

Ⅷ. 앞으로의 마케팅관리 방향

1. 라이프스타일
2. 텔레마케팅의 활용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1.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서 전개하고 있는 마케팅전략을 그대로 실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에서도 기업의 이윤, 소비자 욕구충족, 공공의 이익을 고려한 사회지향적 마케팅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소기업도 기업이기 때문에 계속기업의 속성을 전제로 단기적인 경영성과를 추구하려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의 욕구충족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중소기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는 것이다.
코틀러(P. Kotler)는 마케팅을 일컬어 고객의 욕구와 기업의 이익을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전제하에서 고객에게 투자되는 여러 자원과 활동 과정을 분석, 계획, 조직화, 통제하는 것이라고 한다.
코틀러의 견해를 정토해보면, 소비자들의 소득수준향상에 따라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살펴보면 단순한 판매액의 증대나 영업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활동으로는 중소기업의 판매촉진은 어렵다.
중소기업의 마케팅활동은 중소기업의 사활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중소기업이 성장 ․ 발전하려면 마케팅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중소기업은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 크게 부족하고, 마케팅활동 내용도 전근대적인 색채가 농후하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행동분석, 정보수집 등을 위한 마케팅 전담부서를 새로이 마련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소기업도 이제부터는 고객의 이익, 조직의 이익, 사회전체의 이익을 고려하는 측면에서 사회지향적 마케팅으로 지향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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