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도요타 `TOYOTA`의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Part. 1 -
Introduction

- Part. 2 -
Main Subject
도요타의 기업혁신
도요타의 기업혁신 전개방법
도요타의 DNA
도요타의 혁신 키워드
도요타의 21세기 경영

- Part. 3 -
Conclusion

- Part. 4 -
Reference
본문내용
1) TOYOTA 기업혁신


기업의 내일은 없다.
- 미국을 바짝 뒤쫓지 아니하면 도요타의 내일은 없다.
어쩌면 가능할지도 모른다
- 미국과의 10배의 생산성 격차를 줄인다
낭비를 철저하게 배제한다.
- 활동 과 움직임을 차별화하여 활동만으로 생산
→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작업을 활동으로 분류
→ 작업 준비시간의 획기적인 단축 : 2h 3min
최종 조립후의 불필요한 수정공정을 없애라
→ 조립라인 안에서 품질 좋은 자동차를 생산한다.
☞ 문제를 현재화시켜 지혜를 짜내는 TOYOTA의 개선방식

TOYOTA의 기업혁신 방식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 개선 활동
- 문제를 현재화시켜 해결하는 작업의 반복
작업 필요에 따른 시스템 변화, 개선 수시 실행

우선 시도해보는 방식

의견제안자(변혁을 주도) : 오오노 타이이치
- 감, 고집, 배짱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인재 : 스즈무라 키쿠오
- 상식에서 벗어나지만 될 것 같은 과제들을 나름대로 이미지화
시도를 고집하는 집단 : 자주적인 연구회
설득자(기업을 변화) : 쵸 후지오(Staff), 가네다(당시 조달과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제를 현재화하고 작은 것부터 개선해 나간다면 변화와 혁신의 비용을 줄이면서 쉽게 즉시 실행하고 끊임없는 개선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cks5***
    (2007.02.24 18:26:25)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품질관리, 품질과경영, 생산과경영, 생산경영, 생산운영관리, 생산관리] 도요타의 품질관리, 품질경영
  • 도요타자동차 (豊田自動車, Toyota Motor Corporation)II. Toyota 의 회사소개1. 역사2. 회사 기본 현황o 회사명 : 도요타자동차주식회사 o 창립 : 1937년 8월 28일 o 종업원수 : 65,798명(연결자회사 합계 285,977명) o 자본금 : 3,970억엔 o 종업원 평균임금 : 808만엔(2005년도) o 종업원 평균연령 : 37세(2005년도) o 본사 : 愛地縣豊田市 トヨタ町1番地 - 연락처 : 81-565-28-2121(대표전화) o 도쿄본사 : 文京區後樂1丁目23番18號 - 연락처 : 81-33817-7111(대표전화) 3. 경영현황 o 매

  • [인사관리] 도요타 HRM시스템의 문제점과 그 해결
  • 도요타은행이라는 별칭이 있는 초 우량기업 이다.- 세계적으로 일본식 생산방식으로 알려져 있는 간판방식(Just-In-Time)을 창안 하였다. 2. 회사 연혁1933년 도요타 자동차부 분리 1937년 “도요타 자동차공업㈜” 설립(독립).1938년~1942년 시보레의 1.5톤 트럭 생산1945년 제 2차 세계대전패배로 자동차산업에 타격1948년 경영난 봉착 1950년 도산위기와 파업사태로 제작과 판매부문 분리1951년 한국 전쟁 특수에 힘입어 위기에 벗어남 1953년 TPS(Toyota Product

  • [사회조직론] 도요타(생산조직과 학습조직)
  • TOYOTA생산구조과 학습구조도요타의 연혁도요타 생산구조도요타 학습구조렉서스vs제네시스< 목 차 >1937년 도요타자동차 설립1989년 렉서스 출시2002년 한국도요타자동차 설립매출액 : 23조 9480억엔 (2006)판매대수 : 234만 8000대 (2007 ¼)도요타 연혁도요타의 경영마인드 7가지 습관상대방의 이야기를 성실하게 듣는다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한다격려한다, 제안한다지식을 짜낸다의논한다현장/현물주의우선은 해본다→인적자원의 활발한 상

  • [생산관리] 도요타 성공사례
  •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비결에 관심을 쏟고 있는데 GM과 포드 등 자동차 기업뿐 아니라 포스코와 LG텔레콤 등 분야가 다른 기업들도 도요타 배우기에 한창이라고 한다. 포스코 임직원 30여 명은 매분기 마다 도요타를 배우는 세미나를 연다. 이들은 지난해 사내에 도요타경영연구회를 발족하고 도요타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경영방식을 연구하고 있다. 도요타 성공 비결은 기업경영 전문가들은 도요타 임직원 모두가 창조적 지식근로

  • [생산관리] 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도요타)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 생산관리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목차-Ⅰ. 서론1. 최근의 글로벌 경제상황2. 도요타 리콜 사건Ⅱ. 본론1. TPS, 도요타 식 SCM2. 성공요인2-1. 도요타의 첫 번째 성공요인 - 도요타의 SCM(1) 도요타 SCM의 특징①정보 공유②협업③인센티브(2) 도요타 SCM의 성과2-2 도요타의 두 번째 성공 요인 - TPS(1) JIT(적시 생산 시스템)(2) 낭비의 배제와 원가 절감(3) 창의제안의 활성화(4) 3정5S활동(5) 풀(PULL) 생산 시스템(6) U자형 생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