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환경구성의 원리,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환경구성의 원리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환경구성의 일반적 원리
2) 효율적인 실내공간 구성과 배열시 고려할 사항
3) 활동실의 공간배치가 학습과정에 미치는 영향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평가
1) 자유선택활동 프로그램에서의 공간배치
2) 반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배치
3) 완전 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배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환경구성의 원리

* 유아교육․보육기관의 물리적인 환경 구성에서 꼭 갖추어야 할 것으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시설은 기본적으로 유아들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를 풍겨야 하며, 가정과 같은 안락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함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보육 및 교육활동은 보다 상급학교의 교수․학습활동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시설과 설비도 그와 같은 교육의 방향이나 목적에 알맞도록 계획되고 운영되어야 함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환경구성의 일반적 원리
① 아동의 성장․발달의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개인의 노력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②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다양한 기초 원리를 고려한다.
a. 아동의 발달적인 특징, 성숙도, 욕구, 흥미, 개인차를 고려한다.
b. 아동의 학습방법을 고려하여 구체적 경험과 직접적인 실험활동을 통한 학습을 한다.
참고문헌
권영례, 이재연 저,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Carol Seefeldt외 저, 아동을 위한 사회교육, 시그마프레스 2014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2014
서경숙 저, 아동과 사회,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
  •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법(성숙주의 접근법, 행동주의 접근법, 구성주의 접근법) 중,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10점)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참고문헌※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4번)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

  • [유아교육과정]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9번 문제 풀이
  • 아동중심교육과정이 지니는 특성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8.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법(성숙주의 접근법, 행동주의 접근법, 구성주의 접근법) 중,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참고문헌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

  • [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실외 공간 각 부분의 특성과 실외공간의 구성
  • 및 작업실a. 목공놀이는 넓은 의미로 작업활동의 한 종류로서 아동들이 매우 즐기는 놀이 중의 하나이다.b. 실제의 못, 망치, 나무 조각을 이용하여 무언가를 만들어 보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갖게 해준다.c. 위험성이 따르는 활동이므로 한 번에 3~4명 이상이 몰리지 않도록 하고, 항상 교사가 지켜보아야 한다.참고문헌권영례, 이재연 저,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Carol Seefeldt외 저, 아동을 위한 사회교육, 시그마프레스 2014사회복지교육연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과제(총9문제)
  •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유아교육과정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단답식 또는 나열식(1~4번), 서술형(5~9번)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과제 하단에 기제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