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사업] 관광정보의 개념, 기능, 특성, 종류, 관광정보업의 분류와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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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관광정보사업

Ⅰ. 관광정보의 개념

Ⅱ. 관광정보의 기능과 특성

1. 관광정보의 기능
1) 직접적 기능
2) 간접적 기능
2. 관광정보의 특성
1) 무형성
2) 가치특정성
3) 비체계성
4) 가치체감성
5) 매체의존성
6) 변화성
7) 컴퓨터의존성

Ⅲ. 분류

1. 관광정보의 분류
2. 관광정보업의 분류
1) 항공관광정보업
2) 호텔관광정보업
3) 여행관광정보업

Ⅳ. 관광정보업의 발전과정

1. 항공사 내부시스템 운영단계
2. 대리점 예약시스템 운영단계
3. 본격적 예약시스템 운영단계
4. 합작 컴퓨터 예약시스템 단계
본문내용
관광정보사업

1. 관광정보의 개념

지적 욕구가 강하고 관광경험이 풍부한 현대의 관광객들은 여행하고자 하는 관광지에 대해 상세하고 정확한 관광정보를 알고자 한다. 훌륭한 관광정보는 관광경험을 풍부하게 해 주고, 관광지로의 접근을 더욱 용이하게 유도하고, 관광자원의 훼손을 방지시켜 주며, 관광객과 관광지주민들과의 갈등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관광정보는 관광객들이 목적지향적인 선택행동을 하는 데 유용한 일체의 알림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체계 내에서 관광정보란 교통수단과 함께 관광주체인 관광객과 관광객체인 관광대상(관광자원, 관광시설 및 서비스 등)을 연결시켜 주는 관광매체(또는 매개물)로서 바람직한 관광체험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관광정보업은 관련소재, 곧 관광정보를 결합하고 이를 체계화시켜 상품화함으로써 관광객, 관광 사업자, 관광기관간의 매개활동을 주 업무로 하는 기업이다. 교통수단과 대중매체의 발달은 관광대중화를 급속하게 진전시키는 요인이 되었고, 특히 대중매체의 발달은 관광객들이 관광정보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게 해 주며, 관광정보의 보급은 사람들의 관광에 대한 욕구를 고취시킨다.
건(Gunn)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프로그램과 물리적 개발사항들은 관광체계 내의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관광객이 관광루트, 관광대상, 서비스 및 시설들에 대해서 알지 못하거나 그것들에 접근하는 방법을 모른 다면 관광은 관광객뿐만 아니라 관광 사업자들에게도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다.
관광정보는 연구관점과 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므로 명확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지만, 선행연구의 관광정보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황경진은 "관광대상에 대하여 관광객의 관광욕구충족을 위한 관광행위의 수단으로서 관광객이 얻고자 하는 사전 ․ 사후의 총체적 지식획득"(황경진, 1988: 11-12)이라고 정의함으로써 관광을 위해 얻고자 하는 관련 자료의 구독으로서 관광안내정보를 중심으로 연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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