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및 도시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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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시의 이해
1. 도시의 발생과 기원
2. 도시의 정의 : 다양하게 정의됨
3. 현대의 도시와 우리나라의 도시발달
4. 도시화
5. 도시문제와 도시병리(urban pathology)

2. 도시의 역사
1. 도시의 본질과 개념
2. 도시의 발생과 발달사
3. 도시형성 이론과 형태
4. 도시모델 (고스링 ; Gosling 에 의한 분류)

3. 도시의 계획
1. 배경
2. 도시계획의 개념과 목적
3. 도시계획의 정의
4. 도시계획의 내용

4. 도시의 설계
1. 도시설계의 방법 및 과정

5. 도시계획제도
1. 공간계획체계와 특성
2. 국토 및 지역계획

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1. 목적
2. 용어
3. 국토의 용도구분
4. 광역도시계획
5. 도시기본계획
6. 도시관리계획
7. 지구단위계획

7. 토지이용계획
1. 토지이용계획 (Land use planning)의 개념
2. 토지수요예측
3. 기능별 입지조건

8. 주거환경 계획
1. 주거환경의 개요 및 목적
2. 도시적 전제 및 고려사항
3. 주거 환경의 분석
4. 도시 및 심리적 설계 요소
5. 근린주구 (近隣住區 ; Neighborhood Unit)

9. 교통계획
1. 도시교통의 개요 및 종류와 문제점
2. 도로
3. 도로의 위계
4. 계획의 원리
5. 보행로

10. 도시환경계획
1. Open Space의 체계와 개념
2. Open Space의 분류

11. 도시공원(公園)
1. 개 요
2. 어린이 공원 (놀이터)
3. 근린공원
4. 도시 자연공원
5. 공개녹지
6. 시설녹지
본문내용
▶ 도시의 형성과정 = 문명의 형성과정
▶ 차일드(G. Child) : “문명:civilization의 발상은 곧 도시혁명”
▶ 도시의 발달 : 농경의 시작과 농업 생산의 잉여로 인하여 형성 -> 사회적 조직체계의 형성과 시장 및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더욱 크게 성장 -> 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도시의 본격적 성장
▶ 도시의 발달의 요소
- 자연적 요소 : 도로의 결절점, 거래의 중심지, 항만 및 생산 공장의 중심 등 자연적 조건에 의한 도시형성의 요소
- 사회적 요소 : 집약적 공급시설의 조직망, 다양한 교통수단, 조밀한 인구밀도, 다양한 경제적 활동, 직업의 전문화와 분화, 남성보다 여성인구가 많고 전입인구가 많음, 모든 것 이 집약된 곳, 이질적인 집합장소, 낮은 출생률, 배후지(농촌)를 갖는 곳
▶ 도시의 형성요인 : 정치 및 행정의 중심(과천, 대전), 상업 및 교통의 중심, 방위의 요충(중세의 성곽도시;城郭都市), 종교의 중심(로마, 메카, 예루살렘), 공업의 중심(남동임해안 항구도시 등)
▶ 신은 전원(田園)을 인간을 도시를 만듦 => 인류가 존재하는 동시에 도시가 존재
▶ 농어촌 지역과 상대적 개념 => 형태적으로 제한된 지역에서 경제적 능률을 목표로 조밀한 정착
생활을 하는 지역
▶ 시대의 종합 예술체이며 인간 정주사회의 공간단위인 동시에 이익사회 지역 (2, 3차 산업 종사
인구가 대부분)
▶ 동태적(動態的)=Dynamic 한 변화성(變化性)은 가장 중요한 본질
▶ 공간뿐 아니라 시간에 관계되어 역사적인 산물로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
(역사적 장소, 상징...등-시간, 공간에 따라 변하는 변화성(變化性)이 중요)
▶ 중세 및 고대도시 : 구획범위(자연지형, 대문, 성벽)에 의한 식별용이 => 근세 이후 불명확 (인간 영역의 확대, 기계의 발전) => 점차 지역적 개념에서 광역적 개념으로 확대 및 발전
▶ 도시의 분류
* 기능에 따라 정치, 행정도시, 상업도시, 주거도시, 위락도시, 교육도시, 관광도시, 공항도시, 종교도시, 군사도시, 휴양도시 등
* 산업구성에 따라 공업도시, 어업도시, 광업(탄광)도시 등
* 기후, 지형 등의 입지조건에 따라 임해도시, 내륙도시, 온대도시, 한대도시, 고원도시 등
* 시가지 형태에 따라 중심형 도시, 무중심형 도시, 규칙형 도시(도로망), 불규칙형 도시 등
* 인구규모에 따라 거대도시, 대도시(50만명 이상), 중, 소도시 (5-10만명)
* 세력권 영향권에 따라 수도 거점도시, 母도시, 위성도시(子도시), 전원 도시 등
▶ 도시화 : 도시는 유기체와 같이 외형적 규모 및 내부공간의 구조가 끊임없이 변화
- 교통, 정보, 통신 등 사회 전반적 추세에 따라 변화의 속도와 형태를 달리함
- 도시의 성장은 교통의 발달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도시의 성장과 함께 진행
- 산업화, 인구집중, 도시의 확산 등으로 도시화가 진행
-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약 90% 정도의 도시화가 진행
▶ 도시화의 요인
- 농촌의 압출요인(pushing factor), 도시의 흡인요인(유인요인, pulling factor)
- 경제발전에 의한 도시의 매력
▶ 도시화의 특성
- 도시적 산업 비율의 증가와 도시권의 확장현상
- 진행은 S자형 곡선으로 초기단계, 가속단계, 종착단계의 3단계로 구성 : 대부분의 선진국 경우
도시화율이 80% 이상으로 종착단계인 반면, 개발도상국은 도시화가 계속 진행
▶ 역도시화 : 대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좋은 환경을 찾아 농촌지역이나 인근지역으로 이주하는 형상으로 주로 선진국의 도시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자동차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주요 원인
▶ 우리나라의 도시화 : 1970년대 급격히 진행->1980년대 본격적으로 이루어짐 -> 1990년대 이후 점차 완화되고 있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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