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및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및 기능

Ⅰ. 생존을 위한 환경 적응

Ⅱ. 한국 기업의 변화와 국제환경

Ⅲ. 미국 기업의 기업 순위와 시장가치

Ⅳ. 기업의 성패와 이카루스의 역설

Ⅴ. 환경 이해의 방법

1. 환경은 무엇인가?
2. 시대적 상황에 의한 환경과 일시적 환경
본문내용
기업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및 기능

I. 생존을 위한 환경 적응

장대한 지구의 역사는 생물의 성쇠가 반복된 역사라 할 수 있다. 그중 가장 극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거대한 공룡이나 매머드 같은 동물이 지구에서 자취를 갖춘 것과는 반대로 인류는 육체적으로는 작지만 점점 증가하여 지구상에서 최고로 번영하는 존재가 된 것이다. 공룡이나 매머드가 살아남지 못한 것과 인간이 살아남고 번영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간단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그것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과 지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또한 인류의 역사에도 민족이나 국가 간에도 성쇠가 있었던 것은 역사상의 문제로만 아닌 현실의 문제로 실감할 수 있다. 생물에 있어서의 종 ․ 류, 인간에 있어서의 국가 ․ 민족 그리고 개인에 대해서도 각각의 환경과의 관계가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말이다. 기업에서의 환경은 기술의 변화 ․ 각종 법규 등의 정치제도의 변화, 사회제도나 사회현상의 변화, 공해의 증가, 자연파괴 등의 생태학적 변화로써 기업에 직접적인 충격을 주고, 기업은 그것을 극복하거나 적응하지 못하여 도산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환경의 변화에 의해 기업의 생존이 갈리면서 발전 전략에 의거, 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기업에서의 환경은 주로 대외적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엄밀하게 살펴보면 기업에 있어서 환경과 생존의 관계 역시 중대하다. 기업의 본질은 특정의 목적을 갖고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 즉 기능집단이라 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이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으면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되며 결국에는 없어진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도 있고 거래처의 영향도 있으므로 기업이 위험하다고 할 경우에는 도움이나 구제 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최후의 수단이며 기본적으로는 기업 자신이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기업의 자생능력이며, 구체적으로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멸되는 것은 시장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제품, 즉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수명은 30년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정확하게 말해 어느 사업, 상품으로서의 재화, 서비스가 시장에 받아들여져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것이 겨우30년이라는 말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상품에 대한수요가 변화하기 때문이라 하겠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인간들의 사고, 생활습관, 또는 그것을 둘러싼 상황의 변천, 즉 환경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 시험, 마케팅 정리] 마케팅 A+ 요점정리 노트
  • 기업의 자원, 정책, 제활동을 분석, 조직화, 계획,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2)현대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마케팅이란 기업환경변화에 동태적으로 적응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판매경로, 판매촉진, 물적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행동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3. 마케팅의 중요성1)경영상의 중요성현대기업은 생산과정에 있어서의 기술혁신경

  • [원격교육] e-learning 이러닝 현황
  • 기업환경 변화와 e-learning기업의 경영환경 변화는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및 종업원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필요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는 일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급속한 기술적 변화는 항상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업의 끊임없는 도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 투자와 핵심기술인력 및 숙련된 기능을 가진 종업원의 확

  •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 환경 변화와 전망Ⅲ. 농산물 유통구조와 유통경로 및 문제점1.농산물 유통구조2. 농산물 유통기구Ⅴ.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1. 시장별 문제점 2. 유통경로상의 문제점3. 농산물유통 지원기능의 미흡Ⅵ .농산물 유통 개선방안1. 농산물 전문물류기업 육성2. 운송가맹사업 적극 추진 3. 보관  / 하역 4. 유통가공5. 정보화6.시장도매인의 경쟁력 제고Ⅶ. 주요 선진국의 농산물 유통 현황1.미국2.유럽3.일본Ⅷ.결론참고문헌Ⅰ. 서론농산물 유

  • [리더십] 리더십의 상황적 접근 이론과 미래 리더십 패러다임 분석
  • 기업의 리더십 개발 및 육성 방향세계는 지금 글로벌의 시대고 네트워크의 시대며 지식 및 정보화의 시대이다. 이러한 예측불변의 빠른 변화 속에서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것은 한 조직을 책임지고 이끌어 나가야 할 리더이다. 따라서 먼저 글로벌 시대에 걸 맞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선진대열에 참여하고 글로벌 경쟁을 위해서는 국내에서의 교육만으로는 역부족인 것이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No. 1의 영광을 누리고 있는 기업

  •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 있어서 경계가불분명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C. 문화와 기업경영 각국의 문화적 환경이 글로벌기업 경영환경에 미치는 영향각국의 문화적인 차이가 기업의 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첫째, 기업들끼리 서로 관계를 맺는 상황에서 상대방의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다. 기업은 다른 기업과 많은 상호교류를 갖는다. 예를 들어 외국의 공급자와의 교섭이나 해외고객을 대하는 방법 그리고 합작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