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동기] 성취동기이론(성취동기의 이론적모형, 성취동기에서 남녀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스포츠와 동기] 성취동기이론

Ⅰ. 성취동기의 이론적 모형
1. 성취-지향 목표추구 성향
2. 성취지향 목표를 피하려는 경향(실패회피 경향)
3. 최종성취성향

Ⅱ. 성취동기에서 남녀의 차이

Ⅲ. 스포츠와 성취동기
1. 성취동기와 스포츠 수행

본문내용
[스포츠와 동기] 성취동기이론

스포츠 상황은 기본적으로 성취 지향적이다. 골프나 크로스-컨트리처럼 선수가 혼자서 운동을 하든, 포는 축구, 하키, 야구 등과 같이 집단으로 경기를 하든, 선수 개인의 성취를 평가하기 위해서 우수성에 대한 많은 준거를 사용한다. 이런 준거는 선수의 이전 성적과 같이 개인적이거나 다이빙에서 난이도 등급이나 골프에서 코스별 파 등 규범적이거나 아니면 상대 선수와 비교되는 것과 같이 환경적이다.
어떤 사람은 성취 지향적인 상황이 즐겁기 때문에 그 상황으로 쉽게 끌려 들어간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경쟁 지향적인 성취 상황이 불쾌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하려고 할 것이다.
성취동기이론은 성취상황에서 일어나는 이런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기 위해서 McClelland와 Atkinson의 연구에서 출발했다. 성취상황이란 개인이 우수성에 대한 준거에 의해서 자신의 수행이 호의적인 평가를 얻어서 성공하거나 비호의적 평가인 실패를 기대하는 경우다.
성취동기이론은 스포츠뿐만 아니라 산업체나 학교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성취동기이론은 그 외에 성취동기의 남녀 간 비교, 문화 및 인종차별, 어린이와 성인의 성취동기 발달, 국가경제성장과 국민의 성취동기 수준의 관계, 대학에서 전공 선택 요인, 국가 지도자의 리더십 비교, 1500년부터 1850년대에 이르기까지 영국의 경제발전뿐만 아니라 초기 그리스 민주주의의 성장, 절정, 쇠퇴 에 대한 사후적 설명 등에도 적용되었다.

1) 성취동기의 이론적 모형

행동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라는 Lewin의 견해에 따라서 McClelland와 Atkinson은 성취 지향 행동은 개인과 환경 두 요인의 결과라고 보았다. 환경의 일차적 요소는 목표의 유인가다. 이차적 요소는 목표가 실제로 회득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각한 기대다. 그러므로 Atkinson과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은 기대 * 유인가 이론을 기본 형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심리학] 동기(Motivation)
  • 동기(Motivation)1. 서론동기(motivation)는 어떤 목표를 향해서 행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내적 과정을 말한다. 인간의 동기는 배고픔, 목마름, 성적 동기 혹은 호기심 동기와 같이 비교적 생리적인 근원을 가져 동물과 인간 모두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기본적 동기와, 문화와 학습에 의해 보다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되는 복잡한 동기(예를 들어, 성취동기나 자존심유지 동기 등)들로 구분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기본동기이론에 대해

  • 리더십 - 이론적 모형과 토론이슈
  • 동기, 태도, 잠재적인능력과 자원, 그리고상호간 설정된 역할에대한 기대치의 크기를산정해보고 나서 이를 기초로 관계형성 행동을 시작성숙단계리더십의 완충요인• 부하의 능력과 자질• 팔로워십• 부하의 성향과 집단분위기• 직무의 특성• 리더에게 주어진 권력Ⅳ. 리더십의 토론 이슈들리더십의 남녀 차이여성 vs 남성▷ 민주적, 참여적 ▶ 관료적, 독재적, 도전적, 혁신적▷ 부하의 의견에 귀 기울임 ▶ 공식적인 권위와 자신의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목 차Ⅰ. 협동 학습의 필요성Ⅱ. 협동학습 이론ⅰ. 협동학습의 등장과 기원 1-1 협동학습의 배경1-2 미국에서의 협동학습의 등장배경1-3 우리나라에서의 협동학습의 등장배경 ⅱ.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2-1 협동학습의 개념 2-2 협동학습의 이론적인 근거(1) 동기론적 관점(2) 발달론적 관점과 인지론적 관점(3) 사회응집성의 관점(4) 실제적인 관점2-3 협동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

  • 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성 고정관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대학생 성역할 정체감 연구, 대학생 성역할 정체감 연구 필요성, 대학생 성역할 정체감 선행연구.hwp성격심리학 연구논문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성 고정관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목 차Ⅰ. 서론1. 연구배경 및 필요성2. 연구내용 및 선행연구 Ⅱ. 이론적 배경1. 이론적 고찰Ⅲ. 연구문제Ⅳ. 연구방법 및 절차1.연구대상2.연구도구3.자료처리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및

  • 자기실현적 입장과 쾌락주의적 입장
  • 스포츠, 레저, 수집활동, 사진촬영, 등이 있다.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며 혹은 시각적으로 자극을 주는 미술품을 감상하며, 땀을 흘리며 체력을 단련하다 보면 뜻밖의 상황이나 부분에서 자신에게 감동과 영감을 주거나 스스로를 성찰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3.2.2 자기개발과 자아실현을 위한 놀기(여가)의 여러 가지 예들-공연이나 스포츠 등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면 자신의 재능을 알아가고 발휘 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