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성 고정관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및 선행연구

Ⅱ.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고찰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및 절차

1.연구대상

2.연구도구

3.자료처리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양성형 인재, 그들이 새로운 인재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양성성 인재의 활약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양성성을 많이 보유한 기업가나 정치인들이 세계 주류무대에 화려하게 등장하여 세계흐름을 변화시키고 있다. 국가경영이나 기업경영에서도 마찬가지다. 경직된 정부기관은 친근한 이미지로 탈바꿈하고 있고, 기업은 양성형 조직으로, 개인은 멀티 섹슈얼로 변화한다.
특히 양성형 인재에서 여성성의 강점을 가진 여성들은 단순히 노동자에 머물지 않고 소비자, 기업가, 경영자, 투자가로서도 매우 강력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새로운 경영가치로 부각되고 있는 감성경영, 유머경영, 윤리경영, 나눔 경영 등은 모두 감성과 베품이 강조되는 여성성이자 기업경영에서도 중심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권력이 남성성에서 양성성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미국의 아동심리학자인 댄 킨들런은 공부, 운동, 리더십 등 모든 분야에서 남학생들을 능가하는 새로운 사회계층인 ‘알파걸(Alpha Girl)’이라는 개념을 등장시켰다. 이는 그리스 알파벳의 첫 글자인 알파를 따서 만든 용어로써 높은 사회성과 강한 리더십을 보이는 10대 여고생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능력과 자신감을 갖추고 자신들의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20대 젊은 여성들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성취욕이 뛰어나며 어디서나 주도적으로 리더가 되려는 경향이 강한 '알파걸'은 남녀의 역할을 구태여 구별하지 않고 심리적으로도 여성성과 남성적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양성성'의 특색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개인의 행동에 관심이 있는 심리학과는 달리 사회의 구조와 집단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

  • [간호학] 노인에 대한 특징과 노인가족심리
  • 고정관념이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서 노인들의 인식도 많이 바뀌었고, 그들이 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들도 많이 생겨났으며 심지어 노인들은 경제적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노인의 역할이 이처럼 많이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따라 변해주지 못한다면, 노인들은 소외감을 느끼는 것은 물론 오히려 그들 자신의 새롭게 변화된 모습에 적응을 하지 못해 혼란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혼란을 조금이나마 미연

  • (성, 사랑, 사회 E형) 한국사회에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
  • 성차별(2) 장애차별5) 고정관념과 편견6) 외모지상주의3.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1) 계층의식에 따른 노력2) 계급사회에 따른 노력 (1) 상대빈곤선으로 전환(2) 노동시장구조의 유연화 정책 실시(3) 사회안전망3) 교육불평등에 따른 노력 (1) 학교간 격차의 제거(2) 학교의 소규모화(3) 최소수혜자를 배려하는 교육과정4) 성차별5) 장애차별6) 고정관념과 편견(1) 개인자부심(2) 정의로운 사회(3) 개인적 성취7) 외모지상주의

  • [여성, 여성지위, 여성의 지위] 여성의 지위변화,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변화, 농촌여성의 지위변화, 여성의 지위와 교육, 여성의 지위 평가 분석
  • 성의 차이로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한편, 지위습득론은 단일한 인과관계에 교육, 직업 등의 매개변수를 삽입하여 모델을 더욱 정교화하고 있다. 즉 지위습득론은 ① 부모의 교육, 인종, 성, 지능, 형제수, 결혼여부, 자녀수 등과 같은 세습적 특성 ② 지리적 이동, 인성, 동기 ③ 개인의 교육, 직업 등 다양한 요소가 어떠한 과정으로 개인의 경제적 지위를 결정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남녀의 임금이 다른 이유는 남녀간의 교육의

  • [인간행동] 아동기
  • 동기는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하여 잠복기로 불리기도 한다. 아동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Freud는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발달적 사건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고있다. 이에 반해 Erikson은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질의 발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