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합작투자] 국제합작투자가 단독투자보다 선호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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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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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합작투자가 단독투자보다 선호되는 이유
Ⅰ. 특수한 마케팅 문제의 해결
Ⅱ. 보완적 자산의 공동 활용
Ⅲ. 현지기업 특유의 자산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
Ⅳ. 높은 정도의 제품다각화
Ⅴ. 일천한 국제경영 경험
Ⅵ. 높은 사업상의 위험
Ⅶ. 제품의 다용도성
Ⅷ. 새로운 경쟁관계의 형성
Ⅸ. 다국내 산업에서의 기업활동의 조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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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합작투자가 단독투자보다 선호되는 이유
국제합작투자는 비효율적 중간재 시장을 회피하기 위해 형성되는 하나의 수단이라는 점에서 일종의 내부화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국제합작투자의 매력은 다국적기업에 수익증가 및 비용감소 기회를 얼마나 부여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즉, 국제경쟁력의 강화, 강력한 국영기업의 출현, 보호무역주의의 강화 등으로 인해 어떤 산업에서는 다국적기업이 그들의 기업특유의 우위를 국경을 넘어서 국제적으로 활용하기가 보다 어려운 것을 발견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기업과의 협조체제가보다 적절한 수단으로 되어가고 있는 측면도 있으며, 기타국제합작투자를 선택함으로써 타 전략에 비해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키고 비용을 감소시켜 주는 요인들이 상당히 많다.
그러나 내부화 이론에 의하면 소유주 특유의 우위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을 극대화 하는데 있어서 국제합작투자가 단독투자 보다 못하기 때문에 언제나 기업들은 국제합작투자를 회피하려는 강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가지게 된다고 한다. 즉, 불완전시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단독투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내부화 이론에서는 경영자는 내부시장을 조직화 할 수 있는 능력은 있으되 국제합작투자 계약에 내재 되어 있는 협상비용과 계약의 실패에 따른 비용을 보상해 줄 정도로 만족한 수준에서 국제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할 수는 없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Williamson(1975, 83)이 지적한 시장실패요인들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단독투자 밖에 없다는 것이 내부화 이론의 출점이다. 따라서 기존의 내부화이론에 의한 설명만으로는 국제합작투자가 최선의 해외시장 진입방법이 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왜냐하면 국제합작투자는 외부시장의 내부화임과 동시에 다른 기업과 지분을 공유함으로써 내부화 하는 특수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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