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차시 정호 사례에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4차시 정호 사례에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목차
1. 서 론
1) 집단사회사업
2) 통합적 방법론

2. 청소년 복지의 이론
1) 청소년 복지의 개념
2) 청소년의 특성
3) 청소년 복지의 의의와 내용
(1)가족의 양육환경과 복지
(2)청소년 문제와 복지
(3)사회문제와 복지 정책
4) 빈곤지역 청소년의 특징

3. 서비스의 매개 및 개입방법
1) 또래 집단
2) 빈곤지역의 가족(가정)
3) 학 교
4) 지역사회

4. 청소년 유해 환경
1) 유해환경이란
2) 가정환경
3) 학교환경
4) 사회환경
5) 대책

5. 청소년을 위한 개입과제
1) 또래집단에 관한 개입
2) 가족에 관한 개입
3) 학교에 대한 개입

본문내용
1. 서 론

청소년기를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보면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이며 이때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자아정체성형성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어떤 청소년기를 보내느냐가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인간발달이론에서는 개인과 환경에 관심을 두는 심리사회적 접근을 통하여 인간의 생활주기를 8단계로 구분, 제5단계에 해당하는 청소년기를 정체성의 확립 대 정체성의 혼미의 시기로 보았다.
R. Havighurst는 발달과업이란 한 개인이 그의 생활의 어떤 부분에서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지식, 기술, 태도로서 개인적인 필요와 사회적 필요사이의 중간노선인데 그것은 신체적 성숙이나 사회적 기대 그리고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 얻어진다고 하였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청소년 자신들에게 자아와 그가 협상해야 하는 사회구조를 만족스럽게 연결시키는 개인적인 지침(guidelines)을 찾는 시기이며, 이러한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해 가족, 학교와 같은 사회구조속에서 학습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는 핵가족화를 통한 전통적인 가족 기능의 약화 및 붕괴, 교회 그리고 학교와 같이 전통적으로 청소년의 친밀한 사회화를 담당했던 기구들이 점진적으로 쇠퇴감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발달과업을 충족시키는데 많은 문제점과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청소년기에 관한 이론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청소년기를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루소는 청소년기를 제2의 탄생 시기로 보았고, 스프랜저는 청소년기를 자아발견의 시기로,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가장 결정적인 시기로 보고 있다. 이렇게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성숙뿐만 아니라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는 하나의 고유한 인간으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도기의 청소년들은 정열과 이상, 순수함과 적극적이고 자유스러움을 가지는 동시에 불안, 소외, 갈등, 부정과 반항의 이중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회의 압력과 욕구에 직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고민과 방황을 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자아정체감의 혼란이나 심리 사회적 위기로 이어지는 일탈행위에 빠지기도 한다.
이렇게 청소년기는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또한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해로운 영향을 받는다면 올바른 성장에서 벗어나게 되는 탈선과 비행의 길로 들어서거나 신체적, 정서적으로도 건전한 성장이 힘들어 지게 된다. 그런데 영구임대주택 단지와 같은 저소득 밀집지역의 청소년들의 경우 가정, 지역사회, 학교, 또래집단 등의 중요한 사회환경에서 부정적인 요인들이 많아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에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Theories for Direc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Joseph Walsh 8장
  • 개입The Social Worker/Client Relationship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Assessment 사정Intervention 개입인지재구조화 인지적 대처 문제해결훈련 SPIRITUALITY AND COGNITIVE THEORY 영성과 인지이론ATTENTION TO SOCIAL JUSTICE ISSUES 사회정의문제에 대한 관심CASE ILLUSTRATIONS 사례 예시Problem Solving and the Adolescent Girls Group 문제해결과 청소년여학생집단Cognitive Restructuring and the Single Parent 인지재구조화와 편부모Managing Family Friction with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의사소통기술훈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아심리학, 심리사회적 접근
  • 사회모델의 주요개념♬ 개입목표와 과정 및 개입기법♬ 주요적용영역 및 한계♬ 심리사회모델의 적용사례◉ 자아심리학/심리사회모델의 적용사례▣ 결론 Ⅰ. 서론사회가 복잡하게 다양화되어감에 따라서 외부환경과 인간 사이에 유기적인 연결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그래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인간의 욕구도 점차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들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들은 이

  • [영어교육방법] 사례연구법 -오해하기 쉬운 영어표현의 사례
  • 하는지에 대해 토론하도록 논제를 제시하고 있다. 교수자는 학습자가 사전에 사례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 시작 전에 개별 활동지를 배부한다. 이 후 개별적으로 충분히 사례를 읽고 질문을 풀 수 있을 만큼의 시간을 제공한 뒤, 문서작성 및 그룹토론을 위하여 소그룹 활동으로 넘어간다. 이 때 그룹 활동지 내에 사회자, 기록자, 발표자 등을 선정할 수 있도록 빈 칸을 만들어 놓는다. 교육생들은 개별 활동을 통해 생각한 내용을 토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차시별 수정 전 학습목표 및 대상 장애학생의 수정 후 학습목표차시영역수정 전 학습목표수정 후 학습목표 (대상 1)수정 후 학습목표 (대상 2)1지식빛을 내는 물체와 빛을 내지 않는 물체를 구별할 수 있다.교실에서 빛을 내는 물체와 빛을 내지 않는 물체를 구별할 수 있다.교실에서 조작된 물건을 보고, 빛을 내는 것과 내지 않는 것을 지시에 따라 지적할 수 있다.탐구빛이 있어야 물체를 볼 수 있음을 말할 수 있다.무대상자의 빛을 조절하며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대해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변별할 수 있는 몇 단계의 척도나 수준을 제시하고 각 척도나 수준의 의미가 어떻게 변별되며 그 근거가 무엇인지 제시해야 한다.설정 과정에서는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분석 및 활용을 위해 점수체제(score rubric system)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점수 체제의 각 점수 및 각 수준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그에 적절한 사례 등을 제시한다. 수행평가는 하나의 채점방법 보다는 다면적인 채점 체계를 사용하며, 복잡하고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