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관리] 다국적기업(국제기업)에서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장단점 및 관리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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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관리

Ⅰ.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장점과 단점

1. 전략적 제휴의 장점/우위
2. 전략적 제휴의 단점/리스크

Ⅱ. 글로벌 전략적 제휴 관리에서 강조하는 요소들

1. 제휴 파트너 선정
2. 제휴 구조
3. 제휴 관리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관리

1.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장점과 단점

1) 전략적 제휴의 장점/우위

다국적기업들이 실제적/잠재적 경쟁기업들과 국경을 초월하여 동맹 ․ 연합 ․ 제휴(ally)를 하는 것은. 아래와 같은 전략적 제휴의 잠재적 장점/우위 (Potential advantages) 때문이다.
(1) 전략적 제휴는, 1/ 특정 해외시장(국가시장 그리고/또는 지역시장)으로의 급속한 ․ 경제적 ․ 효과적인 진입 ․ 침투(entry and penetration)를 촉진시키고, 2/ 기존해외시장 확장을 촉진시킨다.
(2) 전략적 제휴는, 신기술 ․ 신디자인 ․ 신부품 ․ 신제품 ․ 신생산공정 등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고정비 및 그에 따르는 리스크의 쉐어링(여기서는 여럿이 분담 ․ 부담 ․ 공유한다는 뜻의 sharing)을 허용한다.
(3) 전략적 제휴는, 협약당사자들인 해당 다국적기업들 모두가 각기 자체적으로 쉽게 개발할 수 없는 보완적 기술과 기법(complementary technology and skills)의 개발을 촉진시키고, 상호보완적인 제품과 서비스 및 유형적 ․ 무형적인 자산(assets)을 결합시키는 좋은 방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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