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상징 사용, 놀이맥락, 상징변화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놀이지도
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단, 혼자서 실시하는 상징놀이나 가상놀이는 해당되지 않음)
① 상징놀이 혹은 가상놀이 관찰 대상 유아의 연령, 관찰대상 유아의 수, 관찰 일시, 관찰 장면의 기록
②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놀이 대화 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③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과 상징의 변화, 주제 변화,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
④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인지 발달의 특징, 인지발달의 현상에 대한 관련성 분석
⑤ 필요한 경우 유아들의 상징놀이를 추가적으로 관찰해도 좋음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상징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
1. 상징 놀이(象徵, symbolic play)
2. 상징놀이 혹은 가상놀이 관찰 대상 유아의 연령, 관찰대상 유아의 수, 관찰 일시, 관찰 장면의 기록 - <병원 놀이>
1) 관찰 대상 유아의 연령
2) 관찰대상 유아의 수
3) 관찰 일시
4) 관찰 장면의 기록
3.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놀이 대화 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1)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2) 놀이 대화 내용
3) 놀이 맥락
4.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과 상징의 변화, 주제 변화,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
1)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
2) 상징의 변화
3) 주제 변화
4) 역할 변화
5.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인지 발달의 특징, 인지발달의 현상에 대한 관련성 분석
1)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2) 인지 발달의 특징
3) 인지발달의 현상에 대한 관련성 분석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상징놀이는 유아의 발달과정을 보여주는 단초이자, 발달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발달과 창의성, 상상력 등을 이끌어내는 놀이다.
상징놀이는 교육을 한다고 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발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놀이인데, 이 놀이에 교사가 어떻게 관여하느냐에 따라서 아이의 발달이 차이를 보이게 된다. 상징놀이는 대체로 3세경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4세경이 되면 유아들의 상징놀이 속에 가상적인 역할이 나타나게 되고, 줄거리가 있는 보다 복잡한 유형의 상징놀이로 발달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언어의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여 유아들은 의사소통을 통해서 놀이 상황을 만들어 내고, 놀이를 지속시키며, 놀이 상대와 가상적 상황에 대해 협의하는 등 발달된 상징놀이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Farver, 1992: 502). 하지만 이러한 상징놀이는 유아가 규칙 있는 게임, 운동, 공예, 예술, 그리고 연령에 맞는 다른 활동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되면서 현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또래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가 되기 시작한다(Haight & Miller 1992:331).
상징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매우 크다. 김민정(1996: 16)은 유아들이 사물을 다른 사물로 표상 해 보는 과정을 통해 상징을 이해하게 되며, 상징을 사용함으로써 유아들의 표상능력은 더욱 더 발달, 증진된다고 하였다. 지성애(1995: 295)는 상징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점차 탈 중심화한 사고를 하게 되며 이로써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을 한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상징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
1. 상징 놀이(象徵, symbolic play)
역할, 사물, 행동, 언어의 가작화(假作化)에 의해서 표현되는 놀이이다.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상징 놀이는 아동의 상상력에 의해 대상물에 대한 상징화에 의하여 나타난다. 이때의 상징은 아동의 개인적인 경험에 국한되는 한계가 있다. 상징 놀이는 가상 놀이, 극놀이, 상상 놀이, 가작 놀이 극놀이 등과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이 되었다. 아동은 인지발달의 기초 단계인 0세~2세의 감각 운동기에 물리적, 감각적 경험을 통해서 사물을 인식하게 된다.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사물에 이름을 붙이는 시기를 바로 상징기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 상징 놀이나 언어 등을 통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상징 놀이 발달단계는 언어 발달단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언어가 심각하게 지연이 된 아동은 상징 놀이가 늦게 나타난다.
상징놀이는 특히 언어적인 의사소통능력의 발달에 크게 기여한다.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개념은 언어 사회학자인 Hymes(1972)가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은 서로 마주 대하는 상호작용의 장면에서 발생을 하는 언어와 사회적 및 인지적 행동에 기초를 이룬다.
참고문헌
신은수, 김은정 외 3명 저,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1
홍순정, 김희태 저,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2010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놀이지도, 은하출판사, 2011
최석란 저,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200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놀이지도(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하도록 하게?ㅆ스빈다..ㅇㅇㄹㅇㅇㄹ
  • candy***
    (2014.10.13 13:51:22)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논문요약] 다양한 놀이 행동이 유아의 사회성(또래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대해 교사가 5점척도에서 각 유아의 특성을 평정하는 것으로 3가지 점수인 사회적 어려움, 위축성 및 사교성의 점수가 계산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놀이행동은 어린이집의 실내외 자유놀이시간에 Howes(1988)의 또래놀이 측정법을 사용하여 각 유아당 1회 1분씩 하루에 5분동안 4일에 거쳐서 총 20분간 관찰되었다.4.연구 결과 / 논의사회적 지위관계에 따른 친구 관계는 카이검증을 사용하여 인기집단과 평균집단에 속한 유아들은 다른 집단의 아동에

  • 사회극놀이 관련 논문 경향분석
  •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극 관련 논문의 일반적인 경향은 사회극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의 연구에서는 환경적인 요인을 통제하여 연구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으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연구방법에 따른 경향은 양적 연구에서는 주로 실험연구와 검사 도구를 사용한 연구, 면담과 같은 양적인 연구 자료 수집방법이 사용되고, 질적 연구에서는 참여관찰과 현장기록, 그리고 문화기술지를 작성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 [놀이지도] 사회적 극놀이(사회극놀이)
  •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 극놀이 유형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2) 사회 극놀이 유형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고찰1. 사회 극놀이의 정의사회극놀이란 상징놀이가 더욱 발전된 놀이 형태로서 유아에게 흥미로운 사건이나 상황, 역할, 대상등을 모방하고 가상하면서 놀이로 재현해 보는 것을 말한다. 사회극놀이는 가장 사회적인 놀이 형태이며, 유아들의 사회 인

  • 영유아 안전. 건강교육4~14장 정리
  • 등 동물에 물렸을 때① 상처를 흐르는 물로 씻고 깨끗한 천으로 덮은 후 병원으로 이송한다.② 개에 물렸다면 광견병 접종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③ 만약 접종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개를 가두고 개의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제 5 장 영유아 교육과정과 안전교육1. 영유아 안전교육과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 적용되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① 기본생활, ② 신체운동, ③ 사회관계, ④ 의사소통, ⑤ 자연탐구, ⑥ 예술경험의 6개

  • [2021 부모교육4공통] 1.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2.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놀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특히 부모가 자녀의 호기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것이 자녀의 학습 경험에 많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자녀의 흥미와 능력에 적합한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유아기의 대부분의 아이들은 가정을 떠나 새로운 학습의 장인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등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이에 부모는 유아기의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하는 일이 중요한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