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
경향 분석
<요 약>
본 연구는 가상놀이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가상놀이 연구의 관련 대상이 어떠한가 또 연구의 관점 및 내용의 경향은 어떠한가를 가상놀이 관련 학술지논문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1998년부터 2006년까지 발간된 학술지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등재된 학술지 중심으로 가상놀이관련 논문 7편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구의 관점을 분석한 결과 가상놀이의 관찰을 통해 나타난 사회성과 의사소통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았으며 둘째, 연구의 내용은 가상놀이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상위의사소통전략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을 연결하여 다룬 연구가 많았다. 셋째, 연구의 대상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 교사와 특수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 가상놀이, 연구경향, 연구대상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상놀이는 유아가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또는 상상의 경험을 사물, 동작 및 언어로 표상하는 놀이로 정의된다. 유아의 가상놀이는 유아의 정서적 욕구충족, 사회적 기술 습득과 발달, 인지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유아의 가상놀이의 기능에 대한 대표적인 견해는 정신분석학파의 견해로서, Erikson에 따르면, 유아는 자신에게 정서적으로 중요한 경험을 가상놀이에서 재구성함으로써 숙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Piaget(1962)도 가상놀이의 기능을, 유아가 개인적인 정서나 경험을 드러내어 정화하는 것으로 보았다. Vygotsky(1978)에 따르면, 가상놀이는 인지발달 및 사회정서적 발달을 직접 이끄는 매우 중요한 유아기의 활동이라고 하였다. 이렇듯 가상놀이는 유아의 정서, 인지, 사회성의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이처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 가상놀이에 대한 현재 우리의 유아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연구는 유아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 시대의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에 따라 유아교유과정과 교사의 인지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정에서 가상놀이의 중요성을 터대로 가상놀이 과녈ㄴ 연구가 그동안 전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교육관련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즉, 가상놀이 연구 관점과 경향을 밝힘으로써 가상놀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가상놀이 연구의 경향 및 문제점을 추출하여 더 나은 연구의 발전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유아교육관련 논문을 중심으로 하여 가상놀이연구의 경향을 탐색하고자 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내용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대상의 경향은 어떠한가?
Ⅱ.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및 범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와 전뇌 발달 교육
  • 관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4. 전뇌활용 신앙교수법전뇌는 좌뇌 우뇌를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전뇌형 교수란 다양한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도록 하는데에 있다. 그래서 전뇌형 교수의 특징은 창의력 신장에 있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인간의 뇌에 있다. 고통은 창의적 상상력의 원천이기도 하다. 뚱딴지 같은

  • 유아 쌓기 놀이에 관한 학술지, 학위 논문의 경향분석
  • 놀이에 관한 학술지, 학위논문의 경향분석본 연구는 유아 쌓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그동안 이루어진 쌓기 놀이 관련 학술지, 학위논문 7편을 대상으로 쌓기 놀이 연구의 내용과 방법의 경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이루어진 유아 쌓기 놀이 연구를 재인식하고 앞으로의 유아 쌓기 놀이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연구 내용의 경향에서, 모든 연구가 쌓기 놀

  •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논문의 경향분석자료
  • 놀이는 유아에게 다양한 세계와 인물을 경험하게 하여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가져다주는 가치를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극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대두 되면서 사회극놀이가 갖는 교육적 가치가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이에 사회극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국내에서는 꾸준히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과 표상적 사고에 관한 연구(김영심, 이종희, 2002), 20-35개월 유아의 가상놀이 발달에 관한

  • 사회극놀이 관련 논문 경향분석
  • 놀이 관련 논문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7편의 논문의 논문종류, 발행연도, 연구대상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회극놀이 관련 논문의 연구방법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논문들의 연구방법과 연구 자료의 수집방법을 분석하였다. 연구내용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논문들의 주제어를 분석하였다.Ⅲ. 결과 및 해석1. 연구 논문사회극놀이의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알아본 연구 논문은 학위논문이 1편, 학술지 논문이 양적 연

  • [교육학]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
  • 가상적 세계는 생각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이 시기 아동의 사고는 전 단계에 비하여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였으며, 이런 진전이 생애를 통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4) 형식적 조작기(13세~)형식적 조작기는 13세 정도가 되어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아동의 사고가 중요한 변화를 겪게되는 시기부터 시작된다.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기 아동들의 시간적, 공간적을 ‘현재’, ‘여기’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실에 대해 논리적 사고를 하는 반면에, 형식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