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관계형성 프로그램 기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 개요서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개발 배경
3. 프로그램 목적
4. 프로그램 목표
5. 프로그램 기대효과
6. 프로그램 대상
7. 프로그램 실행기간 및 홍보 방안
8. 프로그램 예산안

Ⅱ. 프로그램 활동내용
1.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Ⅲ. 평가
1. 만족도 평가
2. 다문화 수용성 척도

Ⅳ. 출처

본문내용
[표-1]
최근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사회 전반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표-1]을 통하여 알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실행 지역인 아산시는 총 인구 대비 외국인의 비율이 5.1%를 차지하며, 13,962명의 외국인이 거주하며, 이는 전국에서도 높은 수치를 보인다.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2012), 행안부] 이렇듯, 시대가 변하며 여러 문제들도 야기되었다.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따돌림문제가 생겨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아산시의 문화예술시설은 총 12개가 있지만, 이 중 도서관과 박물관을 제외한 예술시설은 2개에 불과하여 예술시설의 필요성이 야기되었다.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2) ,문화체육관광부] 따라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들이 함께 연극을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사회 전반적인 인식개선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또한 연극은 프로그램의 기획의도처럼 공감능력 향상, 상호존중심 함양, 공동체의식의 함양, 의사소통 능력 및 집중력 향상, 문화감수성 함양을 도모하는 효과가 있기에 프로그램의 대상인 활동 청소년 청소년들의 발달 특성인 조망수용력을 향상시키기에 적절하다. 따라서 우리는 X프로그램을 통하여 참여 청소년들의 조망수용력을 높여 다문화수용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3. 프로그램 목적
사회적 편견 속에서 차별받는 다문화청소년과 사회성이 부족한 일반 청소년들이 직접 연극하고, 이를 통하여 사회성을 함양시켜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도록 함

4. 프로그램 목표
① 활동 청소년이 연극을 체험하며 다문화 수용성을 함양시킴
② 활동 청소년이 직접 연극을 체험하며 예술에 대한 이해 및 친밀감을 높임

5. 프로그램 기대효과
1. 나와 다른모습의 타인을 이해하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청소년(개인적 차원)
2. 기존 교과교육에서 부족한 문화예술 활동의 경험 확대(학교 차원)
3.사회적 편견 감소, 사회성을 갖춘 청소년(사회적 차원)

6. 프로그램 대상
①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9세~10세)
② 사회성 계발을 원하는 일반 청소년(9세~10세)
※ 프로그램 참여시 연극 연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청소년을 우선 선발

참고문헌
-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역대 수상작

- 오피스코리아 홈페이지

- 건강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 심리척도 핸드북 by 고려대학교부속행동과학연구소 작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집단예술치료 효과 연구 서현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2009]

-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 우수사례집 : 2008학년도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사례 공모 입상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2008]

- 행복으로 가는 다문화가정 :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행복방정식 김형중, 맥스포기획,[2008]

- 다문화 가정통신문 : 다문화가정의 초등자녀를 위한 학교생활 길라잡이 윤영주, 해드림,[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육취약학생들을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원 대상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라 할 수 있다.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1) 필수 자격요건1년 이상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활동 경험이 있으며, 해당 지역에서 1년 이상 네트워크 사업 활동 경험이 있는 자(세부활동 경력서 제출)2) 기타 자격요건(1) 관련

  •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 사업명 내 아이 내가 변화시키기 인터넷 중독 아동 부모
  •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영향 요인, 아동간호학회지 제 10권 제 4호, 2004. 10, pp 406-4122. 인터넷 중독의 통계자료만 5세~9세 아동들의 인터넷 중독률(7.9%)이 만 20세~49세 성인 중독률(6.8%)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세~19세 청소년 중독률은 10.4%였으며, 전체 평균은 7.7%로 나타났다. 월평균 가구소득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13.0%)과 다문화가정(14.2%), 한부모가정(10.5%) 청소년의 중독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인터넷 주 이용목적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주요 기능과 역할 건강가정지원센터 기능
  •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공부방 운영, 이중언어교육 등)- 결혼이민자가족 아동양육지원결혼이민자가족의 안정과 특히 취학전 유아 또는 저학년 아동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아동양육설계 및 부모역할 정립을 도모합니다.④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전망가족원 모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유지를 할 수 있도록 가정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균형을 잃은 가족관계, 자원관리 실태를 분석, 진단하여 대처방안을 제시해주고 일상생활에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주요 기능과 역할
  •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공부방 운영, 이중언어교육 등)- 결혼이민자가족 아동양육지원결혼이민자가족의 안정과 특히 취학 전 유아 또는 저학년 아동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아동양육설계 및 부모역할 정립을 도모합니다.4.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전망가족원 모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유지를 할 수 있도록 가정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균형을 잃은 가족관계, 자원관리 실태를 분석, 진단하여 대처방안을 제시해주고 일상생활에

  • 수협중앙회 일반사무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다하겠습니다.그런 부분들이 2명다 채용해줄수도 있는 면접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기본자세이기 때문입니다.또한 제 주변 동기나 대화하기 편한 사이라면 조금 언질을 주며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들이 보기에 안좋은 이미지로 각인될 수 있다~ 이런식으로 부드럽게 얘기하고상사의 경우에는 언질을 주기엔 다소 불편한 관계가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안본채 할수도 업기에 업무관련 질문을 물어보러가며 리프레시 해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