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론 기말과제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인터넷 프로그램도 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02 / 2021.05.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공통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인터넷 프로그램도 가능)
1) 프로그램명 및 간단한 개요
2) 기획의 어떤 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
3)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한계가 있다면 어떤 점인가?
4) 매체의 활용방식은 적합한가? 추가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매체가 있다면?
목차
1. 프로그램 명 및 간단한 개요
2. 기획의 어떤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
3.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한계가 있다면 어떤 점인 가?
4. 매체의 활용방식은 적합한가? 추가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매체가 있다면 ?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명 및 간단한 개요

1)프로그램 명: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프로그램
-우리가 적응하게 해줄게- 친구야, 함께 하자

2)대 상: 다문화가정 14세~17세 청소년

3)목 적: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개선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능력 향상

4)목 표:
다문화 가정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만남을 통해 서로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서로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하고, 학교생활을 개선 시키기 위함이다.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 모국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고 올바른 자아 정체성을 형성
하기 위함이다.
학업을 중단한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개별 진로지도를 통해 진로를 확립한다.


5)프로그램 내용:

? 친구나라 가상여행
프로그램 목적 및 일정, 참여방법 등을 설명하고 각 3 개의 부스를 설치하고 학생들 이 이동하며 프로그램이 진행되도록 한다. 자신의 짝궁과 인사말 배우고 인사말과, 일상생활의 간단한 용어를 배워보는 시간을 갖고 서로의 나라의 전통의상을 입어보 고 폴라로이드로 사진 찍는 시간을 갖는다. 자신들의 나라 중 유명한 곳의 사진을 가지 고 그곳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사진과 친구의 설명으로 그 나라를 여행하는 시간 을 갖는다.

?문화이해 프로그램
월 2회 둘째, 넷째주 목요일 pm 7시30~ 9시30까지 진행한다.
어머니와 아버지 국가에 대한 퀴즈를 통한 이해 및 다문화가정에 대해 이해한다.

?내꿈의 길잡이
프로그램 시작 전과 후에 진로 및 적성검사를 실시한다.
매주 집단상담실시 진로, 적성검사를 진로방향을 선택하고 개별상담에 활용한다.


2. 기획의 어떤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도 절실히 요구된다. 학교 교육은 중요한 공식적 사회화(문화화) 과정임을 주지할 때, 다문화 가족 자녀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떠한지에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시급히 요청된다고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현 시점에서 다문화 가족 자녀들은 학교에서 어떤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요구되며, 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 및 친구들은 이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파악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수행평가 현장 적용 방안
  • 평가도 학생들이 윤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 사고 및 판단, 그리고 이것을 근거로 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필요하다면 새로운 교육 과정과 평가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종래에 실시하던 윤리 평가 방식은 지식과 정보를 단편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런 이유로 도덕 혹은 윤리 교육은 윤리적 사실이나 지식을 명제적으로 암기하는데 치중하였다. 그러나 이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평가도 학생들이 윤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 사고 및 판단, 그리고 이것을 근거로 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필요하다면 새로운 교육 과정과 평가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종래에 실시하던 윤리 평가 방식은 지식과 정보를 단편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런 이유로 도덕 혹은 윤리 교육은 윤리적 사실이나 지식을 명제적으로 암기하는데 치중하였다. 그러나 이

  • 교육학 서브노트
  •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과 관련하여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환하고 정의. 합리적과학적 설명은 가능하나, 방향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2.피터스(Peters)의 교육의 정의 및 교육의 성립준거(13♥)-교육이란 무엇인가? : 미성숙한 아동을 ‘문명의 삶의 형식’(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과정. 성인식과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으로, ‘계명’으로서의 교육이다.-교육의 성립준거 : 다음의 3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어야 교육이라 할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다음에 스미스는 사회구성원의 노동을 생산적인 것과 비생산적인 것으로 분류했다. 생산적 노동이란 ‘소비자의 전 가치를 하나의 이윤을 붙여서 재생산하는 노동, 가치를 생산하는 노동, 노동이 끝난 후 적어도 어느 시간까지 존속하는 특정대상물 또는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생산하는 노동’이라 규정하고, 군주․관리․군인 등의 지배계급을 비생산계급이라 규정했다.(3) 3편 내용요약3편에서는 국부의 증진과정에 대하여 4장으로 나누어서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