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조직문화와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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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조직구성
3. 조직문화
4. 조직환경
5. 경영혁신
6. 윤리경영
7. 사회공헌활동
8. 경영실적
본문내용
조직환경

전략적 제휴
현대카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및 경영참여
GE Capital과의 장기적 관계
- 지분투자 약 5,100억원
- Credit line 2억불
- 주요 경영위원회 참여 (GE측 임원 경영참여)
- GE Capital의 소비자 금융 노하우 전수

두 회사는 단순한 자본 투입이 아닌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는 훌륭한 동반자 관계로 성장했습니다. 현대카드는 GE로부터 선진적 리스크 관리 및 금융 노하우, 확고한 윤리경영, 인재에 대한 투자 등의 경영철학을 배우고,
GE 역시 현대카드의 혁신적인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을 배우고 있습니다.

(중략)

외부환경
정부 규제강화
금융위원회의 카드 가맹점수수료 체계 개편
전체 카드가맹점의 수수료율이 인하되면서 카드사의 수수료 수익이 8739억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합리화 대책 (2012.10월 말부터 시행)
카드 발급 기준 강화, 그리고 그에 대한 '툴(Tool)'로써 가처분소득을 제시, 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미만이면 신규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없다. 발급 여부는 물론이고 한도 책정에도 적용

경기침체

소통과 참여
회의에 대한 CEO의 생각
“임원회의에서 계속 발언이 없는 분은 직위에 상관없이 아예 회의에 들어오지 말라고 통보한다. 할 말이나 열정이 없는 사람이 굳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필요가 없다. 회의참석은 의견교환을 위한 것이지 자리과시용이 아니다.”(출처: PRIDE)

끊임없는 소통의 기회
홈앤어웨이(Home&Away) : 다 본부의 현황과 이슈를 공유하기 위해 ‘초대하는 본부’의 팀장과 ‘방문하는 본부’의 실장 혹은 본부장이 서로 교류하는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마켓플레이스(Market Place) : 매달 50여 명이 넘는 임원들이 사무실을 벗어나 노트북과 간단한 서류만 챙겨 본사 컨벤션홀에 모여 업무를 하며 그간 소홀했던 부서 간 의사소통에 집중하는 프로그램

사내 인트라넷 ‘큐브’
참고문헌
<인터넷>
현대카드 홈페이지(www.hyundaicard.com)
현대카드 블로그 (ad.hyundaicardcapital.com)
네이버 지식백과(terms.naver.com)
[파이낸셜 포커스] 다시 나온 고강도 카드 규제, 서울경제, 2012.10.21
현대카드 로비에 고객‘통곡의 벽’, 동아경제, 2010.05.04
성장정체 현대카드, 돌파구는 어디에, 머니투데이, 2012.09.10
예고된 불황 직면한 카드업계-③, 연합인포맥스 , 2012.08.27
신한·KB·삼성 `카드 빅3`, 유효회원 1000만명 넘었다, 매일경제, 2012.01.26
[Weekly]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09 팀 버튼 전, 무비위크, 2012.11.12
현대카드가 디자인한 중소기업 '생수' 눈길, 머니투데이, 2012.02.06
카드사 내년 순익 최대 45% 감소, 한국경제TV, 2012.12.06
삼성-비씨카드, 모바일 지불결제 손잡나, 디지털타임스, 2012.11.11
현대카드 로비에 고객 ‘통곡의 벽’, 동아경제 , 2010.05.04

2011 현대카드 회사소개서

<책>
PRIDE 현대카드가 일하는 방식 50, 현대카드 저, 이야기 나무,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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