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
Ⅱ.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가정
Ⅲ.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학교
Ⅳ. 논의점
본문내용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과 목적

자기주도 학습의 필요성

ㆍ정보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
인생 절반에 걸쳐 일어나는 평생학습의 추세,
많은 지식과 정보를 접하는 정보화 사회의 흐름에 따라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의 목적
ㆍ자기주도적 학습의 목적은 학습자들 스스로 자유롭고 효율적인
지식 창출이 가능토록 하는 능력을 양산시킴에 있음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Knowles (1975)
ㆍ개인 스스로가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목표를 결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학습전략을 적절하게 실행하여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일컫음
Zimmerman (1989)
ㆍ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이 자율적인 조절과 통제 하에 이루어질 때 그 효과도 긍정적이고 극대화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개요-Ⅰ.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Ⅱ.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가정Ⅲ.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적 방향 – 학교Ⅳ. 논의점Ⅴ. 참고문헌Ⅰ.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1. 자기주도 학습의 필요성과 목적1) 자기주도 학습의 필요성: 최근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정보 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 그리고 성인학습자의 증가와 같이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

  •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자 주도적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와 그 적용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 방안」,2012고정된 공간과 책, 필기도구, 칠판에만 의존하던 기존의 교육시스템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교육과학 기술부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방향의 교육과 맞춤형 학습으로 창의적인 인재 양성 및 신기술의 교육적 활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성격,방향,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변천과정,환경,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컴퓨터관련과,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교육방향
  • 방향으로 운영하여 변화하는 산업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직업인을 육성할 수 있어야 한다. 계속형 교육과정은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한 평생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중간 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고등교육체제와의 연계를 강화하여야 한다.완성형이든 계속형이든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은 산업사회의 변화에 기초해서 평생 학습 사회의 중핵을 강조

  • 학습계획서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외모 중시 풍조에 대한 비판
  • 학습목표⊙외모 지상주의의 실상을 알 수 있다.⊙상업주의와 외모 지상주의와의 관련성을 알 수 있다.⊙외모와 관련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을 비판할 수 있다.단계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시간학습자료 및 유의사항도입⋅인사 및 출석체크⋅인사 후 출결사항 확인⋅인사 후 수업준비⋅조별 수업을 위한 좌석배치 지도 및 생각열기 유인물 나눠주기5분⋅PPT 자료⋅전시학습상기⋅전시학습내용의 주요개념을 간략히 설명한다. ⋅설명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3. 재량 활동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 활동이 강조된다Ⅳ. 국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2. 책을 가까이 하자Ⅴ. 영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영어 재량수업의 목적2. 수업의 방향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3) 활동 14) 활동 25) 활동 36) 발전 학습7) 선택 학습8) 정리 단계3. 수업의 내용1) 학습 동기 유발하기2) 학습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