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교폭력의 정의
학교 내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중략)
2.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과 선행연구:
최근 들어 학교폭력에 문제가 부각되면서 학교폭력을 경험하는 학생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학교폭력을 경험하는 피의자는 신체적 피해와 정신적 피해를 겪는다. 또한, 그러한 피해가 심각하면 자살에 이르기까지 한다.
그래서 사회복지사가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들의 문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방안이나 프로그램이 시급하다.
집단화 현상 3) 폭력의 잔인성,다양성 증가4.학교폭력의 유형 5.학교폭력의 특징 6.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아노미이론 2)접촉차이론 3)그 외의 이론 7.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갈등주의 8.학교폭력의 문제점 9.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 1)학교폭력 관련 법과 정책,문제점 2)학교폭력 관련 기관,프로그램과 문제점 3
목차1. 사업명 :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4. 사업 목적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사업 진행 일정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10. 학교폭력의 특징11.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1)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2) 매체를 통합 폭력의 간접 경험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4) 교우관계 불만
폭력 피해 신고 및 상담의 활성화 1-3 다양한 전문가를 활용한 예방교육 및 입체적 상담지원1-4 학교폭력 예방 시범학교 운영 및 우수사례 발굴 보급 1-5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1-6 추진상황 평가의 내실화 2.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전문능력 제고2-1 교원 및 예비모원 대상 연수 강화2-2 학교폭력 예방 근절 우수 교원 및 관련업무 당당자에 대한 우대3.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선도 강화3-1 피해학생 치료 재활 지원 3-2 가해학생 대한 선도 프로그램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