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2학년 발표 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발표의 개념과 원리
1. 발표의 개념
2. 발표의 특성
3. 발표의 절차
4. 발표의 구성

Ⅲ. 발표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교육과정
2. 교수-학습 현황

Ⅳ. ‘발표’ 교수-학습 방법
1. 단원 개관
2.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3. 평가 방안

Ⅴ. 임용고사와의 관련성

VI. 나가며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발표는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정보가 곧 가치를 지니는 현대 사회에서는 점차 발표 능력이 중시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전부터 학교 현장에서는 발표가 자주 사용되었다. 이는 발표가 학습자들이 가진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여 발표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자 학생들의 자신감 및 사회적 능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안이라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발표의 중요성은 주로 학교 현장 내에서 이야기 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학교를 벗어난 사회생활에서도 발표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에서는 보고를 위하여 프레젠테이션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각 정부 부처에서도 일반적으로 국민들에게 발표를 통하여서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인다. 즉 발표가 사회의 일반적인 맥락에서 더욱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에 따라 발표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계속하여 증대되고 있고, 개인의 발표 능력이 가지는 가치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는 발표를 통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큰 파급 효과를 보이는 사회 현상들과 발맞추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때 모 기업의 CEO의 효과적인 신제품 발표가 사회에 큰 화재를 불러일으키고 제품과 기업의 가치를 높인 유명한 사례의 영향으로 발표에 대한 학습이 학생들 뿐 아니라 직장인들에게도 유행하였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발표의 중요성이 증대 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본고에서는 발표의 이론과 그 교수 학습 방안에 대하여서, 임용고사와의 관련성에 대하여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발표의 개념과 원리
1. 발표의 개념
발표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사실이나 결과, 작품 따위를 세상에 널리 드러내어 알림.’이다. 이때의 발표는 하나의 화법 양식으로서의 의미 뿐 아니라 예술 작품이나 공연, 연구 결과 등을 세상에 내보낸다는 의미로도 쓰일 수 있으므로 그 개념이 매우 광범위하고 명확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화법으로서의 발표만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발표를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에 따른 정의로는 발표란 ‘조사한 것, 연구한 것, 생각한 것, 경험한 것 등의 사실과 의견, 감상들을 많은 사람 앞에서 널리 알리는 설명 형식의 하나이다.’와 같은 정의가 있다. 이 정의는 발표를 언어 행위의 형식 중 하나로 한정하였으며,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라는 점에서 발표의 특성인 ‘일대 다의 의사소통’을 발표의 정의에 포함 시켰다는 점에서 기존보다 진일보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위의 정의는 ‘설명 형식의 하나이다.’라는 언급을 통해서 다양한 목적들을 가진 발표 중에서 오직 설명 목적의 발표만을 포함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보이므로 조금 더 포괄적으로 발표의 개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발표의 개념을 정의한다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해서 진술하는 말하기’라 할 수 있다. 이때의 말하기란, 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표현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며, 설명 뿐 아니라 설득 목적을 위하여서도 이루어지는 것이다.

2. 발표의 특성
발표는 일대 다의 의사소통이라는 특성을 지니는 말하기이다. 대중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라는 점에서 연설과 유사하다 .하지만 발표는 첫째, 발표자가 설득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자료의 제시를 통하여서 설득을 이루어내고자 한다는 점, 둘째, 연설보다 비교적 현장에서 청중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연하게 이에 대처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201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박영목 외(2011),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Ⅱ」, 천재교육
김종철 외(2010), 「중학교 생활 국어 2-1」, (주)도서출판 디딤돌
홍경자(1982), 「대중앞 발표력 증진에 있어서 집단행동치료의 효과」, 전남대학교, 학생생활연구 14집, pp.83-97
이창덕 외(2010), 「화법 교육론」, 역락, p.3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 발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 도덕 문제와 사회적 도덕 문제를 구분해서 문제점의 합리적인 해결방안은 무엇일까 한번 생각해보세요과정지도내용교수-학습 활동비고(자료,준비물, 유의점)시간학 생교 사전개․기사내용에 대한 발표.․사회적 도덕 문제에 대한 자세․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3-5명)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사회적 도덕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법과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며, 계속해서 더욱 발전된 제

  • 개별화 수업모형
  •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하나의 내용 단원에 대한 통합계획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1일 교수․학습 과정안은 없다. 학생은 개별적으로 학습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고 이전 수업이 완료되면 사전 수업이 끝난 지점에서 새로운 수업을 시작한다. 교사는 단지 이 수업 시간에 어떤 과제를 제시해야 하고 그 과제에 참여하기 위해 학생에게 필요한 수업 자료 및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교육 과정이 잘못되어 의사 소통 능력 신장 중심의 영어과 교육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것인가?영어 학습을 통해 영어과 목표를 달성함이 영어과 교사들에게 주어진 의무라면, 그리고 그 궁극적인 목표가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이라고 할 때 교육 과정의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은 어떤 것보다도 우선하여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단위 시간의 확보와 교육 과정 이수에 적절한 교재의 선택, 대상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이나 지도 과정안의 적용과

  • 사교육비(학원비,과외비)증가 원인,문제점,사교육비(학원비,과외비)증가 과제,제언
  • 교육을 출세의 수단으로 보는 잘못된 교육관6. 교육과정의 비정상적 운영7. 전인교육의 경시와 그로 인한 학생들의 정상적 발달 저해8. 과중한 과외비의 부담으로 인한 가정경제의 압박과 국가경제의 낭비9. 사회집단간의 갈등 유발과 공동체 의식 약화10.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초래Ⅵ.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 증가에 대한 대응 사례1. 운영기반 구축 우수사례2. 시청지도 우수사례3. 교육방송을 활용한 교수-학습과정안 구안․적용 우수사례1)

  • [ict 과학교육론]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
  • 차 례Ⅰ.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 ICT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3.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4.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Ⅱ. ICT 활용 교수-학습1. 기본 방향과 활동유형2. 활동 유형별 특징Ⅲ. ICT활용 교수-학습 전략1. 교수-학습계획2. 교수-학습진행Ⅳ.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작성1.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모형2.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방법Ⅰ.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