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행동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이론 배경
- 학습에 대한 연구는 유기체의 행동과 그 환경의 변화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
- 사람들은 학습에 대한 관심이 있어왔지만 ‘과학적인 연구’로서 자리 잡게 된 것은 100여년 정도의 역사. 자연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자연계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진보를 이루어왔지만 ‘행동(왜 문을 쾅 닫고 나갔는가?, 쥐가 왜 지렛대를 누르는가?’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어려운 것임.


← 순환적 설명
(왜 문을 쾅하고 닫았는가? ==>그가 화가 났기 때문에==>화가 났는지 어떻게 아는가?==>그가 문을 쾅 닫았기 때문에)

(쥐가 왜 레버를 누르는가? ==> 레버를 누르면 음식이 나오니까? ==> 음식 나온다는 것을 어떻게 알지 ==> 쥐가 레버를 누르니까)

과학은 이런 순환론적 방식으로는 안된다.
(단순히 사고(thinking) 느낌(feeling)에 의존하는 설명만으로는 안된다는 것)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물리적 사건의 원인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입증하듯이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택하여야 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생소할 것이기 때문에 이번 과에서는 이러한 연구방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 **** 차 례 ****1. 학습의 이해 12.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12.1. 학습에 대한 초기 접근 : 인접성과 고전적 조건 형성 11) 일반화, 변별, 소거 12.2. 새 반응에의 시도 : 조작적 조건 형성 21) Skinner의 연구 22) 귀결의 유형 23) 강화 계획 34) 강화 계획의 효과 32.3. 시행착오설(theory of trial and error) 41) 효과의 법칙 42) 준비의 법칙 43) 연습의 법칙 52.4.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적용 52.5. 행동주의 방법에 대한 비판 63.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관점 63.1. 통

  • [교육학] 아동 교육 이론
  • 아동 교육 이론목차1. 소개의 글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아동심리학과 학습관찰 4. 주요 개념의 발전 5. 아동들의 학습행동 성향 6.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 7. 유전과 경험과 인지발달의 상관관계 8. 시몬즈의 이론 9. 맥키버의 이론 10. 인지발달이론 11. 참고 문헌 소개의 글이 글은 아동교육론중 인지발달 이론의 관한 글입니다.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다양한 연구의 이론적 배경, 아동 교육의 주요

  • 교육심리학 레포트
  • 행동변화에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문제가 개입되어 교육의 정의를 이루어 나가다보니 심리학과의 상호연계가 요구됨으로써 교육심리학이 나타나게 된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시기, 내용 및 방법 등은 심리학적 측면으로 연구하여 교육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제시에 중점을 두는 과학과 기술이며 더 나아가 연구를 토대로 하여 학습지도, 성격 혹은 지도, 생활 지도, 교육 측정 및 평가 등의 영역에

  • 아동관찰행동연구_한 명의 영유아를 3회 관찰하고, 발달영역 중 3가지 발달영역을 선정하여 표본식 기록법 등으로 기록하고 발달상황을 평가하라 관찰할 영유아가 없다면, 놀이터나 인터넷 등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이 경우 3명의 영유아를 관찰하라 대상, 연령, 시기, 관찰내용, 평가, 소감 등으로 작성하라 2 학습자 전달사항 유아를 관찰
  • 아동관찰행동연구토론주제 1) 한 명의 영유아를 3회 관찰하고, 발달영역 중 3가지 발달영역을 선정하여 표본식 기록법 등으로 기록하고 발달상황을 평가하라. cf ) ① 관찰할 영유아가 없다면, 놀이터나 인터넷 등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이 경우 3명의 영유아를 관찰하라. ② 대상, 연령, 시기, 관찰내용, 평가, 소감 등으로 작성하라. 2. 학습자 전달사항 유아를 관찰한다고 할 때, 교사에게는 먼저 유아의 5개 발달영역(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을 이

  • [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Glaser의 수업 모형한국교육개발원‘새 수업 체제 모형’Dick & Carey 모형한국행동과학연구소‘완전학습을 위한 수업모형’교육모형에 따른 수업 유형(Joyce & Weil ) 목 차절차 모형 : 수업의 시간적상호작용 모형 : 변인들의 역동적 관계Glaser의 수업모형한국교육개발원의 새 수업 체제 모형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Dick & Carey 모형교육모형에 따른 수업 유형(Joyce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