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유아(특수아동, 청각장애의정의, 원인, 청각장애유아의특성, 청각장애유아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96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 목차
-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 유아의 특성
4. 청각장애 유아의 지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는 교육의 기본수단으로 시용하는 말을 통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초래하고, 학업 성취뿐 아니라 일반학급에서 일반 또래들과의 사회적 통합이 원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도 의사소통의 문제가 대두되기에 청각장애를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키워 주기 위한 교사의 노력이 필요함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에서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 정의
가.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자
나.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자
다.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 란한 자
이 정의를 보면 두 가지 관점에서 청각장애를 정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생리학적인 관점으로서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어느 정도 크기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가 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90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를 청각장애의 정의에 포함.
- 청력역치가 36~54dB : 경도, 청력역치가 55~69dB : 중등도
청력역치가 70~89dB : 중도 청력역치가 90dB 이상 : 최중도로 분류
- 청력역치란 최초로 음을 탐지하는 수준이다.
▶ 교육학적 관점은 청력 손실이 아동의 말(speech)과 언어(language)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 는가를 기중으로 삼는다.
-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 :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농과 난청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 농(deaf)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의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 받지 못하는 자
- 난청(hard of hearing) : 보청기를 사용하여 언어적 정보를 청각을 통하여 주고받을 수 있는 충 분한 잔존 청력이 있는 자를 말한다.
- 참고문헌
-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
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김종현 저,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