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유아(특수아동, 청각장애의정의, 원인, 청각장애유아의특성, 청각장애유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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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 유아의 특성
4. 청각장애 유아의 지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는 교육의 기본수단으로 시용하는 말을 통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초래하고, 학업 성취뿐 아니라 일반학급에서 일반 또래들과의 사회적 통합이 원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도 의사소통의 문제가 대두되기에 청각장애를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키워 주기 위한 교사의 노력이 필요함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에서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 정의
가.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자
나.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자
다.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 란한 자
이 정의를 보면 두 가지 관점에서 청각장애를 정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생리학적인 관점으로서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어느 정도 크기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가 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90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를 청각장애의 정의에 포함.
- 청력역치가 36~54dB : 경도, 청력역치가 55~69dB : 중등도
청력역치가 70~89dB : 중도 청력역치가 90dB 이상 : 최중도로 분류
- 청력역치란 최초로 음을 탐지하는 수준이다.
▶ 교육학적 관점은 청력 손실이 아동의 말(speech)과 언어(language)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 는가를 기중으로 삼는다.
-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 :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농과 난청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 농(deaf)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의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 받지 못하는 자
- 난청(hard of hearing) : 보청기를 사용하여 언어적 정보를 청각을 통하여 주고받을 수 있는 충 분한 잔존 청력이 있는 자를 말한다.
참고문헌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
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김종현 저,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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