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농구의 현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농구의 정의
2. 한국프로농구 KBL의 역사
3. 한국프로농구 KBL의 현황

Ⅱ. 본론
1. 하드웨어적 제약요인
2. 소프트웨어적 제약요인
3. 하드웨어적 제약요인 해결방안
4. 소프트웨어적 제약요인 해결방안

Ⅲ. 결론
1. 결론
2. 제약요인 극복 시 예상 편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농구의 정의

5명씩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볼을 패스하거나 드리블하여 상대방의 바스켓(골대)에 던져 넣어 득점을 겨루는 구기종목이다. 바스켓볼이라고도 한다.

19세기 후반 미국에서는 비가 내리거나 추운 겨울에도 할 수 있는 구기종목으로 고안된 것이 농구이다. 1891년 매사추세츠 주 스프링필드에 있는 국제 YMCA 체육학교(후에 스프링필드대학교) 캐나다 출신의 교사 제임스 네이스미스(James Naismith)가 창안하였다.

처음에는 두 팀의 경기자 수가 일정하지 않았으나 1895년에 1팀은 5명으로 구성하기로 하고 1897년에 명문화되었고, 1896년 최초의 공식 경기규칙위원회가 구성되었다. 또, 당초 코트의 형태도 불규칙하였으나 1903년 코트의 라인은 모두 직선이어야 된다고 결정하였다. 1905년 미국 서부 대학 바스켓볼협회가 생겼고, 1915년에는 YMCA·미국체육협회·미국대학연맹이 협동하여 농구의 정상적인 발전을 보게 되었다.

농구의 전파는 YMCA를 통해 캐나다·남아메리카·일본·필리핀·한국·중국 등 아시아 지역을 비롯하여 유럽에서도 독일·불가리아·폴란드·프랑스·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에 보급되었다. 농구의 인기와 붐이 급격하게 고조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부터이다.

농구 경기는 제11회 베를린 올림픽대회 때부터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1952년의 제15회 헬싱키 올림픽대회까지는 미국의 규정에 따라 경기를 진행하였으나, 이후에는 국제아마추어농구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 Basketball Amateur:FIBA)의 규정에 따라 치러진다.

세계대회 규모의 국제경기는 각국 대표들로 구성된 FIBA가 주관하고,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에는 유럽·아시아·아프리카·남북 아메리카주의 각 지역에서 예선을 거친 대표팀이 출전하여 대전한다.
참고문헌
- 두산백과사전
- 한국프로농구연감(한국농구연맹, 1992∼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한국 프로농구의 활성화목 차1. 서 론1) 연구의 필요성2) 한국 프로농구의 소개3) 한국 프로농구의 현황2. 본 론1) 90년대 농구 열풍을 이끈 배경- NBA, 만화, 드라마, 숙명의 라이벌2) 프로농구 인기의 하락원인- 스타플레이어의 부재- 사라진 라이벌의 구도- 기타 스포츠의 인기상승3) 프로농구의 SWOT 분석 4) 해결 방안- 프로농구의 수준향상과 국제화- 뛰어난 스타플레이어 배출- 새로운 라이벌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프로농구1.프로농구의 정의스포츠는 관람하는 사람들에게 대리만족을 주어 생활의 활력소다 되게 하는 스포츠 자체의 의미가 있다. 프로스포츠 구단을 운영하는 기업들로서는 경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프로스포츠 중 프로농구는 우리나라의 겨울철 스포츠로 자리매김을 한 인기 있는 스포츠 이벤트 중의 하나로 대중매체의 표적이 되고 있다.한국의 프로농구 구단들은 구단의 수입을 대부분 입장권

  • 국내 프로경기 중계권료 현황 및 분석
  • 현황아이비(Inter burgo)그룹의 한국 자회사2004년 11월 자본금 10억 원으로 설립방송국 출신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 등 13명의 직원이 근무X-Sports를 개국하여 2005 시즌 메이저리그 단독 중계한국프로농구연맹(KBL)과 독점계약- 4년 계약. 2005~06시즌 50억 원의 중계권료 지불 (지난해보다 16억 원 인상된 금액 제시)KBO와의 중계권 협상방송의 주도권이 스포츠 쪽으로 옮겨감프로스포츠 중계권료 현황KBO(한국야구위원회)가장 큰 규모에 비해 많은 개선과 증

  • [스포츠 마케팅] 한국 실업 테니스와 일본, 미국의 실업 테니스 비교 분석
  • 분석한국의 경우, 기반이 약한 분야에 실업팀이 존재하기 때문에, 계약만 확실히 된다면, 선수들에게 선진국에 비해 좋은 운동조건을 제공해 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미국•일본과 비교했을 때, 대부분의 실업팀이 선수 재계약에 있어서 연말랭킹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선수들이 시즌 중 어느 정도 랭킹을 유지한다면 더 이상 도전을 할 필요가 없음을 느끼고 안주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예전과는 달리 현재 국내에서, 실업리그 뿐 아니

  • 해외직접투자 성공과 실패 사례 - 오리온
  • 분석StrengthThreatWeaknessopportunity13억 인구중국의 소득수준 향상밀가루재료에 대한 거부감 적음제과시장에 브랜드개념이 없음선두제품 (맛과 품질우수)독자적 기술보유고급화 전략해외진출 경험 (1970. 중동국가)동양문화의 공통점다국적 기업의 중국진출 가능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음환경문제 (계절적 기후변화)중국거래 문제 (외상거래)초코파이 상표등록 불가제과에 대한 인식 부족가격경쟁력 약함유통망 확보 어려움수출기반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