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개념, 발달,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모델, 학교사회복지현황, 학교사회복지문제점, 대처방안, 학교사회복지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44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이 좋은 평가를 하셨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3) 학교사회복지의 주요업무

2. 학교복지 관련법
3.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1) 미국
2) 영국
3) 한국
II.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원칙
1) 학교사회복지의 가치
2) 학교사회복지의 원칙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 역할
1) 사회복지사의 자격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1) 일반체계적 관점
2) 생태학적 관점

4. 학교사회복지의 모델
1) 실천모델
2) 운영모델

5. 각 국의 사회복지 모델

6. 우리나라의 현황 제도 및 현황
1) 학교복지의 현황
2)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

7. 학교사회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2) 학교사회복지의 대처방안


Ⅲ. 결론
1.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1) 과제
2) 전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는 인간의 발달 단계상 신체적, 심리. 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어 중요한 장이 되는데,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현상과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교육현장에서의 개별적 특성과 인성적 측면이 무시된 채 경쟁과 긴장상태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에 학교사회복지는 교육과 복지를 접목하여 교육의 원래 목적을 달성하도록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기여하는 실천영역이며 방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학교사회복지가 제도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사들의 학교에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가 지극히 부족한 실정으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에게 전인교육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이며,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적응학생이 우선적인 대상이 된다.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개념

학교사회복지란 학교(school)와 사회복지(social work)의 합성어로, 교육적 목적의 달성을 촉진하고 교육복지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제도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분야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학생들이 경험하기 쉬운 심리적 · 사회적 · 경제적 · 신체적 · 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며,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거나 욕구의 결핍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제도이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
참고문헌
임경실(200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전개유형별 사례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3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사, <학교사회복지란>
송정부 외 공저, 사회복지개론
http://cafe.naver.com/haksaojm/4702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556105&agentid=naver
http://blog.daum.net/bell1458/40
박철용 외 공저,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http://www.kassw.or.kr/)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사, <학교 사회복지사 자격제도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학교 폭력의 개념II. 본 론 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 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4. 가해학생 특성5.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죄유형별 현황2) 학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사회복지사가 찾아가는 서비스 형태인 지역사회와의 연계방안을 통한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할 것이다.넷째, 고연령 환자들에 대한 접근시 본 연구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면에서 보여준 한계점 보완을 위하여 70세 이상의 고연령 노인들의 독특한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평가도구인 척도 또한 노인들의 특성에 맞는 개발이 필요하다. 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산업혁명이후 생활수준의 향상과 과학의 발달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Report 제목 : 학 교 사 회 복 지 과목 : 아 동 복 지 론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해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 사업계획서 - 그린 하우스 - 청소년을 위한 녹색환경 만들기
  • 문제점 및 개선점 접수1)행사후 대상자 면담 및 설문지 조사2)평가3)보고서작성 기록&보고월2회복지사행사참여자5명24건전년대비 어른의 참여도 매년 20%증가 지원기타흥보지역사회자원개발-활동사항 정리후 활동 보고회 실시-판촉물 부착 및 사이버 흥보 동사무소 연계 단지내 알림방송실시1)홍보물 작성 및 동사무소에 방송협조요청2) 전단지 홍보 및 게시판 공시3) 보고서작성 기록&보고월1회복지사 봉사자2명12건단지내 녹지화 매년

  • 학습계획서-청소년복지론, 정신건강론, 장애인복지론,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가족상담및상담치료, 가족복지론
  • 복지관련 이론과 정책, 제도 등에 대하여 이해와 더불어서 실천방법과 기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로서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학습하고, 정책적인 측면에서 노인복지법과 노인소득보장정책, 노인권익, 의료보장정책과 그 배경을 학습한 후 실전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시설복지서비스, 노인복지실천, 재가복지서비스, 노인사례관리를 학습 할 계획이다. 노인복지정책의 개념과 기본방향에 대해서 학습을 하고, 노인복지정책의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