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복지 관련법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원칙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6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목차
Ⅰ. 서론
3.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복지 관련법
II. 본론
4. 학교사회복지의 모델
1.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원칙
5. 각 국의 사회복지 모델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 역할
6. 우리나라의 현황 제도 및 현황
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7. 학교사회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목차
목차
결론
참고문헌
서론
학교는 인간의 발달 단계상 신체적, 심리. 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어 중요한 장이 되는데,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현상과 날로 심각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적응학생이 우선적인 대상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란 학교(school)와 사회복지(social work)의 합성어
교육적 목적의 달성을 촉진
경험하기 쉬운 심리적 · 사회적 · 경제적 · 신체적 · 정신적 문제를 예방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편한 교육기회를 제공
2차 세팅에서 실시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교육적 목적 달성과
학생 복지를 지원
학생문제와 욕구 결핍을
예방하고, 조기에 회복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
생태체계적인 관점을
기반으로 학생과 학생의
생태적 환경에 개입
학생 - 가정 - 학교 - 지역사회 간의 연계적
실천 대상
특별한 욕구가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우선대상
지역사회와 교육과 관련된 제도 및 정책까지도 활동의 대상
1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2
심리 · 정서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
3
학교 교칙을 위반하는 학생
4
가정환경 상의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5
부모가 아동 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6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생
7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학생
8
장애인 학생
실천대상
주요업무
2. 학교복지 관련법
교육과 관련된 법률
헌법
초·중등교육법
교육기본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사회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데 사회적인 제약과 또한 더 큰 범죄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범죄 중에서 절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원인과 대처방법을 고민해 보기로 하겠다.Ⅱ.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은 학자들의 견해, 해당법규(민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소년법), 학문적 영억(심리학, 생물학, 사회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청소년의 개념은 자연

  • [사회복지정책론] 영국의 복지정책
  • 복지1)아동복지의 정의-(행복 + 잠재 능력 최대 발휘 + 신체적 건강 + 정신적 건전)로 성장, 발달하기 위한 광범위한 활동 - 가정생활 유지, 강화 + 건전한 발달을 가져올 수 있는 지역 사회 생활 영위 2) 발달과정①아동법 제정이전-1601년 구빈법의 제정으로 아동보호의 원칙이 세워졌으나 산업혁명으로 노동자들이 속출하게 되자 빈곤가정들과 결손가정아동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1906년에는 급식법의 제정되어 초등학교의 빈곤아동에게 무료로 급식

  • [사회복지정책론] 영국의 사회정책
  • 1. 영국의 아동복지1)아동복지의 정의-(행복 + 잠재 능력 최대 발휘 + 신체적 건강 + 정신적 건전)로 성장, 발달하기 위한 광범위한 활동 - 가정생활 유지, 강화 + 건전한 발달을 가져올 수 있는 지역 사회 생활 영위 2) 발달과정①아동법 제정이전-1601년 구빈법의 제정으로 아동보호의 원칙이 세워졌으나 산업혁명으로 노동자들이 속출하게 되자 빈곤가정들과 결손가정아동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1906년에는 급식법의 제정되어 초등학교의 빈곤아동에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학교사회복지Ⅰ.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Ⅱ학교 사회복지의 발달Ⅲ-1.사회구성주의 관점 & 강점 관점 Ⅲ-2.생태체계적 관점 & 임파워먼트 관점Ⅳ- 1.실천모델Ⅳ- 2.실천모델Ⅴ. 각국의 학교 사회복지Ⅵ. 교육 및 아동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Ⅶ. 학교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원칙Ⅷ.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Ⅸ.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Ⅸ. 학교사회복지의 대책과 개선방향 Ⅹ.결론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란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법으로 선행 연구논문, 단행본, 세미나 자료 등을 분석하였고, 현황 분석은 보건복지부, 여성부 등의 연구자료 및 각종 통계자료를 이용하였다. Ⅱ. 영유아 보육과 보육시설의 개념1. 영유아의 개념과 특성) 황보란, 취업여성의 영유아 보육 개선에 관한 연구-전북지역 종합병원 취업여성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p.4∼5발달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전 생애를 태아기에서 노년기까지를 포함하여 인간의 발달단계를 연령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