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5 / 2016.02.25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 음식이 왜 좋은지 등을 학술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우리 역사·문화 등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알기 쉽게 전달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일본의 스시(초밥)가 세계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생선의 비린 맛을 없애는 등 새로운 조리법을 개발한 것도 중요하지만 스토리텔링 영향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 일식집을 운영하던 한 일본인 요리사가 독특한 맛의 스시를 개발하자 영화배우·스포츠스타 등 저명인사들이 자주 찾게 됐고, 이런 현상이 TV와 영화 속 장면 등을 통해 자주 소개되면서 스시는 곧 상류층 음식이란 얘기가 미국인을 비롯한 서양인들에게 자연스럽게 퍼져 나갔다는 것이다.
목차
Ⅰ.서론

Ⅱ. 식문화 개념과 특성
1. 문화의 정의
2. 식습관
3. 음식과 문화적 가치관
4. 식생활의 기능
5. 식생활 개념
6. 식문화 - 음식의 문화

Ⅲ. 식문화 비교
1. 패스트푸드 식문화
2. 우리 식문화
3. 동양 식문화
4. 서양 식문화

Ⅳ.식문화의 산업화
1. 밀의 재배와 빵문화
2. 쌀의 재배와 물의 이용
3. 국가의 식문화 글로벌화 전략
4. 한식의 세계화

Ⅴ.결론
본문내용
세계에는 다양한 식문화가 존재한다. 기후와 풍토의 차이에 따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반응한 결과가 그렇게 나타난 것이다. 우리는 오랫동안 벼농사 문화를 일궈오면서 밥을 주식으로 삼고 생선과 김치 등을 반찬 삼았으며, 세계 어느 민족에게서도 볼 수 없는 숟가락·젓가락 병용문화를 일궈왔다. 우리의 식문화는 그만큼 독특하다. 프랑스의 문화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가 경주 양동의 민속촌을 방문했을 때, 그곳에 모인 200여명의 손님들에게 각자 독상을 차려 주는 것을 보고 놀랐다고 하지 않았던가. 또 우리나라를 찾았다가 김치와 불고기, 찌개에 한번 맛을 들이면 자기네 나라로 돌아가서도 우리 음식을 찾는다고 하지 않는가.
이런 것을 보면 우리가 하기에 따라 우리 음식을 세계에 수출할 길이 있을 것 같다. 음식만큼 부가가치와 외화 가득률이 높으며, 또 영원한 산업이 달리 없지 않은가. 중국인들이 세계를 상대로 맛과 양과 가격으로, 프랑스인들이 예술적 취향의 고급스러움으로, 일본인들이 스시와 생선요리로, 그리고 미국인들이 패스트푸드로 승부를 걸고 있는 지금, 과연 우리는 무엇으로 이들에게 도전할 것인가.
문화의 세기라는 21세기에는 자국의 문화에 기반을 둔 음식이 분명 최고의 상품으로 등장할 텐데 말이다.
김치·막걸리 등 한식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당 음식에 대해 역사·사회·문화적 배경 등을 이야깃거리로 구성해 소개하는 이른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범정부 차원에서 한식 세계화 사업이 추진되면서 해외 현지에 운영중인 한식당에 대해 경영 컨설팅 등 각종 지원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참고문헌
한 일 식생활 변천사 고찰을 통한 한국 식문화 정체성에 관한 연구 이인자 저 | 울산대 대학원 발행, 식품영양 전공
동북아시아 주요 3국의 식행동 패턴 비교 연구 서경미 저 | 경기대 대학원 발행, 외식조리관리학 전공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도 분석 김성희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영양교육 전공
TV 광고에서 NetGeneration 대상의 퓨전 광고 연구 최선희 저 | 부경대 대학원 발행, 산업디자인학 전공
식품소비패턴의 동향에 관한 연구 황유선 저 | 전북대 대학원 발행, 농업경제학 전공
우리나라 식품 소비환경 동향 조사 이아영 저 |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발행, 식품경영및외식산업관리 전공
문헌 고찰을 통한 한국전통식품의 상품화 김지연 저 | 울산대 교육대학원 발행, 영양교육 전공
우리나라 製麵業界의 마케팅戰略에 관한 硏究 姜忠烈 저 | 漢陽大 經營大學院 발행
食品衛生行政의 公法的 考察 : 現行 食品衛生法을 중심으로 이한나 저 | 梨花女大 大學院 발행
대중매체의 식품영양정보가 성인의 영양지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 전은미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영양교육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호텔관광경영] 한식의 관광상품화 가능성
  • 식품산업은 고수익의 알짜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방송국 3사에서는 꾸준히 우리 음식에 대한 방송을 내보내 왔다.‘한국 음식 세계화 프로젝트’,‘21세기 음식대전’) MBC‘지글지글 보글보글 맛있는 코리아, 세계를 간다’) KBS 1TV등의 방송이 바로 그것이다. 이처럼 최근 음식에 대한 언론의 관심은 단순한 요리강좌의 차원을 넘어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음식이야말로 21세기 문화의 시대를 앞서갈 첨병) 첨병(尖

  • [한국어] 색채표현과 관련된 우리문화
  • 문화 (김영기)11단원. 색으로 본 한국건축 (김종헌)3) 색색가지 세상 1단원. 색과 권력 (권영길)4) 현대시 (블랙박스)(2) 논문1) 우리말 색채어 연구 (나혜숙)2) 현대 한국어의 색채어 연구 (김인화)3) 현대 한국의 색채어에 대한 연구 (박선우)4) 우리말 색채어 낱말밭 (홍선희)5) 현대시에 반영된 색채어 연구 (박갑수)6) 색채어 희다, 검다의 상징 의미 연구 (서정섭)7) 색채어의 범주(이경자)(3) 참고 사이트1) http://www.kyeongin.com/news/opinionsubview.asp?tblstr=n

  • [중국문화] 음식을 통한 중국문화의 이해
  • 문화의 철학적 배경2. 중국 음식 문화의 형성 요인3. 중국 음식 문화의 특징4. 중국 음식 문화와 종교5. 중국인의 식사풍속과 대중 음식6. 중국 문화의 상징인 중국 음식Ⅲ. 결 론Ⅰ. 서 론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소스코드(source cord)는 문화의 정의만큼이나 다양하지만 본 글에서는 중국문화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을 위해 문화의 한 형태로서 중국의 음식문화를 고찰함으로써 음식문화 속에 어우러진 중국인의 사상과 관념

  • [성문화]산업형 매매춘의 현황과 남성의 성의식
  • 문화접대문화에 대한 내용은 단란주점과 유흥주점을 중심으로 질문하였다. 지금까지의 결과에 의하면 업무 접대를 위해 업소를 이용하거나 매매춘을 하는 경우는 다른 경우에 비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70, 80년대 경제발전 과정에서 산업형 매매춘이 접대문화의 한 축을 형성했고, 그것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따로 살펴보았다. 3) 접대의 효과성업무상 이루어지는 접대의 효과성에 대한 질문에 있어서 1

  • 한중 청소년 국제교류
  • 문화를 발달시켰는데, 문화가 무르익은 서주(西周)시대. 중국은 자신을 중화(中華), 동쪽의 우리나라를 동이(東夷), 서쪽의 민족을 서융(西戎), 남쪽의 민족을 남만(南蠻), 북쪽의 민족을 북적(北狄)이라 하였다. 에 이르면서 주위의 민족들에 대한 문화적 우월 의식을 가지고 스스로를 선민(選民)이라고 믿었고, 굳건한 중화사상을 가졌다. 당시 중국의 통치자들은 하늘의 아들이라는 천자(天子)로 칭함으로써 우월 의식을 더욱 고취하였다. 중화사상은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