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여성주의의 이해 생태여성주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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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부장적 사회에서는 여성이 성차별에 의해 억압 당 할 뿐만 아니라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자체와 생명을 해석하는 관점 자체가 젠더 화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사회, 경제, 문화, 여성 면에서 여성이 젠더 화된 불평등 구조에 의해 성차별로 상처를 받았으며, 생명적 원리에 어긋나는 보편적 장애와 한계에 놓여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 생태여성주의다.
생태여성주의로 여성은 성차별에서 조금 더 자유로워 질 수 있었으며 사회, 경제, 문화적 측면에서도 자유로워 질 수 있었다. 하지만 생태여성주의는 우리 사회 여성들에겐 조금은 맞지 않은 문제 해결이 발생하고 있다.
생태여성주의는 1990년대 초부터 한국에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생태여성주의는 서구에서 최근까지 남성이 주류가 되어 진행시켜온 역사의 행보가 어떤 방식으로 자연을 비롯해서 지구를 파괴시키면서 진행되어 왔는가에 대한 성찰적인 저항운동으로서 지구를 구하려는 여성들의 노력과, 여성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여성주의적 시각이 맞물려 형성되고 있다.
에코페미니즘이라고 칭하는 생태여성주의의 핵심은 남성이 여성을 억압하는 가부장제적 성차별주의와 사람의 무차별 개발에 의한 자연파괴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체계적 논의에 있다. 서구 생태여성주의자들과 인도의 쉬바와 같은 학자들은 서구 과학을 "모든 제도적 폭력을 정당화시키는 궁극적인 원천으로서, 그리고 오늘날의 지배-피지배 관계의 기본적인 모델"이라고 지적하여 적극적으로 피지배 여성들의 자연과의 관계 방식에 특별한 관심을 보여 왔다.
이것은 여성들이 오랜 시간동안 남성들에게 지배되어 왔던 사회제도와 이에 맞물려 자연을 지배하여 파괴시키는 행위에 반대하려는 관점에서 생태여성주의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관심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한국여성 환경인의 반응을 소개해 볼 필요가 있다. 이영숙(2001)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한국여성 환경인들이 생태여성주의 이론에 대해 선뜻 수용하지 않는 입장들이 드러나고 있다. 성별관계에 대해 확실한 의식을 가진 성인지적 한국여성 환경인도 "과거엔 생태여성주의 이론이 너무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다. 현재도 잘 모른다. 생태여성주의가 무엇인지 너무 추상적으로 들렸다. 한국의 현실과 좀 다르다. 여성 환경운동가들이 생태여성주의에 대해 공부는 좀 했으나, 나는 생태여성주의에 별로 관심이 없다"고 이야기를 한다.
위의 주장을 살펴보면 생태여성주의는 분명 성차별과 자연파괴에 대처해서 필요한 이론이 분명하지만 생태여성주의는 너무 서구적 중심으로 이론을 적용되었기 때문에 서구적 관념에서 우리나라 여성들의 개인의 경험에 맞추려 하는 것이 잘 맞추어지지 않기에 거부감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또 서구의 환경과 우리의 환경은 표면적으로 다르기에 환경 문제에서도 차이가 발생하기 십상이다. 다시 말해서 서구의 여성과 환경 관계의 이론이 우리의 언어로 거르지 않은 채 서구적 여성의 일상 및 자연과의 관계가 바로 적용될 때 그 지역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생태여성주의 이론의 특성에 따라 우리나라 여성은 우리의 개념과 언어로 생태여성주의를 재구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서구의 여성학 이론과 생태여성주의는 여성문제를 파악하는데 강력한 분석틀을 제공해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서구여성의 경험과 비서구 여성의 경험이 구체적인 부분에 들어가서는 다른 면이 있는데 이것을 동일한 개념으로 언어화하는 것은 문제다. 서구 여성의 경험이 비서구 여성의 경험과 역사에 반하여 보편적인 경험으로 수용되거나, 또는 비서구 여성들의 경험을 생태여성론에 따라 서구적 감각으로 해석하거나, 서구적으로 의식화 하는 것은 문제다. 사실상 기존 서구중심 생태여성학의 주요 전제들을 수용하면서도 여성사이의 차이점에 착안하여 우리나라 여성의 경험과 현실, 문화의 생명적 가치들과 의미를 재조명 하는 것이다. 하지만 서구 중심으로 만들어진 생태여성주의를 우리나라 여성과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추는 것은 쉽지 않는 일일 것이다. 이 생태여성주의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이론이 바로 생명여성주의이다.
생명여성주의는 생명의 특성 및 사회문화적 조건에 대한 이해를 양성평등 가치에 접목한 여성주의적 시각이다. 생명은 사회구조에 젠더 화되어 있다. 어느 사회든 산업화, 기술, 자연, 생명이 맺는 상관관계는 있는데, 한국이라는 특정 현장에서는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를 파악하고, 또한 여성이라는 집단이 한국 사회에서 어떻게 생명을 중심으로 젠더관계를 가지는가를 생명여성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생명주의에서는 한국 여성의 삶에 대한 고찰은 한국 여성 경험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하는데, 서구여성의 경험과 비서구여성의 경험이 다르며 산업화 정도라든가 사회구조에 따라 여성 문제의 성격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각 사회의 산업, 경제구조, 문화에 따라 환경운동의 내용과 저항방식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생태여성주의자들의 제 3 세계 여성에 대한 논의는 주로 개발도상국 여성들이 직면하는 개발, 자연문제, 일상생활과의 연관성에서 여성의 주변화와 억압을 말하고 있다. 서구에 대한 생태여성주의자들의 연구는 자연과 여성의 관계를 기초로 핵문제, 화학약품, 유전자 조작 식품, 생명공학의 복제 문제 등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 서구 여성에 대한 생태여성주의자들의 이해는 주로 기술적 접근의 성격을 가진다. 그 이유는 자연을 중심으로 한 생태가 직접적으로 여성의 삶을 구성하지 않으므로 자연과 여성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적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생명여성주의에서는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과 물질의 이원론 극복의 인식은 이미 기존 페미니즘에서 수용하고 있다. 남녀의 연속성 전제는 여성과 남성이 크게 다르지도 같지도 않다는 의미를 내포하며, 이 인식에는 젠더라는 사회적으로 구조된 성불평등의 정치학을 극복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물론 젠더의 극복을 위해서 남녀의 차이에서 출발해야 하지만, 남녀가 크게 다르지도 않다는 진제에서 여성과 남성 각각에 대해 가부장적 성역할 분리로 이러지는 여성성과 남성성을 극복하고 양성성 촉구를 가능케 한다.
생명의 패러독스와 아이러니의 역설을 언급하는 이유는 서구적 합리성에 입각한 여성과 남성 사이의 등가원칙에 의한 상호성의 한계를 극복하자는 것이다. 여성주의는 남녀사이의 상호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여성주의의 궁극적 목적은 상호성이 아님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이 상호성은 양성간의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분석의 과정에서 우리들이 사회 운동을 펴는 내용들이지 그것이 궁극적 목표는 아니다. 양성 평등적 논의의 장으로 남성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남녀 사이의 상호성의 한계를 넘어서는, 양성 모두가 함께 해방될 수 있는, 양성 모두에 해당되는 보편성이 함께 제시되어야 하리라 본다.
남성들에 의해 억압을 당했던 과거의 여성들에게 ‘자유’라는 것을 주기위해 생태여성주의가 등장 하여서 여성들에게 보다 나은 자유를 제공 하나 싶었지만, 그 이론은 서구적 중심으로 되어 있었기에 한국 여성들의 경험의 특성이 반영되기가 어렵다. 그래서 한국 여성들이 원하는 정책과 맞는 않는 정책이 발생하거나 또 사회문화적으로 많은 혼란을 겪게 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새롭게 등장한 생명여성주의로 인해 각 사회와 문화 경제에 맞는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보완 되었다.
남성과 여성의 차별을 없애기 위한 많은 이론들이 나오고 있지만, 먼저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해야 이런 이론들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며, 또 자연에 대한 가치와 소중함을 일깨워야 자연파괴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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