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어머니의 언어적 학대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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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언어적 학대

2. 사회적 유능감

3. 언어적 학대와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련성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검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어머니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언어적 학대 차이

2. 유아의 개인변인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 차이

3. 어머니의 언어적 학대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2. 논의 및 결론

3.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부모에 의한 언어적 학대는 신체적 학대와 마찬가지로 유아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으며, 관련 문헌에서 “공격적인 언어”가 가지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경고해 주고 있다. Kempe and others(1962)는 부모에 의한 신체적 학대가 언어적 학대의 결과일 수 있다는 가정이 경험적 연구에 의해 밝혀지진 않았지만, 많은 수의 유아가 부모에 의한 심한 언어적 학대의 희생자가 된다고 하였다(최윤정, 1999, 재인용).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학대 유형은 직접적인 신체적 학대보다 언어적 학대가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연진영, 1992). 또한 부모의 폭언이나 감정표출과 같은 언어적 학대가 유아에게 있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신체적 학대로 인한 상처보다 더 큰 마음의 상처를 준다(윤난호, 1995)고 하였다. 언어적 및 신체적 학대를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 비교하여 언어적 학대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기도 하였다(김혜련, 1993). 고성혜(1992)에 따르면 폭언은 보다 해악한 행동의 원인이 되므로 폭언의 사용이 용인되거나 습관화될 경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하였다. Ney(1987)는 언어적학대는 신체적 학대보다 유아에게 더 큰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위의 연구들을 볼 때 보이지 않지만 부모에 의한 언어적 학대는 신체적 학대 못지않게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정서적 학대는 신체적 학대에 비하여 정의 내리기가 모호하고 쉽게 드러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하여 연구가 미흡하다. 몸의 상처는 누구에게나 보이는 것이지만 언어적 학대로 인한 상처는 쉽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언어적 학대가 유아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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