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1. 연구 목적 및 연구사
1.2. 연구 대상과 범위, 연구 방법

Ⅱ .언어의 기본이론
2.1. 언어 발생 이론
2.2. 언어 습득 이론

Ⅲ. 감각 발달
3.1 감각, 지각의 발달과 언어 습득, 발달
3.2 청취력의 습득과 발달


Ⅳ. 음운, 어휘, 문법, 화용의 습득과 발달
4.1 음운의 습득과 발달
4.2 어휘의 습득과 발달
4.3 문법의 습득과 발달
4.4 화용의 습득과 발달


Ⅴ. 언어장애
5.1 언어장애의 정의
5.2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
5.3 언어장애의 분류
5.4 사회성 발달과 언어

Ⅵ.결론
6.1 요약
6.2 의의 및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연구 목적 및 연구사

언어는 가르치지 않아도 언어 환경에 있게 되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어, 언어 습득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언어 습득은 언어학적인 측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철학, 심리학, 교육학, 병리학 등 사회 여러 분야와 관련되기에 여러 학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으며 그에 관한 이론서들이 많이 출간되었다. 인간은 보통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면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는 우리들 삶에 필요함으로 이루어졌고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언어 습득의 연구사를 살펴보면 외국의 많은 학자들, Pavlov, Watson, Skinner, Chomsky, Piaget 등이 행동주의, 문장구조주의, 생득주의, 인지주의 등의 학설을 주장하며 많은 연구들이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언어습득에 관한 연구는 대체로 어휘에 한정된 경우가 대부분이고, 언어 습득의 체계적인 이론들이 빈약하다. 게다가 최근 출간된 이론서들은 대부분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삼고 있어서 국어를 사용하는 유아에게 적용하기에는 약간의 문제점들이 있다. 이 점이 본 조가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 습득 양상’에 대한 조사 및 연구, 토론을 할 때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그렇기에 본 조는 과연 ‘언어습득에 관한 연구는 과연 필요한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하였다. 본 조의 결론은 당연히 '필요하다'로 모아졌다. 이는 대중적인 입장에서 막연히 필요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장차 초등교사가 될 현재 우리의 입장에서 봤을 때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어떻게 국어를 습득하고, 또 그 발달 양상이 어떻게 변해가는 지를 아는 것은 교사가 각 각의 아이를 관찰할 때 하나의 지식의 도구로 도움을 줄 수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기에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어린이들의 연령대별 언어 습득 양상을 조사해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는데 주력하였다.

1.2 연구 대상과 범위, 연구 방법

본 조의 목적이 예비교사로서의 유아의 언어 습득양상 고찰이기에 본 논문은 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현장 조사의 방법도 있지만 유아의 언어습득양상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쌓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부족하나마 우리나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는 자료 분석의 방법을 택하였다.

Ⅱ에서는 기본적으로 언어라는 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알려주는 언어 발생설과, 또 인간이 지금까지 언어를 어떻게 습득해왔는지에 대해 현재 설득력 있다고 인정받고 있는 언어 습득 이론, 언어습득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임영주(2002),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창조문화
하길종(2001), 「언어 습득과 발달」, 국학 자료원
박홍자 외 3명(2001), 「유아 언어 교육」, 동문사
이경화 외(2003), 「유아 언어 교육」, 창지사
주영희(1997),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 교문사
http://www.speechclini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몬테소리
  • 교육이론, 교육사상, 업적과 후세영향 그리고 한계 및 의의와 시사점의 순서로 정리해 보기로 하겠다. Ⅰ. 생애㈎ 가정의 영향기(1870∼1882)몬테소리는 1870년 로마 근교 캬라벨에서 외동 딸로 출생하였다. 몬테소리가 어려서 학문적 영향을 받은 사람은 외삼촌 스토파니(A. Stopani)인데 그녀의 저서 인간 잠재력을 교육하는 것에서 볼 수가 있다.㈏ 학문적 기반기(1882∼1896)1975년에 초등학교를 거쳐 1882년 공업기술학교에 입학하여 1886년 졸업, 1896년 이

  • [교육행정] 공교육 정상화의 현황과 대안
  • 학생들과 전국의 대학과 학문을 서열화 되고 있기에, 이 제도는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하기에 입시에 대비한 단순 반복 암기식 학습으로 청소년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상실하고 있으며,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교우관계 및 공동체적 가치관은 아무런 교육적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입시가 끝나고 더 이상 아무런 삶의 의미를 가지지 못하기에 배움은 삶의 해방을 위한 지혜의 습득이 아니라 서열화의 도구로서

  •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 초등부 112명, 중학부 61명, 고등부 45명의 학생들이 있다. 중복 장애별 아동의 수를 고려해보면 정신지체 53명(40%), 언어장애 40명(30%), 정서 및 행동장애 9명(6.5%)과 간질 9명(6.5%),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 4명(3%)와 기타장애 아동 1명(1%)이 있다. 그리고 3가지 이상 중복 장애아동이 16명(12%)으로 지체장애아동 대상 특수학교지만 중복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의 수가 133명이나 된다. 여수여명학교는 특수학교에서의 교육이 필요한 정신지체 ․ 정서 및 행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 지원체제2.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가. 특정 분야체 치우친 영재교육나. 창의성 발전의 미흡다. 연계성 부족Ⅴ. 우리나라 新영재교육 전략 1. 대학은 다양한 계층에서 인재를 찾자2. 창의성이 영재 기준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급격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국가 간의 장벽이 없어지는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초래하였다. 국가 간의 정보의 이용이 용이하고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 및 지식의 수집,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초등학교의 경우는 학습장애 선별 척도(국립특수교육원, 1996),KEDI-WISC(한국교육개발원,1986), 기초학격기능검사(한국교육개발원, 1989)를 실시할 수 있다. 다섯째, 평가 결과를 종합 및 분석하여 최종 판별을 한다. (1)지능검사 결과: IQ80이상 (2)기초학력기능검사: 아동의 현재 학년 수준 확인 (3)학습장애선별척도: 언어성 21점 이하, 비언어성 42점 이하, 총점 62점이하 (4)제외 준거에 해당되는 조건 배제 (5)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의 불일치 기준을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