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특성 2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교수들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자의 특성 2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교수들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개념 및 특성
2.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1) 정의적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2) 인지적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3) 사회적 특성과 그에 따른 교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적 상황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성인들의 교육 참여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배움을 통해 자아 실현하고자 하는 학습욕구가, 사회적 차원에서는 예측불가능 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끊임없는 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이 발전되어 왔으며 지금은 언제 어디에서나 성인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한편, 성인교육의 대상은 바로 성인이다. 성인교육을 제대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재나 교사보다는 학습자 자신과 그 경험이 중요한 만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사람은 성인으로 성숙해 감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인간으로 변하고, 풍부한 학습자원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며 학습에 대한 준비로 발달과업상의

.
.
2.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1) 정의적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정의적 특성이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는 심리적 요인을 말한다. 정의적 특성은 인간행동의 심리적 기초를 이루며, 지적 특성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학습성취에 있어 지적특성에 버금가는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지적 특성을 차의 용량에 비유한다면 정의적 특성은 차를 움직이게 하는 기름에 비유할 수 있다. 성인들은 바쁜 일상생활, 현실만족의 안정지향성, 나이를 의식한 낮은 포부수준으로 말미암아 학습동기 유발이 쉽지 않다. 또한 서인이 되면 증가한 사회적 요구에 대해 감소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강박감이 생겨나므로 성인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이루게 되리란 일반적 기대는 더 큰 압박감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정의적 특성에 따른 교수는 성인학습자와 지도자의 관계를 수직적으로 구조화시켜 일방적으로 학습을 진행
참고문헌
- 권양이, “평생교육방법론”, 원미사, 2012
- 박소영, “성인학습자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정도 연구”, 공주대, 2007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그 본래적 특성상 현장 적합성이 결여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의 실제로 활용되는 교육과정은 문서로서의 교육과정과 다른 경우도 볼 수 있다. ③ 성과/산출로서의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교육과정은 또한 앞서 서술한 바 있는 문서화된 교육과정이나 실제로 행해진 교육활동 외에도, ‘교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성과나 산출’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러한 산출로서의 교육과정이란, 학습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실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회경제적 위치, 물리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인 목표들을 수락하고, 장학관(supervisor)들과 서로 보완하며, 함께 작업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돕는 일관성을 보임.④ 접착제(glue)는 어떤 개인이나, 사람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조직적 목표사이에서 연결을 제공하는 책임이 있는 과정이고, 따라서 학교 내의 교사들은 그들의 욕구와 학교의 목표와 조화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성인’이라고 불러 가장 높이 평가했었다. ‘성인’이란 중국사회의 가장 이상적인 인간형이었다. 따라서 기술적인 일을 노예의 것이라 경시하는 일은 없었다. 우리 동양인의 전통적 사고는 존재의 근본은 우리 인간이 헤아릴 바가 못 된다는 입장이었다. 성격상 현실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이성의 학문’으로 구실을 다하지 못해 그 발전과정에 한계가 있었다. 한국의 전통수리사상 역시 신비사상에 머무른 것이었고 한자의 사용으로 수학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그 자체에서 얻는 희열이 존재③외재적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학습자를 수단시 함☞자신의 전공과목의 내재적 목적을 제시할 수 있을 때, 교사는 자신의 과목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시킬 수 있을 것이다. 도덕윤리의 내재적 목적은 무엇인가?5.인성교육(18초♥) 인성교육-인성의 의미 :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인성교육 :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그래서, 나는 이 책은 만능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는 순간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고, 다양한 감성에 젖게 해주어 그땐 그랬지 하고 생각하게 하면서도, 과학적 이론은 쉽고 자세하게 서술하고 체계적으로 배치되어있어, 일반인들도 쉽게 천문학을 접근하게 해준다.그래도 아쉬운 점을 꼽자면, 아무리 자연스럽다고 하더라도, 과학적인 측면은 천문학을 전문적으로 다룬 책만 못하고, 정서적 측면도 서사적 측면도 밤을 주제로 해서 해당 측면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