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특성 2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교수들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인학습자의 특성 2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교수들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개념 및 특성
2.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1) 정의적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2) 인지적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3) 사회적 특성과 그에 따른 교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대적 상황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성인들의 교육 참여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배움을 통해 자아 실현하고자 하는 학습욕구가, 사회적 차원에서는 예측불가능 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끊임없는 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이 발전되어 왔으며 지금은 언제 어디에서나 성인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한편, 성인교육의 대상은 바로 성인이다. 성인교육을 제대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재나 교사보다는 학습자 자신과 그 경험이 중요한 만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사람은 성인으로 성숙해 감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인간으로 변하고, 풍부한 학습자원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며 학습에 대한 준비로 발달과업상의
.
.
2.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1) 정의적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수
정의적 특성이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는 심리적 요인을 말한다. 정의적 특성은 인간행동의 심리적 기초를 이루며, 지적 특성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학습성취에 있어 지적특성에 버금가는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지적 특성을 차의 용량에 비유한다면 정의적 특성은 차를 움직이게 하는 기름에 비유할 수 있다. 성인들은 바쁜 일상생활, 현실만족의 안정지향성, 나이를 의식한 낮은 포부수준으로 말미암아 학습동기 유발이 쉽지 않다. 또한 서인이 되면 증가한 사회적 요구에 대해 감소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강박감이 생겨나므로 성인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이루게 되리란 일반적 기대는 더 큰 압박감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정의적 특성에 따른 교수는 성인학습자와 지도자의 관계를 수직적으로 구조화시켜 일방적으로 학습을 진행
- 참고문헌
-
- 권양이, “평생교육방법론”, 원미사, 2012
- 박소영, “성인학습자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정도 연구”, 공주대, 2007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성년 후 견제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한 개념을 설명 후 영아 또는 유아를 대상으로 통합적 동작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실습 종결 평가서
-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을 요약 정리하고 인본주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
- 여성주의 이론(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을 세 가지 선택하여 각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리더십의 종류에 대해 조사하고 본인과 부합되는 리더십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 신청서 , 실습생 프로파일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적 시각에서 본 존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