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동화의 특성을 문학적 요소별(배경, 인물, 구성, 주제)로 설명하고 각각 동화의 예 3개 이상을 드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동화의 특성을 문학적 요소별(배경, 인물, 구성, 주제)로 설명하고 각각 동화의 예 3개 이상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동화의 교육적 의의
2. 생활동화의 특성을 문학적 요소(배경, 인물, 구성, 주제) 설명
3. 문학적 요소별(배경, 인물, 구성, 주제) 동화의 예
1) 배경
2) 인물
3) 구성
4) 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생활동화의 교육적 의의
생활동화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이 살아가는 삶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둘째, 현실적으로 가능한 이야기이며 같은 또래의 비슷한 경험을 다루기 때문에 동일시를 더 잘한다.
셋째, 동화 속의 내용이 아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비슷할 때 아동은 그러한 문제에 직면한 유일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
.
.
2. 생활동화의 특성을 문학적 요소(배경, 인물, 구성, 주제) 설명
생활동화는 현실에서 일어날 가능성 있는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미술적이거나 초자연적인 힘이 개입되지 않고 사실적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러한 생활동화의 정의를 바탕으로 생활동화의 특성을 문학적 요소를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와 소재 면에서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다루어진다.
둘째, 생활동화의 배경은 작품이 쓰여진 때가 우리가 아는 근대나 현대의 세계이다. 즉 생활동화의 배경은 실제 상황이나 실제로 있음직하고 믿을 만해야 한다.
셋째, 생활동화의 구
참고문헌
-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 최미영, “문학작품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논문 동향분석” 세종대, 2009
- 이순희, “VOD를 활용한 생활동화 시청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동화속의 인물을 변형시키거나 내용을 변형시켜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다. 창조성이 없으며 때로는 악의가 개입되기도 하지만 전래동화의 패러디를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전래동화를 만날 수 있으며 전래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원작 줄거리와 주제, 교훈 등을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

  • 요한 볼프강 괴테의 파우스트
  • 예술 동화1) 새로운 파리스2) 새로운 멜루지네3) 동화 마왕 작품 《파우스트》 1. 작품 소개2. 줄거리 작품분석(1) 파우스트(2) 메피스토펠레스(3) 그렌트헨 파우스트에서 구원의 의미 메피스토, 파우스트 그리고 악의문제 파우스트에서 나타나는 환상의 기능(1) 헌사, 무대 위에서의 서연(序演)(2) 천상의 서곡(3) 『파우스트』환상에서의 신화(4) 『파우스트』환상의 근대성 문학사적 의의 파우스트를 제재로 하여 변형되거나

  • [이벤트사업론] 공연이벤트 발전방안(PMC프로덕션 사례)
  • 예, 음악, 예능, 연극, 영화 등 주제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주제별로 상이한 프로그램과 경험이 제공된다.연극의 경우 시나리오는 즉흥적 성격의 단순한 줄거리 정도의 것에서부터 고도의 문학적 표현을 담은 극문학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다양하며,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그들간의 관계가 꾸며내는 일정한 이야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2) 기타 구성요소문화공연 이벤트를 행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소외에 기타요소(신일수, 2000)

  •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 구성의 기초를 이룬다. 주제는 먼저 곡의 첫마디에서 제1성부로 나타나며 다른 성부들이 차례로 이 주제를 모방해 나간다. 이 때 주제의 원형과는 대개 5도 위나 4도 아래의 모방이 교대로 나타나며 뒤의 모방을 주제에 대한 응답이라고 한다. 제2성부가 응답을 시작하면 주제를 제시하고 끝난 제1성부는 대위구(對位句)를 이루게 되는데 그 관계는 [그림]과 같이 나타난다. 그러나 성부가 주어지는 순서는 자유이다. ③ 이상과 같이 주제의 모

  • 대,소집단 활동 탐구
  • 동화를 듣는 내내 많이 웃었다. 그리고 토끼반 유아들 중 방안놀이를 하고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며 딴 짓을 하는 유아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이 동화를 들려주시는 것 같았다. 마지막에 너희들도 정리정돈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라고 하시며 유아들의 생활과 연결시켜주셔서 유아들의 행동변화가 기대 되었다. 3) 조형활동활 동 명 비밀그림 그리기 (조형활동)생활주제나와 유치원 / 봄 교육목표- 유치원에 구성원임을 알고 소속감을 갖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